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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고교무상교육 정책의 성과와 과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이선호
참여연구자 송기창 , 윤홍주 , 김보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2300003498
과제고유번호 1105017294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3-06-28

초록

고교무상교육 정책은 2019년 2학기부터 고등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2021년 2학기 전면 시행하게 되었다. 고등학교로의 진학률은 99.7%를 보이고 있음에도 OECD 국가 36개국 중 유일하게 고교무상교육을 실시하지 않고 있던 국가였기에 정책 추진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매우 높은 정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고교무상교육 정책 도입이 2021년 완성되었기 때문에 정책 도입 후 성과를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정책결정과정을 중심으로 한 성과를 분석하였다. 성과분석을 위해서 고교무상교육 관련 문헌, 정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5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7
  • 요약 ... 9
  • Ⅰ. 들어가며 ... 11
  • Ⅱ. 한국 초등학교・중학교 무상교육 정책 변천 ... 15
  • Ⅲ. 고교무상교육 정책의 추진배경 및 현황 ... 19
  • 1. 고교무상교육 정책 추진 배경 및 추진경과 ... 19
  • 2. 고교무상교육 정책 추진 현황 ... 23
  • 3. 데이터로 본 고교무상교육 학비부담 현황 ... 24
  • Ⅳ. 정책결정과정을 중심으로 본 고교무상교육 정책 성과 분석 ... 27
  • 1. 분석방법 ... 27
  • 2. 고교무상교육 정책 성과 ... 30
  • Ⅴ. 나가며 : 논의 및 향후 과제 ... 59
  • 참고문헌 ... 61
  • 끝페이지 ... 68

표/그림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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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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