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염근혁
|
참여연구자 |
박성호
,
백윤주
,
우균
,
채흥석
,
감진규
,
권동현
,
권선영
,
권준호
,
권혁숭
,
권혁철
,
김경석
,
김민우
,
김민환
,
김병수
,
김병철
,
김선종
,
김영인
,
김욱
,
김정구
,
김종덕
,
김주만
,
김준교
,
김형남
,
김호원
,
류광렬
,
박성경
,
박진선
,
박찬석
,
백광열
,
서민호
,
송길태
,
신범주
,
안성용
,
양세양
,
유영환
,
윤지훈
,
이기준
,
이도훈
,
이명호
,
이완직
,
이정태
,
이진호
,
정상화
,
정상화
,
정준수
,
조환규
,
차의영
,
최윤호
,
탁성우
,
홍봉희
,
홍순도
,
황원주
,
김우용
,
문상식
,
박경민
,
박세진
,
오경흥
,
이해영
,
장양자
,
장준영
,
차정훈
,
김경민
,
김미경
,
김민호
,
김연정
,
김태연
,
문정욱
,
박현숙
,
성창규
,
육동철
,
정은미
,
진병재
,
천정수
,
한상곤
,
박준석
,
박민욱
,
이윤아
,
장종칠
,
정주훈
,
최정인
,
박다솜
,
강신범
,
민병엽
,
추민지
,
김지아
,
유지상
,
이은경
,
유은화
,
이호태
,
황유경
,
김수진
,
김윤희
,
신종학
,
안미영
,
안수연
,
옥선미
,
정성경
,
김효경
,
성현경
,
신지수
,
한지성
,
강지혜
,
배병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2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300005308 |
과제고유번호 |
1711126360 |
사업명 |
정보통신창의인재양성 |
DB 구축일자 |
2023-08-23
|
키워드 |
소프트웨어중심대학.SW전문인력양성.정보컴퓨터공학부.의생명융합공학부.Excellence in Software.Profess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 Software.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School of BioMedical Convergence Engineering.
|
초록
▼
□ 사업실적 요약
1. SW교육과정 교육체계 개선 실적
◯ 첨단 대학 설립과 학과개편 및 학과 정원 개선 실적 (본문 p.44)
-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AI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정보의생명공학대학 신설 운영
▹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하드웨어를 최적화하여 의생명 산업에 융합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대비하기 위한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정보의생명공학대학 설립하여 정보컴퓨터공학부외 의생명융합공학부 (데이터사이언스전공, 의생명공학전공)를 신설
- 전공명 변경 및 전공 신설
▹ 의생명융합공학부 전공
□ 사업실적 요약
1. SW교육과정 교육체계 개선 실적
◯ 첨단 대학 설립과 학과개편 및 학과 정원 개선 실적 (본문 p.44)
-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AI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정보의생명공학대학 신설 운영
▹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하드웨어를 최적화하여 의생명 산업에 융합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대비하기 위한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정보의생명공학대학 설립하여 정보컴퓨터공학부외 의생명융합공학부 (데이터사이언스전공, 의생명공학전공)를 신설
- 전공명 변경 및 전공 신설
▹ 의생명융합공학부 전공명 변경: 융합SW전공 → 데이터사이언스전공
▹ 정보컴퓨터공학부 내 전공 신설 추진: 인공지능전공 신설 추진 중
- 전문 SW인재와 데이터 기반 통섭형 인재 양성을 위해 입학정원 증가
▹ 2020학년도 입학정원: 정보컴퓨터공학전공 134명 → 정보의생명공학대학 168명
▹ 2021학년도 입학정원: 정보의생명공학대학 168명 → 정보의생명공학대학 204명
▹ 2021학년도 SW관련 학과의 입학정원은 2016학년도 대비 5.3% 확대됨
◯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선 실적 (본문 p.88 p.96 p.100 p.104 p.114 p.123)
- 프로그래밍・인공지능 강화를 위해 정보컴퓨터공학부 교과과정 개편
- 2020년 프로그래밍 교육 강화를 위한 전공 기초 및 필수 3개 교과목 4학점 개정
▹ <프로그래밍원리와실습>(1,2학기), <컴퓨터프로그래밍입문>,
- SW 개발에 연관된 기본적인 수학 교과목을 1, 2학년에 전진 배치
▹ <이산수학I>, <이산수학II>, <확률통계>, <공학미적분학>, <공학선형대수학>
- 엄격한 학사관리 및 졸업 필수 요건 선정을 통한 우수 SW인재 배출
▹ 실전적 역량강화를 위한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졸업과제로 운영
▹ SW역량 강화를 위한 TOPCIT 220점 이상
▹ 글로벌역량 강화를 위한 토익 700점 이상
- 본 사업 기간동안 매년 진행한 교과과정혁신위원회에서 산업체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교과과정 개편 및 교육 운영에 반영
▹ SW전공 교과를 기반으로 신설한 의생명융합공학부 교과과정 제정
▹ <머신러닝>,<데이터과학입문>,,<사물인터넷> 등과 같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SW・AI 전공 교과목 신설
▹ SW 개발자의 인성교육과 개발자 맞춤 영어교육 특강 매년 개설
▹ SW전공기초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전공기초과목 문제은행 운영
- 실전적 SW 개발 역량 강화를 위한 코딩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PNU CCM(Coding Capability Management) : 실시간 코딩 스타일 자동 분석으로 실전적 SW 개발 능력 개선을 목적
▹ PNU OJ(Online Judge) : 취업코딩 테스트 및 기초 코딩역량 강화를 위해서 웹기반 온라인 코딩 자동채점 시스템
- SW 전공자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특강 개설
▹ SW전공 관련 분야 탐색 및 취업을 위한 특강을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개설하여 이수 완료 후 마일리지 지급
◯ 대학・대학원간 개방・협력 강화 실적 (본문 p.110 p.117 pp.?~123)
- 학부생・대학원생 협력강화를 위해 강의조교(TA) 지원
- 학부・대학원 중심 비교과과정 R&D 프로젝트 수행
- 학부・대학원 연계 연구 인턴 프로그램으로 <공학연구실습I>, <공학연구실습II> 교과목 신설
- 대학원 교과목 수강 허용 확대 (현재 6학점)
- 인공지능대학원과 연계하여 인공지능 분야 전문성 강화를 위한 <데이터사이언스 전문가>, <인공지능 전문가> 트랙의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2021년 전체 교육시간 190시간, 교육인원 65명 중 대학원소속 이수자 19명
- AI 대학원 설명회 및 대학원 Open Lab 개최 및 관심 분야 대학원 연구실 상담 실시
- 2021 PNU AI・오픈소스SW 해커톤 개최
▹ 대학・대학원 협력 모델 구축해 AI・오픈소스SW 분야 아이디어 발굴
▹ 산업체 전문가 멘토링으로 AI・오픈소스SW를 활용한 실전적 개발 역량 함양
2. SW융합인재 양성 추진 실적
◯ 입학 전 SW교육 프로그램 운영실적 (본문 p.175)
- 수시합격자 대상으로 전체 계열 및 SW전공 계열로 구분하여 운영
- 교양필수 SW기초교과목 <컴퓨팅사고> 선이수 및 학점 인정하는 교과형과 SW분야 전공지식 및 실습, 팀프로젝트 중심의 비교과형으로 구분하여 운영
◯ 비전공자 대상 SW기초교육 운영실적 (본문 p.45 p.180)
- 2017년부터 전교생 대상 2개의 교양필수 SW교과목 개설: 각 1.5학점, 온/오프라인 강의 병행
▹ <컴퓨팅사고>: 1학년 1학기 이수 권장, 전공 계열에 따라 문제해결을 위한 컴퓨팅 사고 초/중급으로 맞춤형 교과내용 구성
▹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1학년 2학기 이수 권장, 전공별로 교과내용을 보다 세분화 하여, 각 계열에서 요구한 문제해결 중심으로 C언어, R언어, Python, 앱인벤터 네 가지 주제로 구분하여 구성
- 2021년 교양필수 SW교과목 <컴퓨팅사고와인공지능>,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으로 개편
▹ 기존 교과 내용에 인공지능의 이해와 활용 분야 추가하여 교재 개정 및 온라인 강의 신규 제작 등
- 컴퓨터 관련 교양선택 교과목 5개 개설하여 비전공자 SW학습에 대한 선택권 확대
- SW기초교육 품질 관리 위해 2018년부터 매학기 담당교수 간담회 실시
- 효율적인 SW기초교육 위한 실습실 환경 개선
▹ 컴퓨터 실습실 SSD 증설 및 PC 카메라 설치 등
- 비전공자 SW기초교육 성과 공유 및 확산을 위해 「2021 PNU SW・AI 문제해결 경진대회」 및 「2021 PNU SW+X 문제해결 경진대회」개최
◯ SW융합연계전공 운영실적 (본문 p.206)
- 본 사업기간동안 SW융합연계전공은 4개의 SW연계전공(에너지IOT, 빅데이터, 임베디드SW, 산업수학SW)과 1개의 SW융합전공(핀테크), SW부/복수전공을 운영함
- SW융합연계전공 수혜인원 1,210명, 배출인원 181명
- 원활한 SW융합연계전공 이수를 위해 매년 설명회 개최, 진로 학습 상담, SW전공자와 동일한 혜택의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 비전공자가 SW융합연계전공의 교육과정을 원활하게 이수할 수 있도록 SW브릿지(Bridge) 교과목(<소프트웨어융합기초Ⅰ~Ⅳ> 4과목, 3학점) 개설, SW융합연계 전공학점으로 인정
◯ 창의융합 SW해커톤 대회 개최(본문 p.211)
- 2018년도 1회를 시작으로 2021년까지 4회를 진행함
- 본 사업기간동안 창의융합 SW해커톤에 최종 69팀이 본선발표를 하였으며 총 참여인원은 326명, 프로젝트 개발 69개, 특허/출원 5건, SW저작등록 42건, GitHub 활용 37건, 창업 7건의 결과를 냄
- SW전공자와 비전공자 융합팀(3~6명) 구성, SW개발 프로젝트 기회를 제공하여, 서로 다른 전공간의 융합을 통한 SW기반 프로젝트 개발 역량 함양 및 SW융합 확산기여
▹ 자유주제로 새로운 SW & Service에 대한 웹/모바일앱 형태 개발
▹ 2020년 2021년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정부지침 준수하여 비대면 또는 최소 인원으로 오프라인 진행
◯ SW융합연계전공 마일스톤 장학생 선발(본문 p.216)
- SW융합인재 양성 및 역량 개발 독려를 위하여 SW연계전공자 중 마일스톤 점수(실적전 SW역량, 글로벌 역량, 커뮤니티 역량)가 높은 학생에게 장학금 수여
3. 산업체 등 수요자 중심의 인력양성 추진 실적(산학협력 프로젝트 등)
◯ 모든 SW전공자가 참여하는 산학협력 R&D 프로젝트 운영 (본문 p.125)
- 4학년 모든 SW전공생이 참여하는 교과 산학협력 프로젝트 운영, ‘산학협력 졸업과제 운영방침(2019.04.10. 개정)’에 따라 실시
- 참여자수 실적에서 2016년도 실적은 학부생, 대학원생 참여인력 수이며, 2017~2021년까지의 실적은 학부생, 대학원생, 교수, 기업체 참여인원 수를 의미
4. 오픈소스SW 교육 운영 및 활동 실적 (공개 SW교육내용 포함)
◯ 오픈소스 SW 교육 운영 실적 (본문 p.106)
- 오픈소스 SW 교과과정 구성
▹ 전 학년 대상 오픈소스 SW 활용 교육
▹ 학년 및 교과목별 내용과 수준, 성격에 맞추어 단계별 적용
- 오픈소스SW 활용 교과목 운영 실적
▹ 오픈소스와 오픈소스SW를 활용하여 SW전공 교육 강화
▹ 오픈소스SW 활용 전공 교과목 및 수강 인원 증가
- 오픈소스SW 관련 교육・실습환경 인프라 개선 실적
▹ 교수업적평가 시 오픈소스SW 활용 교육에 대한 가산점
▹ 오픈소스 개발 문화 이해와 확산을 위한 특강 확대
▹ 오픈소스SW 실습 및 깃허브 활용 강화를 위해 강의조교(TA) 지원 강화
▹ 오픈소스SW 분야 가치 확산 및 인재 발굴을 위한 오픈소스 해커톤 개최
◯ 오픈소스 SW 활동 실적 (본문 p.108 p.114)
- 컨트리뷰터 및 커미터 양성 실적
- 오픈소스SW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실적
- 오픈소스를 활용한 웹기반 온라인 실시간 코딩 자동 채점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상시적 코딩역량 강화를 위한 자체적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코로나 19 시대 비대면 수업 및 실습 환경을 위한 온라인 실시간 평가 시스템 구축
▹ C/C++/Java/Python 언어를 활용하는 코딩 실습을 위한 난이도별 평가 문제 탑재
▹ 900여개 난이도 별로 문제를 탑재하였으며 지속적인 추가 문제 개발 및 오류 점검과 수정
- 오픈소스SW 활동 인정
▹ 오픈소스SW활동에 대한 교수업적평가 인정
▹ 오픈소스SW 특강 참여, PSS 이수 및 오픈소스SW 컨트리뷰션 활동 인정
▹ 산학협력 졸업과제, 오픈소스SW 활용 교과목, AI・오픈소스SW 경진대회 등 참여
▹ SW개발 결과물을 깃허브 중심으로 진행하고, 결과물을 오픈소스 개발 문화에 맞게 공개하여 포트폴리오화 진행
5. 교육역량과 실무경험을 갖춘 교수진 현황
◯ 참여교수의 전문성 및 역량 (본문 p.57)
- 전임/강의전담/산학협력교수 신규채용
▹ 2016년부터 2021년도까지 인공지능 등의 분야로 총 12명의 전임교수 신규 채용
▹ 2016년부터 산학협력중점교수 3명, 강의전담교수 및 초빙 교원 9명 채용
▹ 신규채용실적(2016~2021년)
- 현재 사업 참여교수 수는 전임교수 38명, 비전임교원 11명으로 총 49명이 사업 참여
◯ AI관련 신규 전임 교수 현황 (본문 p.57)
- 인공지능・빅데이터에 대응하는 첨단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AI분야 전공 전임 교원을 지속적으로 채용
◯ 신규 채용 전임교원의 우수성 (본문 p.62)
- 인공지능을 비롯하여 컴퓨터보안, 컴퓨터비전, 증강현실, 나노바이오, 뇌공학, 질병진단 치료소자와 같은 SW신기술 분야의 산업체 경력을 가진 우수 교원
- 수준 있는 영어강의를 위해 면접영역에서 영어강의 능력을 심사하여 글로벌 SW전문 교육 가능함
6. 재학생 영어교육 프로그램 추진 실적
◯ SW 전공 맞춤형 영어 교육을 위한 SW교과목 영어분반 운영 (본문 p.100)
- 실전적 영어 교육을 위한 영어분반 운영 현황
◯ SW 전공 맞춤형 영어 특강 및 교육 활동 (본문 p.100)
7. 국내외 창업・취업을 위한 인턴십・교육 과정 운영 실적
◯ SW전공자가 참여하는 국내외 인턴십 운영(본문 p.157)
- SW전공자 대상 단기, 중장기 국내외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 인턴십 활성화를 위한 장기 인턴십 지원제도 운영
- 국내/외 인턴십 학점 최대 24학점 인정(SW전공자는 최대 18학점까지 전공학점 인정)
◯ 국내인턴십 연도별 수행실적(본문 p.157)
- 2018년부터 중장기(3개월이상) 인턴십을 중점적으로 실시, 2019년도부터는 장기(6개월) 인턴십 확대 실시
◯ 해외인턴십 연도별 수행실적(본문 p.157)
- 해외인턴십은 일본 AIST AI 연구소, 미국 People Space, 캐나다 Vinple 등 다수 해외 기업체에서 수행
- 2020년, 2021년도 해외인턴십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실시하지 못함
◯ 해외대학(기업, 연구소) 현장교육 연도별 수행 실적 (p.170)
-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세계 IT업계를 리드하는 해외 유수 기업과 대학교를 현장방문하여, SW개발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시키기 위해 해외기업, 대학교에서 현장교육과 프로젝트를 수행
- 2020년도 해외교육프로그램은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영향으로 실시하지 못하였음
- 2021년도 해외교육프로그램은 실시간 온라인으로 교육프로그램 및 팀프로젝트 실시
8. 우수 인재 확보 및 교원평가제 개선 실적
◯ SW특기자 선발 (본문 p.64)
-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적 과업에 부응하여 지역 우수한 인재들이 지역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SW특기자 전형을 개발하여 선발하였으며 추후 지역인재전형을 지속적으로 확대함으로써 지역 발전 선순환에 기여
- 2016~2017년 내신, 수능 위주의 입학전형에서 벗어나 SW에 재능 있는 학생을 우선 선발하기 위한 SW특기자 전형을 개발
- 2018학년도 수시 학생부 학생부종합전형II 전기컴퓨터공학부 10명 선발
- 2019학년도 정시 SW특기자전형 전기컴퓨터공학부 15명 선발
- 2020학년도/2021학년도 수시 실기(SW특기자전형) 정보컴퓨터공학부 10명, 의생명융합 공학부 5명 선발
◯ 교수업적평가 인정 (본문 p.56)
- 오픈소스SW 교육 및 활동을 수행한 교수진들의 업적평가 인정
▹ [교육영역] 부분 학기당 2.5점, 총 5점 반영
▹ 교과목에서 8주 이상 오픈소스 활용시에 업적평가에 반영
- 교수 업적평가 교육영역 개선
▹ 강의개선 기본 책무 달성(학기별 15점)
▹ 수준별 교과목 개발(과목별 50점)
- 교수 업적평가 연구영역 개선
▹ 국제학술지 SCOPUS 논문 인정 (편별 75점)
▹ 국제학술지 BK인정 학술대회 (편별 40점)
9. 청소년 대상 SW교육・체험 프로그램 추진 실적
- 4차년도(2016~2019년)까지 단기 체험형 SW교육을 통한 양적 확산 단계를 거쳐 5차년도 (2020~2021년)부터 창의융합 문제해결형 SW・AI교육을 통한 질적 확산 단계로 진입
- 부산광역시 교육청과 지역 SW중심대학과 협력하여 공교육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에 효과적이고 고른 가치확산 실현
◯ SW 캠프 (본문 p.224)
- SW・AI교육 체험 캠프
▹ 지역 청소년 및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학교 현장에서 체험하기 힘든 SW・AI교육 프로그램 체험을 지역 사회 구성원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SW가족캠프 운영하고 부산정보 산업진흥의 공모전과 연계하여 SW・AI 가치확산 활동 활성화
▹ 공교육 SW・AI 가치확산 지원을 위해 초등학교급 SW・AI 창의적 체험 캠프 모델 개발하여 향후 개발된 모델은 지역 초등학교에 보급
- 공교육 SW・AI 교육 지원
▹ 부산광역시 교육청과 협력하여 교육 현장의 부족한 SW수업 시수, 단절된 교육내용 및 부족한 강사에 대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체험 활동을 통한 학생 참여형 수업인 중학교 자유학년제와 부산형 메이커교육 지원
◯ SW 특강 (본문 p.225)
- SW・AI 창의융합 프로젝트 특강
▹ 초중고등학생들에게 실생활 속의 문제를 SW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프로젝트 기반의 특강을 실시하여 스스로 문제 해결 방안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기회 제공
▹ 비대면 환경에서도 AI원리를 이해하고 오픈 소스 기반으로 협업을 통하여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재학생 멘토를 통한 맞춤형 멘토링 운영
- 대학 동아리 특강 및 멘토링
▹ SW교육봉사 동아리 코드코치를 인큐베이팅하여 지역 SW교육소외계층, SW선도학교, 일반 급별 학생들을 대상으로 SW재능나눔 특강과 멘토링을 자립화할 수 있도록 지원
▹ 교내 SW동아리 특강을 통해 멘토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교육하여 입학 전 SW교육, 고교인재양성, 진로멘토링 프로그램에 양질의 맞춤형 멘토링 지원
- 사회적 배려 대상자 특강
▹ SW・AI 교육에 소외된 위탁 아동 대상의 알로이시오 학교, 탈북인 대안학교인 장대현 학교 및 지역아동센터에 체험・탐구 중심의 SW・AI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SW・AI 교육 격차 해소 기여
- 고교-대학 연계 교육 (본문 p.241)
▹ 교과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재학생의 집중 멘토링을 통해 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으로 폭넓은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여 SW・AI 분야에 특기가 있는 지역인재를 조기 발굴하여 SW・AI 관련 진학 및 취업 등 진로 탐색 기회 제공
▹ 2020년 AI아카데미로 운영하고 2021년 AI데이터분석, AIoT프로젝트 과정으로 세분화하여 운영하고, 재학생들과 함께 PNU 데이터톤을 실시하여 실전적 역량 강화
◯ SW 경연대회 및 전시 행사 (본문 p.228)
- 부산 ICT 융합 해카톤 대회는 부산 SW중심대학형 모델로 개발하여 동남권 지역의 학생들이 AI+X를 주제로 융합프로젝트 개발을 통해 AI를 다양한 분야에 접목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부산코딩경진대회는 코딩 테스트를 통한 채용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동남권 지역 대학생들의 취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등학생에게 SW중심대학 SW특기자 전형과 연계하여 우수한 SW인재 선발 기회 마련
- AtoZ SW페스티벌, AI KOREA 2021, PNU SW에듀톤, PNU 데이터톤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지역 사회 구성원들에게 SW・AI 체험을 통한 저변확대
- 2021년 부산 ICT 융합 해카톤 대회, 부산코딩경진대회, AI KOREA 2021 행사는 부산 지역 SW중심대학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공동 개최
◯ 개방형 온라인 플랫폼 활용 교육 운영 (본문 p.234)
- 교내 스마트 교육 플랫폼(PLATO), K-MOOC, 네이버 edwith 플랫폼 등 다양한 내/외부 시스템을 통해 재학생 및 일반인 대상 강좌 운영
- 교내 스마트 교육 플랫폼(PLATO) 활용
▹ 전교생 대상 SW기초 교과목 <컴퓨팅사고와인공지능>,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의 온라인 강의 탑재하여 수업에 활용
- K-MOOC 활용
▹ <컴퓨터 네트워킹> 교과목 매년 2학기마다 개설, 3학점 인정
- 네이버 커넥트재단 플랫폼(edwith.org) 활용
▹ SW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네이버 edwith 플랫폼 활용하여 무료 강좌 운영
▹ SW비전공자들의 SW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초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입문 수준의 교과내용 및 심화된 SW전공 기초 수준의 교과목 개발하여 공개
- 개방형 온라인 교육과정 콘텐츠 개발 실적 (edwith.org 기준)
- 2017~2021년 누적 수강생수 36,733명 (2022.01.20. 기준)
11. SW가치확산 활동 실적
- 2021년에는 학교 현장에서 SW・AI를 활용한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비전공 교원에게 교과와 융합하는 프로젝트 중심 교육 지원
◯ 교원을 위한 SW역량 강화 (본문 p.231)
- 초중고 SW교육 담당 교원을 위한 전문성 강화 교육, SW교육 필수화에 따른 초등 예비교사를 위한 SW교수 역량 강화 교육 및 SW・AI 교육 활성화를 위한 현직 비전공 교원의 AI 융합교육 역량 강화 교육 지원
- 2020~2021년은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와 직업계고 재구조화 교육등 SW교육 담당교원의 전문성 강화 교육과 AI 선도・연구학교 비전공 교원들을 위해 AI교육에 대한 인식 전환과 SW・AI를 접목한 융합 교육 지원
◯ SW교육 강사교육 (본문 p.232)
- 2016년부터 미취업・경력 단절 여성의 SW・AI분야 사회 진출 확대를 위한 신규 강사양성과정과 보수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지역내 양질의 방과후 및 자유학년제 강사를 확보
- 2020년부터 부산지역에 추가 선정된 SW중심대학들에게 운영 노하우와 콘텐츠 개발성과 공유하고 지역 SW중심대학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2021년에는 부산형 표준 AI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권역별로 나누어 지원함로써 부산 전 지역 고른 가치확산 및 운영 효율화를 높임
- 기 개발된 콘텐츠는 AI KOREA 전시를 통해 공동 홍보하고 부산광역시 교육청 AI교육 플랫폼인 BMOOC을 통해 강사양성과정을 진행 후 교육청 인증을 통해 일선 학교에 강사 파견
12. 대학차원의 지원 실적
◯ 첨단 대학 설립 및 운영, 확대 (본문 p.44)
- 인공지능・빅데이터・바이오헬스, 맞춤형 헬스케어 4가지 첨단분야가 복합된 새로운 패러다임을 대비하는 미래 신기술 분야 인재 양성을 목표로 정보의생명공학대학 설립 운영하였으며, 향후 신기술 관련분야 융합·집적화를 위해 IT대학으로 확대 준비 중
- 첨단대학 소속 학과 현황
◯ 신기술 분야를 포함하여 전임교원의 지속적 충원 (본문 p.58)
- 총 12명 전임교수 신규 채용(인공지능 관련 7명 포함)으로 SW교육의 질적 향상 지원
- 16년 1명, 17년 1명, 19년 3명, 20년 6명, 21년 1명 채용.
◯ 대학차원의 민간부담금 지원실적 (본문 p.66)
13. 운영현황 및 성과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실적(SW전공자 학습 성과 측정 및 활용 성과 포함)
◯ 성과관리위원회 개최 (본문 p.39)
- 본 사업의 연차별 수행실적 점검 및 개선사항 도출을 위해 SW교육혁신, SW교육운영, 인력양성, 산학협력프로젝트, 교육만족도, 경제적 성과로 분류하여 성과관리위원회 정기개최(연 1회), 성과관리위원회에서 도출된 의견을 SW전공 학과 회의시 공유하여 개선
14. 창업 활성화를 위한 창업 교육 운영 및 창업 실적
◯ 창업프로세스(본문 p.243)
◯ 창업프로세스를 통한 창업활성화(본문 p.243)
- 창업교육과정 운영
▹ 정규 창업교육과정(학점제) 운영
▹ 교양선택(2~3학점) 2개 교과: <기업가정신과창의적사고>, <성공적인소셜벤쳐창업>
▹ 일반선택(2~3학점) 7개 교과: <창업실무>, <창업경영시뮬레이션>, <창업실습>, <기업가정신과창업>, <창업의이해>, <플레이벤처>, <인공지능기반창업>
▹ 신규 교과목 <인공지능기반창업> 2020학년도 겨울계절학기 신설
▹ SW융합연계전공을 포함한 전교생 대상으로 운영
▹ 2020년 총 수강 인원 1,769명
▹ 2021년 총 수강 인원 2,028명
- 창의융합 SW 해커톤 참여를 통해 SW개발역량 강화와 프로토타입 개발
- ‘PNU SW Start-up’ 프로그램을 3단계로 운영
▹ 2단계: SW창업교육 특강 및 멘토링 ▹ 3단계: 창업비 지원
◯ SW창업 실적(본문 p.245)
- SW창업 프로그램을 통하여 2020년 5건 창업, 2021년 6건 창업을 포함하여 6년 사업기간 동안 총 20건 창업
◯ 창업 우수사례 (본문 p. 246)
- 벤더스터(2019년창업)
▹ 노주현대표(주전공:기계공학부) : SW기초교육+창의융합SW해커톤+PSS
▹ 플레그라운드는 샘플링 키오스크 기반의 온오프라인 경험 마케팅 플랫폼
▹ 고용인원 14명, 인턴십 1명, 인턴십 채용연계 10명, 연매출 5억 3천
- 와일트루(2019년창업)
▹ 강동기대표(주전공:바이오산업기계공학과) : SW기초교육+정보컴퓨터공학 부전공+PSS
▹ 방송인(인플루언서) 생방송 화면에 배너 광고 및 가상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1인 미디어 최적화 광고 매칭 서비스 플랫폼(서비스명: 온애드)과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사업을 영위 중
▹ 고용인원 6명, 인턴십 1명, 연매출 6천5백
15. 기타 성과(사업계획서에 없던 추진 실적)
◯ 2021 PNU AI・오픈소스SW 해커톤 개최 (본문 p.110)
- 부산시・인공지능 대학원과 공동 주최하고, 부산시 타 대학생들 참가
- 대학・대학원 협력 모델 구축해 AI・오픈소스SW 분야 아이디어・인재 발굴
- 대회기간 중에 산업체 전문가 멘토링을 활용한 실전적 개발 방법 습득
◯ 2021 PNU SW・AI 문제해결경진대회 개최 (본문 p.190 p.247)
- 2021년 1학기 <컴퓨팅사고와인공지능> 교과목의 전계열 수강생 대상으로 개최
- 소프트웨어가 어느 전공에서든지 응용・접목될 수 있고, 우리 실생활에서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인식하며, 교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흥미를 고취시키고자 함
- 수업 중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SW・AI 문제 및 해결방안 탐색 기회 제공
- 학생 개인의 관심사나 전공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 공유 통해 비전공자의 SW교육 필요성 인식 확대에 기여
- 인문사회계열, 자연계열, 공학계열로 구분하여 총 30명 선발
◯ PNU SW+X 문제해결경진대회 개최 (본문 p.190 p.247)
- 2021년 2학기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교과목의 전계열 수강생 대상으로 개최
- SW(C언어, 파이썬, R언어, 앱인벤터)를 X(모든 전공분야)에 결합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
- 학생의 전공 분야와 관련된 주제로 직접 프로그래밍해 보면서 흥미 유발 및 자신감 고취
- 전 계열에 걸쳐 총 30명 선발
◯ 해외교육 특강 운영 (본문 p.172)
- 【2020년】 산호세 주립대학 주관 온라인 단기 해외 교육 프로그램 실시
▹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교육프로그램은 실시간 온라인 특강으로 진행
▹ 프로그램명 “미래사회의 디지털 보안”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4회, 15명)
◯ 타 사업 연계 실적 (본문 p.247)
- 지역맞춤형 진로체험프로그램
▹ 【2017년】 교육부, 부산광역시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공동으로 지역 특화산업인 해양산업과 진로교육을 연결하여 동남권 지역 학생들에게 부산의 해양비전을 알리고 첨단기술 체험 기회를 제공 (30회, 1,562명 참여)
- 찾아가는 SW놀이터 사업
▹ 【2017년】 소외계층의 SW교육격차해소를 위해 과학창의재단에서 공모한 찾아가는 SW놀이터 사업경상권 사업자(코딩맘스쿨협동조합)의 사업 수행을 위한 인프라 및 사업 운영 지원 (155회, 538명 참여)
- The 배움 SW놀이방 사업
▹ 【2018년】 덕성여대, 공주교대, 코딩맘스쿨협동조합 컨소시엄이 과학창의재단에서 공모한 2018 The 배움 SW놀이방 사업에 본 사업단에서 구축된 인프라(기자재, 교구, 콘텐츠 등) 및 노하우 공유하도록 기획 단계부터 컨설팅 및 사업 수행 총괄 자문 인력 제공하고 사업 운영 지원(경상 및 제주지역 34곳, 350시간, 359명 참여)
- 청소년 ICT메이커 체험교실
▹ 【2018년】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정보문화센터에서 진행한 전정보문화 확산 및 정보화역기능 예방해소를 위한 부산 청소년 ICT메이커체험교실의 운영 지원 (50회 148시간, 1,076명 참여)
- U-IoT World Convention 공동 주관
▹ 【2018~2019년】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시티 부산’라는 주제로 인공지능과 블록체인, 5G 그리고 융합 주제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세미나를 통해 SW융합 역량강화에 기여
▹ U-IoT협회,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대학교, 동명대학교, 동서대학교과 공동 진행
- PNU Global Hackathon 개최
▹ 【2019년】 KOICA에 의해 선정된 19개 개발도상국의 사무관급 이상의 ICT 정책가들로 구성된 글로벌 ICT정책과정에 재학중인 19개국의 외국인 대학원생과 전공 재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해외 각국의 지역 요구가 반영된 주제로 앱 또는 임베디드 IoT장치 개발(10개팀, 34명)
◯ AI KOREA 공동 참여 (본문 p.240)
- 부산지역 SW중심대학과 부산광역시 교육청이 협력하여 공교육 AI교육 지원을 위해 공동 개발한 교재와 SW중심대학의 가치확산 사업 홍보
◯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본문 p.239248248)
- 배출인력의 전공교육, 국내외 취・창업 지원, 협력, 자문 및 확산을 위한 산・학・관・민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 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교육청,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등 기관과 SW정책 공유 및 SW 인재양성 협력 체제 구축
- 교과과정혁신위원회, R&D프로젝트 등을 통해 SW관련기업과의 유기적 협력체제 구축
- 캐나다, 미국, 일본 등의 대학 및 기관들과의 MOU 및 충남대, 제주대, 한양대, 숭실대 등과 해외교육 및 인턴십을 위한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16. 성과 확산 및 자립화 계획
◯ SW 전문융합인재 양성을 위하여 디지털혁신교육원으로 확대 개편 (본문 p.250)
- 사업단장을 교무위원급으로 선임하여 대학 본부 차원의 조직으로 확대 개편함으로써 대학 차원의 SW교육 고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 전 산업의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요구에 맞는 다학제간 융합인재 양성체계를 구축, 각 분과별 소위원회 구성하여 학내 의견수렴 및 추진, 본부 주도의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융합 교육과정 컨설팅 및 교육 지원 등의 역할
◯ 신기술 수요를 반영한 SW・AI 중심 혁신적 교육시스템 구축 (본문 p.251)
- 신기술 수요에 요구되는 역량을 갖춘 지역 SW・AI 우수인재를 양성을 위한 혁신적 SW 교과과정을 개발하여 운영
-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교과과정혁신위원회와 성과관리위원회를 지속적으로 활성화 하여 성과에 대한 심의 환류 체계 구축
◯ 미래지향적 실무 능력을 갖춘 수요자 중심의 SW・AI 융복합 인재양성 (본문 p.251)
- SW융합교육을 활성화, 산업체 요구를 반영한 SW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융합교육위원회를 신설하여, SW융합교육의 환경 개선, 운영과정 모니터링을 통해 자체 평가 실시
- 산업체 외부위원을 위촉하여 융합교육 성과분석, 지역전략사업 및 학생 수요를 반영한 신규 융합교육 전략 수립
◯ 혁신적 SW・AI 교육 공유 확산을 위한 지역 지식공동체 구축 (본문 p.251)
- 대학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지역사회와 공유할 수 있도록 지역 산학관을 중심으로 공유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한 네트워크를 활성화
◯ 기존 SW중심대학 프로그램의 통합적이고 지속적인 운영 및 고도화 (본문 p.254)
(출처 : 요약서 6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최종보고서 ... 3
- 최종 보고 요약서 ... 5
- 목차 ... 24
- Ⅰ. 사업개요 ... 25
- 1. 사업목표 및 성과 ... 25
- 2. 추진체계 및 전략 ... 32
- Ⅱ. 주요사항 이행도(성과관리) ... 58
- 1. 공통 성과지표 ... 58
- 2. 자율 성과지표 ... 61
- 3. 성과 미달성 사유 및 개선방안 ... 62
- Ⅲ. SW교육혁신 기반 구축 실적 ... 67
- 1. 학과개편 및 교육과정 개선 ... 67
- 2. 교원평가제도 개선 및 교원 채용 ... 80
- 3. SW특기자 선발 ... 88
- 4. 민간부담금 확보 ... 90
- 5. SW교육 인프라 구축 ... 92
- Ⅳ. SW중심대학 기본방향 수행 실적 ... 112
- 1. SW전공 교육과정 운영 실적 ... 112
- 2. 비전공자 SW교육과정 운영 실적 ... 199
- 3. SW융합 교육과정 운영 실적 ... 217
- 4. SW가치 확산 실적 ... 247
- 5. SW중심 대학교육 확산 실적 ... 262
- 6. 창업 활성화를 위한 창업 교육 운영 및 창업 실적 ... 267
- 7. 기타 수행 실적 ... 271
- Ⅴ. 성과 확산 및 자립화 방안 ... 274
- 5-1 추진 체계 ... 274
- 5-2 추진 전략 ... 276
- 5-3 자립화 세부 방안 ... 278
- Ⅵ. 예산집행 현황 ... 284
- 1. 연도별 예산 총괄표 ... 284
- 2. 비목/세목별 예산(현금) 집행실적 ... 284
- 3. 주요항목별 예산 집행실적 ... 286
- 별 첨 ... 287
- 끝페이지 ... 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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