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김재원
|
참여연구자 |
이종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7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2300004859 |
과제고유번호 |
1465033317 |
사업명 |
정신건강문제해결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3-08-16
|
초록
▼
1.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1) 최종목표 및 내용
청소년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최종 목표
○ 자해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의 외적 요인(대인관계, 학업 스트레스, 부정적 사건) 및 내적요인(정서-인지-대처기술)에 대한 포괄적 평가도구 개발
○ 대규모 청소년 대상으로 자해에 대한 설문 및 심층 면담 결과를 토대로 자해 행동의 유형분류 및 유형별 맞춤 예방 프로그램 개발
○ 개발된 청소년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자해행동 예방 서비스 모델 및 상담교사 대상 교육과정 및 사용자
1.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1) 최종목표 및 내용
청소년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최종 목표
○ 자해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의 외적 요인(대인관계, 학업 스트레스, 부정적 사건) 및 내적요인(정서-인지-대처기술)에 대한 포괄적 평가도구 개발
○ 대규모 청소년 대상으로 자해에 대한 설문 및 심층 면담 결과를 토대로 자해 행동의 유형분류 및 유형별 맞춤 예방 프로그램 개발
○ 개발된 청소년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자해행동 예방 서비스 모델 및 상담교사 대상 교육과정 및 사용자 매뉴얼 개발
○ 자살 시도로 진행할 수 있는 부정적 인지 편향 교정을 위한 스마트 기기 기반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전체 내용
□ 1차년도
● 자해 청소년의 임상적 특성 및 외적 요인에 대한 평가도구 개발
● 대규모 청소년 대상으로 자해 관련 요인 설문조사
● 한국형 청소년 자해 행동 핵심 문항 추출
● 한국형 청소년 자해 선별도구 개발 및 타당화
● 자해 청소년의 정서-인지-대처기술 요인에 대한 평가 배터리 제안
● 자해 청소년의 전문가 심층 면담을 위한 인터뷰 도구 개발
□ 2차년도
● 자해 고위험군 전문가 심층 면담 시행
● 유형별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
● 한국형 청소년 자해 심층평가 도구 개발 및 타당화
● 한국 청소년의 자해 행동 원인 및 자해 행동 유형화 통계 분석
□ 3차년도
● 학교 현장에서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 학교-학교정신건강지원센터-병원의 유기적인 협력 서비스 모델 개발
● 상담교사 대상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 교육과정 및 사용자 매뉴얼 제작
● 한국 청소년 자해행동 재발방지를 위한 웹기반 자해행동 인지편향 수정 프로그램
● 웹기반 자해행동 인지편향 수정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연구개발과제1) 최종 목표
[1년차]
○ 자해 청소년의 임상적 문제 및 외적 요인에 대한 평가 도구 개발
○ 대규모 청소년 대상 자해 관련 요인 설문조사
[2년차]
○ 자해 고위험군 전문가 심층 면담 시행
○ 청소년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 시작품 개발
[3년차]
○ 학교 현장에서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 상담교사 대상 프로그램 사용자 교육과정, 매뉴얼 제작
○ 학교-학교정신건강지원센터-병원의 유기적인 협력 서비스 모델 개발 및 정책 제언
한국형 청소년 자해행동 유형별 예방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검증
전체 내용
○ 1차년도:
1. 자해 청소년의 임상적 문제 및 외적 요인에 대한 평가 도구 개발
• 자해행동 청소년의 국외 평가도구 및 문헌 자료조사
• 기존 우울증 코호트에서 자해행동을 동반한 청소년을 선별하여 기분조절 문제, 외상적 경험, 대인관계 문제, 자살 관련 행동, 스트레스 요인 등을 분석
• 임상적 문제, 스트레스 사건 및 대인관계 갈등에 대한 타당도 높은 선별 평가 도구 선정
• 학회, 워크숍 등 개최를 통한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임상심리전문가, 간호사, 상담교사, 사회복지사, 청소년 상담센터 상담원 등 다학제 전문가 의견 취합
2. 대규모 청소년 대상 자해 관련 요인 설문조사
• 초6학년 중1~3학년 대상 자해행동 경험이 있는 100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평가 시행
• 자해행동 경험 청소년 부모 대상 자해행동 인지도, 부모-자녀관계, 공감 및 수인 능력 등의 추가설문 시행
• 지역(전국 5개 권역), 학년(초6학년-중1-3학년)별 층화 집단으로부터 자료수집
○ 2차년도:
1. 자해 고위험군 전문가 심층 면담 시행
• 설문조사 및 소아청소년정신과 클리닉에서 모집된 자해행동 고위험군 청소년 100명 대상
구조화된 면접도구 (K-SADS-PL 및 SASII) 를 이용한 전문가 심층면담
• 자해행동 및 자살사고/계획/시도에 대한 정밀 평가 및 공통 핵심요인 탐색
• 자해행동 고위험군 청소년 설문조사 데이터 분석 및 사례관리 시스템 구축
2. 청소년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 시작품 개발
• 국내외 자해행동 치료 프로그램 문헌 검토 및 관련 치료 요인 탐색
• 유형화 결과 기반 자해행동 예방 치료프로그램 시작품 개발: 총 6개 모듈로 구성 (①소개 및 자해 유형 평가, ② 정서인식 및 마음챙김, ③ 부정적 인지 교정, ④ 위기관리 기술, ⑤ 스트레스 관리, ⑥ 대인관계 증진 기술)
• 대표적 자해행동 유형 대상 공통 핵심 모듈 및 유형별 추가 모듈 구성
• 상담교사, 청소년 상담센터 등 프로그램 사용자 의견수렴
○ 3차년도
1. 학교 현장에서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 학교 및 학교정신건강지원센터 협조 통하여 초, 중학교 4개 이상에서 자해행동 고위험군 대상으로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 실행
• 자해행동에 대한 예방을 위하여 총 6개 모듈 (①소개 및 자해 유형 평가, ② 정서인식 및 마음챙김, ③ 부정적 인지 교정, ④ 위기관리 기술, ⑤ 스트레스 관리, ⑥ 대인관계 증진 기술) 중 대표적 취약 유형에 대한 공통 4회기 + 개인별 맞춤 추가회기 제공
• 프로그램 사전/사후 평가를 통한 자해행동 빈도 및 인식정도 개선여부, 정서 조절 능력, 인지 편향 정도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효과성 검증
2. 상담교사 대상 프로그램 사용자 교육과정, 매뉴얼 제작
• 자해예방 교육 과정 문헌 조사 및 전문가 집단 자문
• 청소년 자해 유형별 예방 및 개입 교육 매뉴얼 제작
3. 학교-학교정신건강지원센터-병원의 유기적인 협력 서비스 모델 개발 및 정책 제언
• 동반 임상 질환 치료 및 환경개선이 필요한 자해행동 학생의 선별을 통하여 학교(선별검사)
- 학교정신건강지원센터(부모교육 및 교사연수) -소아청소년 정신과 병원(임상문제 치료)의 지원 체계 수립
• 자해행동 조기 발견 및 예방프로그램 확산 위한 학생정서·행동검사 문항 중 자해 고위험군 선별문항 제안
• 상담교사 대상 사용자 교육 프로그램 정례화 추진
(연구개발과제2)
최종 목표
1차년도:
1. 한국형 청소년 자해 선별도구 개발 및 타당화
2. 한국형 자살시도 자해 면담 구조화된 평가 도구 번안 및 출판
3. 자해행동 인지, 정서, 대처기능 평가 배터리 제안
2차년도:
1. 한국형 청소년 자해 기능(인지, 정서, 대처기술 등) 심층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2. 한국 청소년의 자해행동 원인 및 자해 행동 유형화 통계 분석
3차년도:
1. 한국 청소년 자해행동 재발방지를 위한 웹기반 자해행동 인지편향 수정 프로그램 평가 도구 및 프로그램 개발
2. 자해행동 예방·치유를 위한 웹기반 자해행동 인지편향 수정 프로그램 효과 검증
한국 청소년 자해 척도 개발과 타당화 및 자해 예방 프로그램 효과 검증
전체 내용
1차년도:
1. 한국형 청소년 자해 선별도구 개발 및 타당화
• 청소년 자해에 대한 국내·외 문헌 조사
• 청소년 자해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
• 자해 방법, 빈도 및 지속기간을 고려한 문항 선정
• 한국 청소년 문화가 반영된 자해 행동 특성을 고려한 문항 선정
• 객관적인 자해행동을 간편하게 선별 측정하는 문항 및 척도 개발 및 타당화
• 지역 사회 학교 기반의 자해 고위험군 선별자기보고식 질문지 개발 및 타당화
2. 한국형 자살시도 자해 면담 구조화된 평가 도구 번안 및 출판
• Linehan et al., (2006)에 의해 개발된 자해행동 및 자살시도와 관련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자살시도 자해 면담(SASII) 평가 도구 번안 및 출판
3. 자해행동 인지, 정서, 대처기능 평가 배터리 제안
• 자해행동 인지, 정서, 대처기능 국내외 평가 도구 조사 및 평가 배터리 제안
2차년도:
1. 한국형 청소년 자해 기능 심층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자해 내적·외적 요인(인지, 정서 및 대처기술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청소년 자기보고식 자해 기능 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
• 자해 유형별 맞춤형 치료 프로그램을 안내하기 위한 자해기능 평가 도구 개발
2. 한국 청소년의 자해행동 원인 및 자해 행동 유형화 통계 분석
• 자해행동 원인 분석 및 유형화 잠재 프로파일 통계분석
3차년도:
1. 한국 청소년 자해행동 재발방지를 위한 웹기반 자해행동 인지편향 수정 프로그램 평가도구 및 프로그램 개발
• 인지편향 수정 프로그램 효과 검증 평가 도구 개발
• 인지편향 수정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및 타당화
• 인지편향 수정 프로그램 웹 구현화
2. 자해행동 예방·치유를 위한 웹기반 자해행동 인지편향 수정 프로그램 효과 검증
• 지역사회 학교 기반 자해행동 예방·치유를 위한 웹기반 인지편향 수정 프로그램 효과 검증
• 초등학생 및 중학생 특성에 기반한 웹 시행 프로그램 및 효과검증
3) 연구개발 성과 및 기대효과
청소년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 국내 자해행동 청소년의 포괄적 요인 평가 및 유형화 위한 기초자료 획득
○ 자해척도 선별도구 개발
○ 한국형 자살시도 자해 면담 구조화된 평가 도구 번안 및 출판
○ 한국형 청소년 자해 기능(인지, 정서, 대처기술 등) 심층 평가도구 개발
○ 자해행동 청소년을 위한 유형별 맞춤 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 웹기반 인지편향수정 프로그램 개발
○ 상담교사 위한 교육과정 및 사용자 매뉴얼 제작
○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 보급 및 학교-학교정신건강지원센터-소아청소년정신과병원의 협력 서비스 모델 개발[활용 계획]
○ 개발된 유형화 기법 및 유형별 자해행동 프로그램은 교육과정과 사용자 매뉴얼을 동반하여 실제 학교 현장에서 상담교사에 의해 시행될 수 있도록 개발할 예정이며, 온라인으로 교육연수 및 자료 열람을 할 수 있도록 테크빌교육(주)와 협력관계를 수립하여 보급할 계획임.
○ 한국형 청소년 자해 선별 및 심층 평가 자기보고 질문지 개발 및 타당화 연구를 통해 지역사회 학교에서 청소년들의 자해 선별 및 심층 평가를 할 수 도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청소년이 쉽게 접근 가능한 웹기반의 인지편향 수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온라인으로 배포함으로써 고위험군 청소년의 자해행동에 대한 지속적 개입 및 재발방지가 가능하도록 개발함.
[기대 효과]
○ 기술적 측면
- 본 연구를 통해서 선별 및 심층 평가 척도를 개발하여 국내 청소년 자해 행동의 유형 및 특성을 발굴하고, 유형별 맞춤 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 정신건강문제의 조기 개입을 통해 미래세대의 정신건강 증진에 기여함.
- 한국형 청소년 자해행동 선별 및 심층평가 도구 개발을 통해 한국 청소년들의 자해행동 심리적 기제를 면밀히 평가, 치료적 개입을 위한 토대 마련.
- 학교 상담 전문가들에게 자해 예방 및 자해 개입을 위한 실질적 자해 교육 예방 프로그램 콘텐츠 제공함으로써 상담 교사 및 전문가들이 자해 대처 역량 강화.
○ 경제적산업적 측면
- 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청소년 자해행동에 대한 기초 연구자료의 확보 및 국내 전문연구 인력의 양성을 도모할 수 있을 것임.
- 청소년기 자해행동은 성인기의 우울, 자살사고 및 자살시도로 이어지는 등 개인의 정신건강에 지속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임.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자해청소년의 심리문제에 대한 조기 개입을 통해 학업, 직업 등에서의 능률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의료자원 사용의 감소로 사회적 비용 또한 감소할 것으로 생각됨.
- 편의성과 접근성이 높은 웹기반 인지편향 수정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자해 고위험군 청소년의 지속적인 관리 및 재발방지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자살사고나 행동으로의 진행을 막고 최근 증가하는 청소년기 자살률을 감소시킴으로서 국가 이미지 개선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됨.
-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던 청소년에 대하여 3개월, 6개월 시점에 동일한 평가를 다시 한 번 시행하여 프로그램의 효과가 지속되는지 확인할 예정이며, 만성적이고 호전되지 않는 자해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인지 편향 수정 프로그램 제공 등을 고려함.
(연구개발과제1)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 국내 자해행동 청소년의 포괄적 요인 평가 및 유형화 위한 기초자료 획득
○ 자해행동 청소년을 위한 유형별 맞춤 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 상담교사 위한 교육과정 및 사용자 매뉴얼 제작
○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 보급 및 학교-학교정신건강지원센터-소아청소년정신과병원의 협력 서비스 모델 개발활용계획:
○ 본 연구를 통해서 선별 및 심층 평가 척도를 개발하여 국내 청소년 자해 행동의 유형 및 특성을 발굴하고, 유형별 맞춤 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 정신건강문제의 조기 개입을 통해 미래세대의 정신건강 증진에 기여함.
○ 학교 상담 전문가들에게 자해 예방 및 자해 개입을 위한 실질적 자해 교육 예방 프로그램 콘텐츠 제공함으로써 상담 교사 및 전문가들이 자해 대처 역량 강화.
기대효과:
○ 본 연구를 통해서 선별 및 심층 평가 척도를 개발하여 국내 청소년 자해 행동의 유형 및 특성을 발굴하고, 유형별 맞춤 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 정신건강문제의 조기 개입을 통해 미래세대의 정신건강 증진에 기여함.
○ 청소년기 자해행동은 성인기의 우울, 자살사고 및 자살시도로 이어지는 등 개인의 정신건강에 지속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임. 자해행동 예방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자해 청소년의 심리문제에 대한 조기 개입을 통해 학업, 직업 등에서의 능률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의료자원 사용의 감소로 사회적 비용 또한 감소할 것으로 생각됨.
○ 편의성과 접근성이 높은 웹기반 인지편향 수정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자해 고위험군 청소년의 지속적인 관리 및 재발방지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자살사고나 행동으로의 진행을 막고 최근 증가하는 청소년기 자살률을 감소시킴으로서 국가 이미지 개선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됨.
한국형 청소년 자해행동 유형별 예방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검증
(연구개발과제2)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 1차년도 과제 자해척도 선별도구 개발
- 1차년도 과제 한국형 자살시도 자해 면담 구조화된 평가 도구 번안 및 출판
- 2차년도 과제 한국형 청소년 자해 기능(인지, 정서, 대처기술 등) 심층 평가도구 개발
- 3차년도 과제 웹기반 인지편향수정 프로그램 개발활용계획:
○ 한국형 청소년 자해 선별 및 심층 평가 자기보고 질문지 개발 및 타당화 연구를 통해 지역 사회 학교에서 청소년들의 자해 선별 및 심층 평가를 할 수 도구로서 배포하여 활용할 계획.
○ 청소년 자해 행동 재발 방지를 위해 청소년이 쉽게 접근 가능한 웹기반의 자해행동 재발 방지 인지편향 수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온라인으로 배포하여 활용할 계획.
기대효과
○ 한국형 청소년 자해행동 선별평가 도구 개발을 통해 한국 청소년들의 자해행동 유병율 및 실태 파악.
○ 한국형 청소년 자해행동 심층평가 도구 개발을 통해 한국 청소년들의 자해행동 심리적 기제를 면밀히 평가, 치료적 개입을 위한 토대 마련.
○ 자해자들의 재발 방지를 위한 시간 및 접근성 효율적인 웹기반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잠재적 자해 취약자들의 장기적인 심리치료 지원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자해 영향력를 방지를 통한 사회경제적 손실 완화.
○ 학교 상담 전문가들에게 자해 예방 및 자해 개입을 위한 실질적 자해 교육 예방 프로그램 콘텐츠 제공함으로써 상담 전문가들이 자해 대처 역량 강화.
(출처 : 요약문 2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문 ... 2
- 목차 ... 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
- 가. 연구개발 목적 ... 7
- 나. 연구개발의 필요성 ... 7
- 다. 연구개발의 범위 ... 7
- 라. 연구개발 대상의 국내외 현황 ... 8
- 마. 연구개발의 중요성 ... 10
- 바. 연구개발 목표 ... 11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11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 12
- 1) 연구수행 결과 ... 12
- 2) 목표 달성 수준 ... 74
- 4. 목표 미달 시 원인분석 ... 75
- 1) 목표 미달 원인(사유) 자체분석 내용 ... 75
- 2) 자체 보완활동 ... 75
- 3) 연구개발 과정의 성실성 ... 75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 75
- 6.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76
- 7. 참고문헌 ... 77
- 끝페이지 ...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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