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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주요 국가 대학 분류 체계 및 고등교육정책 활용 사례 연구
A Study on the Case of Using the University Classification System and Higher Education Policy in Major Overseas Countr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서영인
참여연구자 임후남 , 최정윤 , 김미란 , 조옥경 , 염주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2-11
과제시작연도 202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300003445
과제고유번호 1105018392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23-06-28

초록

COVID-19 팬데믹, 4차 산업혁명 기술의 고도화,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고등교육의 환경 변화가 직・간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대학 교수・학습 방법의 대체 역할을 했던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되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는 대학 전공과 일자리 지형의 변화를 초래했다. 이러한 변화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여러가지 변화 방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한다.
고등교육기관 분류 체계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

Abstract

Higher education is undergoing environmental change directly and indirectly. This due to the Covid 19 pandemic, technological advancement brought about by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decrease in the school-age population. Accordingly, non-face-to-face online classes, which served as 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서 론 ... 19
  • 1.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의 내용 ... 23
  • 3. 연구의 방법 ... 25
  • Ⅱ. 대학 분류 체계와 정책 ... 27
  • 1. 대학 분류 체계 이슈 ... 29
  • 2. 대학 분류 체계 정책 ... 32
  • 3. 대학 분류 체계 전망 ... 34
  • Ⅲ. 대학 분류 체계의 현황 및 문제 ... 39
  • 1. 법・제도적 기준 ... 41
  • 2. 정부 정책 기준 ... 47
  • 3. 데이터 구축 및 활용 기준 ... 52
  • 4. 국제 통용성 기준 ... 56
  • 5. 문제점 ... 59
  • Ⅳ. 주요국의 대학 분류 체계 및 활용 ... 63
  • 1. 미국 ... 66
  • 2. 독일 ... 89
  • 3. 일본 ... 109
  • 4. 기타 ... 128
  • 5. 시사점 ... 130
  • Ⅴ. 대학 분류 체계의 개선 방향 ... 133
  • 1. 분류 체계 개선 ... 135
  • 2. 정책 활용 개선 ... 139
  • 참고문헌 ... 151
  • ABSTRACT ... 169
  • 끝페이지 ... 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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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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