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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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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상범 |
참여연구자 | 이준하 , 김병욱 , 황현태 , 오성국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12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2300004504 |
과제고유번호 | 1711175176 |
사업명 | 한국생산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주요사업비) |
DB 구축일자 | 2023-08-09 |
키워드 | 화학수소화물.수소화붕소나트륨.수소 저장/발생 장치.무인비행체.양성자 교환막 연료전지.Chemical hydride.Sodium borohydride.Hydrogen storage/generator.Unmanned aerial vehicle.PEM fuel cell. |
□ 연구내용
○ 핵심 내용
- 수소연료전지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 FC) 이며, anode에 수소를 cathode에 공기(산소)를 넣어주면 수소가 이온형태 (proton)로 전해질막 (PEM)을 통해 cathode로 이동하여 산소와 접촉함. 접촉한 수소이온과 산소는 물을 형성하여 밖으로 배출되고, 전자는 도선을 따라 cathode로 이동해서 전기가 발생됨
- 수소연료전지에 공급되는 수소는 저장형태에 따라 크게 물리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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