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에프앤이노에듀 |
연구책임자 |
조병학
|
참여연구자 |
이재우
,
장승일
,
여민구
,
김경현
,
서희재
,
김지환
,
유용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2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연구관리전문기관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Institute of Information&Communications Technology Planning&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2300005215 |
과제고유번호 |
1711134546 |
사업명 |
혁신성장청년인재집중양성 |
DB 구축일자 |
2023-08-23
|
키워드 |
실무중심.국가기술경쟁력 강화.인사이트.전문가.양질의 일자리.Work based.Technical Comp.Insight.Specialist.Valued workplace.
|
초록
▼
2. 추진내용
1) 개요
가. 2021년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 추진의 방향성
o 2021년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은 기존의 교육기관 주도로 운영하는 한계에서 벗어나 인공지능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인재상과 교육 시스템을 통해 배출되는 인재 간 격차를 해소하고자 함. 국내 인공지능 분야의 선도기업인 대기업, 대학, 교육기관의 컨소시엄으로 1. 기관별 강점을 활용, 2.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함. 이를 통해 인공지능 개발 및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의 3. 모범적인 기업·대학·교육기관 협력모델이 되고
2. 추진내용
1) 개요
가. 2021년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 추진의 방향성
o 2021년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은 기존의 교육기관 주도로 운영하는 한계에서 벗어나 인공지능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인재상과 교육 시스템을 통해 배출되는 인재 간 격차를 해소하고자 함. 국내 인공지능 분야의 선도기업인 대기업, 대학, 교육기관의 컨소시엄으로 1. 기관별 강점을 활용, 2.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함. 이를 통해 인공지능 개발 및 전문 인력 양성 사업의 3. 모범적인 기업·대학·교육기관 협력모델이 되고자 함. 또한, 교육과정 품질관리 및 교육훈련 운영모델을 설계하여 과업 수행의 달성과 사업의 효과를 보다 극대화하고자 함.
나. 목적 및 추진 방안
o 대기업, 대학, 교육기관의 협력기반 컨소시엄으로 모범적인 협력모델 구축 및 각 기관별 강점을 활용한 역할 체계 구축
2) 주요실적
가. 목표대비 달성도
나. 취업성과의 우수성
o 인공지능 개발자로서의 역량 개발 및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 ‘현장 전문가 육성을 위한 인공지능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교육은 인공지능 관련 실무를 통한 현장 중심 교육으로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실질적으로 인공지능 핵심기술을 경험하고, 현업자와의 멘토링을 통한 개발자로서의 역량 개발 및 전문 인력을 양성함.
- 또한, 인공지능 및 ICT분야에 취업을 희망하거나 관심이 있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점검하고, 진단해보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본 교육을 통해 인공지능, SW분야 직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취업준비에 대한 관심과 동기부여를 제공함으로써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효과적이고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취업 준비를 지원하는데 도모함.
- 수료인원 총 21명 기준 중 현재 취업인원은 총 2명임. 참여기관 및 협력기관 중 기존 채용 의사를 보인 기업의 경우 코로나 19, 조직개편 등으로 인한 채용 계획 변동으로 채용을 연기하였으나 취업의지가 높은 2명은 주관기관의 취업지원 서비스(자기소개서 코칭, 면접 준비 등)를 지원 받아 IT분야에 대한 진로와 적성을 점검하고, 인공지능 관련 직무로 취업한 것으로 사료됨.
다. 교육생 선발 및 관리
o 다각적인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한 홍보 진행
- 주관기관의 그룹사인 ‘파이낸셜뉴스신문 그룹’을 활용하여 언론홍보 및 지면광고, 대학교 내 교육 안내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온·오프라인 홍보 진행함.
-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홍보 집중화 진행(바이럴 마케팅, 검색광고, 취업포털 사이트 등)
- 카카오톡 채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키워드 광고 등 온라인 광고진행 및 취업 포털 사이트(인크루트, 사람인, 링커리어, 스펙업, 취업뽀개기 등) 게시글 게재함.
o 주관기관과 참여기관의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활용하여 인공지능에 관심이 많고, 취업의지가 강한 양질의 교육생 선발
- 교육 신청 사이트를 통해 교육신청서 및 이력서 신청, 이후 신청자 이력서 취합하여 1차 서류 면접 진행함.
- 서류전형 합격자 중 비전공자의 경우, 2차 심층 면접에서 학습의지 및 인성, 직무 이해, 비전 등 인공지능 교육과정의 취지와 목적에 대해 확인하여 진행함.
3) 교육인프라
가. 교육환경 확보실적
o ‘2021년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은 서울시 금천구에 있는 교육장을 확보하여 교육생의 역량 강화 및 취업 연계를 높이고자 함.
- 가산디지털단지역에 위치한 교육장으로 컴퓨터 공학 교과목 운영에 활용된 전용 강의장 및 자율학습실, 휴게실, 상담실, 안내데스크 등 겸비하여 최적의 조건으로 교육 환경을 마련하여 진행함.
나. 강사 및 멘토
o 다수의 경험으로 전문성 있는 강사진 확보를 통한 우수한 강의 품질 추구
- 높은 교육생 만족도, 강사 경력 등 고려하여 가장 우수한 인공지능 강사진 확보 및 선발함.
- 최근 실무 프로젝트 투입된 강사진 및 현장 경력 최소 5년차 이상의 실무 및 강의 경력을 겸비한 강사진 확보함.
o 숙련된 경력의 현업 재직자 멘토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산업소재 기업 멘토 확보
- 온‧오프라인 홍보와 인프라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관련 분야의 재직자 멘토진을 확보함.
- 인공지능 개발 및 엔지니어 멘토, 서비스 기획, 프로젝트 PM 담당 멘토 등 분야별 멘토를 투입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뿐만 아니라 IT, 비즈니스 이해, 프로젝트 관리 능력 등 기술영역과 비즈니스 영역을 습득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함.
- 조별 프로젝트 코칭 및 멘토링을 진행하여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증가시키고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함.
- 서울, 대전 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지역 소재의 인공지능 관련 기업 한화시스템, 오스템임플란트, 농협은행 등 인공지능 개발 및 융합 사업 부서에 재직, AI 서비스 기획, 개발 경력을 보유한 재직자로 멘토 구성하여 교육과정에 투입함. 또한, AI 서비스를 활용한 소프트웨어(SW) 기업인 유클리드소프트, 플랜아이 등 직접 산업체 멘토로 참여하여 채용 연계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함.
4) 교육과정
가. IT/SW 기업 수요조사를 통한 프로젝트 중심 과정 구성 및 운영 실적
o 인공지능 관련 실무(Team Project,기업연계)를 통한 현장 중심 교육 과정 구성
- 협력기관 및 주관기관 기 운영사 IT/SW기업의 수요조사를 통해 기업에서 필요한 인공지능 개발자의 핵심역량과 50%이상 프로젝트 실습으로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여 진행함.
- 산업계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하여, 기업에서 사용하는 실무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기업 연계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운영함.
- 다양한 분야(금융, 공공, 물류 등)에 접목되어 활용되는 사례를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프로젝트 실무 교육, 기업 연계 프로젝트를 통한 인공지능 기반 시스템 웹 페이지 구축 및 개발함.
- 인공지능 및 SW기업 재직자 및 선배와의 만남, 기업 견학을 통해 현장 업무에 대한 이해, 진로 설계, 취업 준비를 지원함.
나. 세부 교육 운영
o 체계적인 교육 과정 운영 프로그램으로 인공지능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 인공지능 산업체 현장 전문가 및 강사 자문을 통한 교육생 눈높이에 맞춘 차별화된 시각적 방식의 교수법 적용으로 프로젝트를 50%의 비율로 설계하고, 현업에서 실무 기반 기술 중심의 수업 내용을 눈높이 교수법으로 지도함. 기술 난이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구현함으로써, 교육생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 및 교육 환경 제공함.
o 현업 재직자 및 선배와의 만남을 통해 교육 동기부여 강화
- 참여기관 및 SW기업 재직자, 2기 선배와의 만남을 통해 간접적인 현장 체험을 하고, 현장 업무에 대한 이해 및 산업 분석을 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함.
- 재직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취업, 직무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진로 설계 및 전략적인 취업 준비를 지원함.
o IT 및 인공지능 전문 기술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공
- 주관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러닝 플랫폼(SLP)’을 활용하여 선수교육 및 학습 부진자를 위한 단기 IT 및 인공지능 전문기술 온라인 교육을 제공함.
- 기업과 기관에서 필요한 가장 최신의 직무 수행 핵심기술 및 인공지능 기술과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기초에 대한 교육과정 제공함.
-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한 이론 교육을 통해 오프라인 교육에서 프로젝트 수행에 집중할 수 있어 실무 중심 교육 효과성을 극대화함.
o 온/오프라인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컨설팅 제공
- 주관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취업 지원 서비스 ‘왓잡(What Job)’을 활용하여 교육생 전원 대상으로 취업활동 지원 및 취업 컨설팅 제공함.
- 취업 대상 기업에 대한 이해 및 취업 전략, 자소서‧면접, 인‧적성 검사, 창업 스터디 등 총 4개의 분야에 대한 온라인 콘텐츠와 컨설팅을 제공함.
o 조별 프로젝트 발표회 진행
- 교육생 대상으로 인공지능 시스템을 활용한 조별 프로젝트 발표 및 우수 프로젝트 조 시상, 수료증 수여 등 자체 수료식 진행함.
- 교육생, 강사 및 멘토진, 주관기관 에프앤이노에듀 관계자, 참여기관 한화시스템 및 고려대학교 세종산학협력단 관계자, 협력기관 채용 담당자 등 참여하여 조별 프로젝트 발표 및 개발물 시연 등 심사를 통한 우수 프로젝트조 시상 등 진행하는 자리를 마련함.
다. 산학협력 프로젝트 결과
o 실무 프로젝트 멘토단과의 협의를 통한 프로젝트 운영
- 다수의 IT/SW기업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기업 연계 프로젝트 선정 및 전체 프로젝트를 현업 실무자로 구성된 멘토단과의 협의를 통해 프로젝트 선정하고 운영함.
- 협력기관 및 지역 특성을 반영한 산학협력 프로젝트 주제 선정 및 담당멘토의 전문분야와 교육생의 참여에 따라 프로젝트를 진행함.
o 멘토링 및 실무 프로젝트 운영 방안
- 현업 실무자로 구성된 멘토들과 함께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인공지능 시스템 기반의 개발에 대한 프로젝트를 진행함.
- 멘토를 적극 활용하여, 프로젝트 코칭 외에도, 개별 면담 및 상담 등 직무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생들의 취업의지와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환기를 실시함.
라. 교육생 이탈방지 및 코로나 19 확산 방지 노력
o 사전 온라인 교육 및 비전공자, 미진도자를 위한 보충교육 실시
- 교육생 모집 후, 사전 온라인 교육을 통해 교육생 간 교육 수준의 격차를 줄이고, 인공지능 관련 기본교육 실시로 인해 중도이탈을 예방함.
o 기본-보충-심화 단계별 교육 및 교육 품질 관리
- 사전 온라인 교육 이후, 양질의 교육을 위한 보충교육 및 심화교육 실시함.
- 미진도자 교육생 보충학습 강화 및 선수/심화학습 진행 등 단계별 체계적인 교육과정 기획 및 학습 진행 과정에 따른 차별화하여 운영함.
o 월별 교육생 상담 및 학습 지도
- 교육과정 운영 전담팀 구성 및 훈련 교‧강사, 멘토, 취업/진로 컨설턴트의 지속적인 상담, 밀착관리 진행함.
o 코로나 19 대응 체계 구축 및 관리 방안
- 코로나 19 감염증에 대한 예방 및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고, 교육장 환경구축을 조성함.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지침을 준수하여 좌석 간 거리 확보 및 화상솔루션 도입 등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함.
5) 성과/사후관리
가. 교육생 과목별 역량평가 및 SW역량평가(TOPCIT) 실시
o 교육 과목별 평가 시행으로 교육생 역량 측정 및 관리
- 교육 과정 이론 평가, 실무 프로젝트 평가, 현업 적용도 평가 등 총 3가지 방법을 통해 교육생의 역량을 다방면으로 평가하고 관리함.
o 사전 교육 면접 시, 교육생 소프트웨어 역량평가(TOPCIT) 실시
- TOPCIT 사전 온라인 학습센터를 활용하여 교육생들이 TOPCIT 평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습 독려함.
o 교육생 대상, 교육 과정 전, 후 TOPCIT 평가 응시 및 SW개발 역량 향상도 측정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SW 분야 전공자 및 관련 분야 취업 희망자가 현장에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수행형 테스트인 소프트웨어 역량평가 TOPCIT을 사전, 사후로 진행하나 코로나 19로 인해 이번에는 1회만 진행함.
나. 교육생 만족도 조사 결과
o 2021년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 사업 종료 시점, 인공지능 분야 교육생 대상 교육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 설문조사는 강사의 전문성, 프로그램의 전문성, 직무 분야에 대한 학습욕구, 프로그램 추천 등 5.0점 척도 기준 총 7문항에 대한 교육 만족도를 평가함.
- 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5.0점 만점 기준 평균점수는 4.6점으로 나타났으며, 문항별 만족도 평균 점수 결과 인공지능 및 SW분야에 대한 학습 욕구 향상여부 항목과 운영기관의 교육 운영 관리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보임.
- 정성적 평가 결과 교육생 대다수가 인공지능 현업 재직자의 멘토링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음. 또한 ‘교육과정의 반복학습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프로젝트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흥미와 개발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는 의견도 다수 있었음.
다. 취업(창업) 연계 방안
o 취업 연계를 위한 “취업지원센터” 전담인력을 운영, 교육생&협약기업 간 채용 커뮤니티 구축 등 취업 지원 서비스 제공
- 취업 멘토단 운영, 교육생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협력기관 채용연계 등 사업 수행 기관의 강점과 자원을 활용하여 취업 및 채용
연계를 지원함.
- 재직자 중심의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첨삭을 진행하고, 비대면 온라인 교육시스템(ZOOM)을 활용하여 현업 재직자와의 모의면접 진행 및 인사담당자의 채용 정보를 제공함.
o 온·오프라인 취업 지원 프로그램 제공 및 취업 코칭 활성화
- 종합 인성검사, 취업 필수 역량 검사 실시하여 교육생 개개인의 강점과 역량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강점을 활용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을 코칭함.
- 비대면 온라인 시스템(ZOOM)을 활용하여 취업 전문 컨설턴트와의 취업 상담, 인공지능 산업/기업에 대한 분석 정보 활용, 취업 시장의 흐름을 통한 단계별 합격 전략, 면접에 대한 이해 및 면접 기술 등 취업 스킬 함양과 도움이 될 수 있는 특강을 진행함.
o 주관기관 및 협력기관 취업 전문 컨설턴트를 활용한 취업 컨설팅 실시
- 주관기관 및 협력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취업 전문 컨설턴트를 활용하여 교육생 1:1 취업 밀착 지원함.
- 현직 인사전문가 및 취업면접관으로 IT 업계 채용 시장의 채용 프로세스 이해와 면접 평가, 역량(인성)면접, AI 역량 면접의 프로세스를 이해함으로써 유형별 특징과 전략에 대비하여 취업 연계를 지원함.
o 취업필수역량진단 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생 취업 역량 강화
- 취업역량진단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교육생별 개발자가 되기 위한 필요역량을 파악하고, 맞춤형 온라인 교육을 통해 개인의 핵심역량 및 조직에 대한 이해 정도를 진단, 강화하여 향후 취업 준비가 가능하도록 지원함.
o 주관기관 및 협력기관 네트워크 활용 및 지속적인 지원
- 교육과정 수료 후, 여러 사정으로 취업을 하지 못한 교육생에 대하여 주관기관 및 협력기관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지속적인 지원함.
- 협력기관 멘토를 활용하여 IT/SW기업의 올바른 이해, S/W개발자가 하는 일 등에 대하여 교육생들의 눈높이에서 설명해 줌으로써, 눈앞의 취업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창의융합형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함.
(출처 : 요약서 4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최종결과보고서 ... 2
- 최종결과보고 요약서 ... 3
- 목차 ... 14
- Ⅰ. 개 요 ... 15
- 1. 필요성 ... 15
- 2. 목표 및 추진방안 ... 19
- Ⅱ. 주요실적 ... 25
- 1. 목표대비 달성도 ... 25
- 2. 주요성과 ... 25
- 3. 교육생 선발 및 관리 ... 28
- Ⅲ. 교육 인프라 ... 41
- 1. 교육환경 ... 41
- 2. 강사 및 멘토 ... 45
- Ⅳ. 교육 과정 ... 51
- 1. 과정 구성 및 운영 실적 ... 51
- 2. 교육생 이탈방지 및 코로나19 확산 방지 노력 ... 85
- Ⅳ. 성과/사후관리 ... 92
- 1. 교육생 만족도 및 성과 제고 노력 ... 92
- 2. 취업(창업) 연계 방안 ... 98
- Ⅴ. 예산집행 ... 106
- 1. 2021년 ... 106
- 끝페이지 ... 1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