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연구책임자 |
배두환
|
참여연구자 |
백종문
,
김명호
,
조성호
,
강병훈
,
강성원
,
강지훈
,
고인영
,
권영진
,
김광조
,
김기응
,
김명철
,
김문주
,
김민혁
,
김순태
,
김주호
,
김태균
,
류석영
,
문수복
,
맹승렬
,
맹성현
,
박대형
,
박종세
,
박종철
,
박진아
,
성민혁
,
손수엘
,
송준화
,
양은호
,
양홍석
,
오혜연
,
유신
,
윤성의
,
윤현수
,
이기혁
,
이성주
,
이영희
,
이윤준
,
이동만
,
이의진
,
이재길
,
이주영
,
정지원
,
지글러 마틴
,
차미영
,
차상길
,
최성희
,
최광무
,
최기선
,
최호진
,
한태숙
,
허기홍
,
허재혁
,
현순주
,
홍승훈
,
황규영
,
박오옥
,
박현욱
,
한영남
,
가현욱
,
김영환
,
박찬영
,
이동환
,
한동수
,
Helmut Alt
,
최상용
,
류덕산
,
이준상
,
최옥주
,
이성혜
,
채유정
,
김병형
,
문은영
,
좌경룡
,
김나리
,
송진영
,
함호상
,
한정윤
,
석진원
,
심장섭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2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300005309 |
과제고유번호 |
1711126298 |
사업명 |
정보통신창의인재양성 |
DB 구축일자 |
2023-08-23
|
키워드 |
글로벌SW리더십.AI 교육.교과과정개선.SW융합교육.창업 활성화.Global SW Leadership.AI Education.Curriculum Innovation.Interdisciplinary SW Education.Entrepreneurship Promotion.
|
초록
▼
□사업실적 요약
1. SW교육과정 교육체계 개선 실적
SW교육혁신 > SW 전공 교육방식
추진목표
·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AI교육강화
· 신규 SW전공 교과목 10개 이상
· SW전공 교과목 개설 50개 이상
· 신규과목 비율 20% 이상
· 기업참여 공동 교과 운영 (산학공동 문제 해결형)
· 교과과정 혁신 산학연 위원회 운영
추진실적
·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AI교육강화
· 신규 SW전공 교과목 목표 달성
· 1)SW전공 교과목 개설 목표 달성
· 신규
□사업실적 요약
1. SW교육과정 교육체계 개선 실적
SW교육혁신 > SW 전공 교육방식
추진목표
·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AI교육강화
· 신규 SW전공 교과목 10개 이상
· SW전공 교과목 개설 50개 이상
· 신규과목 비율 20% 이상
· 기업참여 공동 교과 운영 (산학공동 문제 해결형)
· 교과과정 혁신 산학연 위원회 운영
추진실적
·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AI교육강화
· 신규 SW전공 교과목 목표 달성
· 1)SW전공 교과목 개설 목표 달성
· 신규과목 비율 목표 달성
· 기업참여 공동 교과 운영 (산학공동 문제 해결형)
· 교과과정 혁신 위원회 연1회 운영
주요추진실적
·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AI/DS 교육 강화 KAP Open 수요자중심 융합 지속
‐ 학부생 대상 “AI 중점 이수” 전공 트랙 신설(2020년)
‐ 인공지능 및 데이터 사이언스, 타 전공 분야를 융합하는 신규 교과목 발굴 및 개발
· SW전공 교과목 목표 초과 달성 KAP Open 수요자중심 융합 지속
‐ 목표 대비 신규 교과목 285%, SW전공 교과 개설 150%, 신규 교과목 190% 달성
· 기업참여 공동 교과 운영 (산학공동 문제 해결형) 운영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협업
‐ 개발 및 운영 현장의 문제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 교과목으로 현업 개발자가 멘토링
· SW중심대학 교과과정 혁신 위원회” 추가 설치(2020.7.20.~) 2) KAP Open 수요자중심
‐ 산업계 요구사항 및 기술 트랜드를 반영하기 위한 상설 조직으로 연 1회 운영
‐ 네이버 및 엔씨소프트, 데브스택, 엘리스 산업계 위원 4명 참여
추진효과
· SW 전공 교과의 지속적 혁신 체계 강화 및 전공 트랙 운영 강화
향후계획
· 기업 참여 공동 교과 기업이 확대 및 기업의 실질적 문제 해결 기여
SW교육혁신 > SW 전공 교육방식
추진목표
· Active learning 교과 시범 적용
· Flipped learning 교과 시범 적용
추진실적
· Active learning 4개 교과목 적용
· Flipped learning 1개 교과목 적용
주요추진실적
· Active learning 교수법 적용 시범 교과 운영 KAP Open 수요자중심 확산
‐ 교과목 특성에 최적화된 액티브 러닝 수업으로 학생의 참여 경험을 중요시하는 창의적인 수업 방식으로 학생·학생, 조교·학생 간의 상호교수학습 효과
‐ 토론과 문제해결 과정을 강조하여 더 깊은 학습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교과 과정을 개발 및 운영
· Flipped learning 교수법 적용 시범 교과 운영
‐ 강의 영상과 학습자료를 온라인으로 사전학습 (MLP/KOOC/KLMS 플랫폼)
‐ 수업시간에는 개별·심화 수업에 적합한 상호 작용식 협력 수업 진행
· 대학-대학원 협력프로그램(URP/GURP)
‐ URP(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학부생 독자 프로젝트, 대학 자체 펀딩, 지도교수/대학원생 배정
‐ GURP(Graduate-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학부생-대학원생 팀 단위 프로젝트, SW중심대학 펀딩, 지도교수/대학원생 배정
추진효과
· SW전공자 문제해결력 및 의사소통 역량 향상 및 학습 효과 증대
· 학생 간 학습능력 차이에 대한 자기 주도형 학습방안 제공
· 실습 중심 교과 운영으로 코딩 역량의 배양
향후계획
· Active learning 및 Flipped learning 교수법 적용 시범 교과 운영 확대
· 온라인 교육 플랫폼 및 실습 플랫폼 확대 적용
2. SW융합인재 양성 추진실적
SW융합인재 > SW 융합 전공/교과 촉진
추진목표
· X+SW 융합전공 신설 추진
· SW부전공/복수전공 촉진
· SW전공자 융합 촉진 제도 유지
· 융합인재학부3) 전공배정
· Open Course AI+X 교재 개발
추진실적
· X+SW(산업디자인학과+전산학부) 융합전공 학연심 통과
· SW부전공/복수전공 지속 확대
· SW전공자 융합 촉진 제도 유지
· 융합인재학부 전공배정
· Open Course AI+X 교재 개발
주요추진실적
· X+SW 융합전공(산업디자인학과+전산학부) 학연심 통과
‐ 전산학부와 산업디자인학과의 교육자원을 결합 세계적 수준의 HCI융합전공 교육
· SW전공 부전공/복수전공 프로그램 지속적 확대 수요자중심 융합 지속
‐ SW 복수전공은 279명으로 2016년 50명 대비 약 6배 증가
‐ SW 부전공은 190명으로 2016년 21명 대비 약 9배 증가
· SW전공자의 융합 촉진 제도 유지 융합 지속
‐ 전산학부 재학생 SW심화전공/복수전공/부전공/자유융합전공 중 필수 선택 의무화 유지
· 융합인재학부 정규학과로 설치 운영 및 전공자 지원 수요자중심 융합 지속
‐ 2020.10.15. 융합기초학부에서 융합인재학부로 명칭을 변경하여 확대 운영
‐ 2021년 전공자 모집하여 총 15명의 전공자 지원
추진효과
· SW 중심으로 한 타 전공 융합 촉진
· SW로 해결 가능한 타 전공간 융합 및 협력에서 성과 도출
향후계획
· X+SW 융합전공 (주요 미래 핵심기술 트렌드를 다루는 10개 이상으로 교과목 확대(메타버스, 블록체인/NFT, 스마트 시티, 스마트 자동화, 로봇)
· SW를 중심으로 타 전공간 융합 및 협력 확대
2. SW융합인재>비전공자 SW교육과정
추진목표
· 전교생 코딩 의무 교육 유지
· 전산학부 8개 SW기초 교과목 타 전공자 개방 확대
· AI 특화 기초 교육 과정 유지
· 입학 전 온/오프라인 교육 운영
추진실적
· 전교생 코딩 교육 : 2,186명(156%)
· 복수전공/연계전공 운영 확대
· 전산학부 12개 SW기초 교과목 타 전공자 개방 확대 (+1개 교과)
· AI 특화 기초 교육 과정 유지
· 입학 전 온/오프라인 교육 운영
주요 추진실적
· 프로그래밍 기초(CS101) 전교생 의무 교육 : Open 수요자중심 확산
‐ 2016년 이후 기초필수(전교생 필수) 교과목으로 지정 입학 후 2학기 이내 필수 이수
‐ 기초교육 이수 학생수 2016년 대비 약 3배 증가(2016년 808명 ⇒ 2021년 2,186)
· 비전공자 SW교육 확대를 위해 전산학부 SW기초 교과목 타 전공자에 개방 Open 지속
‐ 2016년부터 타 전공자에 대해서 SW분야 기초교과목 개방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
‐ 다수 과목에 대한 중복 수강자 제외시 2,186명으로 조사
· AI 특화 기초 교육 과정 유지 수요자중심 융합 지속
‐ 2018년부터 비전공자를 위한 AI분야 기초교과목을 지속적으로 개설 및 운영
· 입학 전 온/오프라인 교육과정 운영 : 8개과목 174명(348% 달성)
‐ 2016년부터 SW관련 대학과목 선이수제도(Advanced Placement, AP) 지속 운영
추진효과
· 전교생에 대한 Coding 역량 배양
· 비전공자에 대한 전산학부(SW전공) 기초 교과목 이수 기회 부여
· 비전공자에 대한 AI 교육기회 확대
향후계획
· 양방향 교육이 가능한 확장성 교육
‐ “질문하는 KAIST”를 위한 QAIST 비전에 맞추어 질문을 촉진하는 요소기술 개발
‐ 실제 수업에서 학생과 교수가 직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쉽고 활용도 높은 기술
‐ 학생의 질문을 촉진하는 요소기술 사용(학생이 스스로 질문을 만드는 활동 지원, 녹화 강의에서 질문하는 경험 개선, 자동화된 Q&A로 학생에게 맞춤형 힌트나 피드백을 제공)
3. 수요자 중심의 인력양성 추진실적
수요자중심 인력양성 > 캡스톤 프로젝트
추진목표
· 산업계 연동 캡스톤 프로젝트 확대 운영(교과목)
· Open Platform 개발
추진실적
· 산업계 연동 캡스톤 프로젝트 확대 운영(교과목)
· Open Platform 개발
주요추진실적
· 산업계 연동 캡스톤 프로젝트 확대 운영 KAP 협업 OPEN 지속 수요자중심
‐ 캡스톤 프로젝트 교과목을 2개에서 14개 교과목으로 2020년부터 확대하여 운영하고 졸업요건에 반영
· 캡스톤 프로젝트 운영을 위한 Open Platform 구축 KAP 협업 OPEN 지속 수요자중심
‐ Gitlab을 커스터마이징하여 캡스톤 프로젝트 협업 및 공유를 위한 오픈 플랫폼 구축
추진효과
· 캡스톤 프로젝트 교과목 확대로 SW전공 수요자 중심으로 개편
· 프로젝트 협업 및 결과물에 대한 지속적 축적/확산 가능한 오픈 플랫폼을 구축
향후계획
· 캡스톤 프로젝트 교과목에 대한 오픈 플랫폼 제공 및 산업계 멘토링, 특강 등 지원 강화
수요자중심 인력양성 > 산학협력 Project
추진목표
· 산학협력 프로젝트(2021년 기준)
‐ 건수 10건(국내 9, 국제 1)
‐ 참여 63명(국내 60, 국제 3)
‐ 기업 10건(국내 9, 국제 1)
추진실적
· 산학협력 프로젝트(2021년 기준)
‐ 건수 11건(국내 9, 국제 2)
‐ 참여 78명(국내 65, 국제 13)
‐ 기업 11건(국내 9, 국제 2)
주요추진실적
· 국내외 산학협력 프로젝트 확대 운영 KAP 수요자중심 협업 지속 확산
‐ CCC 산학협력 프로젝트는 기업+책임교수+대학원생+학부생 연구팀이 수행하는 과제
‐ COVID19 영향으로 기업 및 학부생(온라인 수업 영향) 참여율 저하 현상(목표는 달성)
추진효과
· 기업 멘토가 참여하여 산업현장의 경험을 SW전공자에게 함양
향후계획
· 지속적인 산학협력 프로젝트 수행 확대
수요자중심 인력양성 > 장단기 인턴십
추진목표
· 장기 및 단기 인턴십 운영 총 인원 120명
추진실적
· 장기 및 단기 인턴십 운영 총 인원 149명(124% 달성)
주요추진실적
· 연도별 인턴십 전체 현황
· 2021년 인턴십 운영 : 149명(124%) KAP Open 수요자중심 협업 지속
‐ 참여기업 : 73개 기업(국내 66개, 해외 7개)
‐ 인턴기간 : 10주 미만(110명), 10주-20주 미만(9명), 20주 이상(30명)
· 온라인 해외인턴십 프로그램 :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KAP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우리 학교 SW교육센터에서 지난 여름학기부터 실리콘밸리 소재 기업에 대한 온라인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전산학부 전공자에 게 제공된 프로그램이며, 참여한 기업은 실리콘밸리 소재 한국인 창업기업으로 우리 학교 졸업생이 세운 기업도 포함되어 있다.
참여기업 : 2개(와일드시드(Wildseed), Ceeya Inc.)
참여학생 : 3명(Adil Botabekov, Baktur Murat, 송원태)
추진효과
· 기업 친화형(사전학습) 장기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으로 기업만족도 향상
· 코딩테스트를 시행하여 수요기업에 대한 기업 인재 선발 조력
향후계획
· 온라인 인턴십 설명회 및 코딩테스트, 온라인 면접 서비스 확대 운영
4. 오픈소스 SW 교육운영 4 및 활동실적(공개 SW교육내용포함)
오픈소스SW 교육 > 활용에서 기여로
추진목표
· OSS Transition 촉진
추진실적
· OSS Transition 촉진
주요 추진실적
· OSS Transition 촉진 KAP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 오픈소스를 단순 활용하는 것이 아닌 Contributor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생들의 프로젝트 결과물 등 교과과정 산출물을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공개하도록 촉진
‐ 전산학부 교과목 중 하드웨어를 제외한 전 교과에서 오픈소스를 활용하고 Github 및 Gitlab 등 오프소스 커뮤니티 기여 활동 수행함
· OSS 활용 실적
추진효과
· 학생 및 교수가 오픈소스 활용자에서 기여자로 변화를 추구
향후계획
· 오픈소스 기여활동 참여 확대
5. 교육역량과 실무경험을 갖춘 교수진
SW교육혁신 기반구축 > 교원 확보
추진목표
· 매년 전임교수 1명 신규 임용
· 매년 비전임 교수 1명 신규 임용
추진실적
· 전임교수 2명 신규 임용 (100%)
주요 추진실적
· 연도별 교원 임용 현황
· 전임교수 2명(AI 분야 2명) 임용(100%) 수요자중심 협업 지속 융합
추진효과
· 전임직 교수에 대한 지속적 충원으로 SW전임교수 당 학생 수 비율 적정 수준으로 유지
향후계획
· 신임교원 채용의 다양성 강화
‐ 다양한 전공분야 교수의 임용 및 산업계 경력 교수의 임용 확대
6. 재학생 영어교육 프로그램 추진실적
SW전공교육강화 > 맞춤형 영어교육
추진목표
· SW전공 교과 실전 영어 교육 유지
· Bilingual Campus 지속 추진
· Scientific Writing 개설 운영
· 입학전 신입생 영어 캠프 운영
· 전산학 영어논문작성법 개설 운영
· 해외 석학 전문가 세미나 운영
추진실적
· SW전공 교과 실전 영어 교육 유지
· Bilingual Campus 지속 추진
· Scientific Writing 개설 운영
· 입학전 신입생 영어 캠프 운영
· 전산학 영어논문작성법 개설 운영
· 해외 석학 전문가 세미나 운영
주요추진실적
· SW전공 교과과정에 대한 실전 영어 교육 유지 Open 수요자중심 지속
‐ KAIST는 전과목에 대해서 영어를 기본 언어로 강의
‐ 고른기회전형 등 일부 영어강의에 어려움이 있는 입학생을 배려하여 추가 분반 형태로 한국어 강의를 개설
‐ 2021년 SW전공 교과 영어강의 100% 적용 (주간조선 2152호)
· 2021년 계획된 영어교육 프로그램 지속 운영 Open 수요자중심 지속
‐ 외국인을 위한 Bilingual Campus / Scientific Writing 개설 / 입학전 신입생 영어 캠프 / 전산학 영어논문작성법 개설 / 해외 석학 전문가 세미나 운영을 계획대로 운영
추진효과
· SW분야 전공생에 대한 국제적 경쟁력 확보
향후계획
세계 10위권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학생교수의 15% 이상 1랩 1외국인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국제화를 추진코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영어강의가 필수적
‐ 학생 홍보 대사 선발 (Here Comes KAIST) 및 외국인 학생 대상 홍보 강화
‐ 글로벌 캠퍼스 환경 조성, 외국인 교원 확보 위한 TO 제도 개선
‐ 글로벌융합학부 신설 검토(외국인 석사과정, 자비)
7. 국내외 창업·취업을 위한 인턴십 교육과정 운영실적
SW전공교육강화 > 해외인턴십 교육
추진목표
· 해외 인턴십 운영
· 해외 창업 교육 프로그램 운영
추진실적
· 온라인 해외 인턴십 15명
· 해외 창업교육 : 35명 참여(116%)
주요 추진실적
· SoC Co-op(School of Computing Cooperative) 프로그램 운영
‐ 재학 기간 중 장기인턴십 수행을 하여 학생·기업의 요구 및 만족도 향상
‐ 2개월간 TA·담당교수 매칭 후 수행 업무 선행학습 진행 후 6개월간 기업에서 현장실습을 수행함
· SW기업과의 산학협력컨소시움(Computing Convergence Consortium)을 통한 인턴십
‐ KAIST는 CCC회원사를 운영하여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공동 연구 및 인턴십을 추진하여 기술정보 공유 및 제공으로 수준 높은 연구 결과를 촉진 시킴
‐ 2021년 CCC회원사 수: 17개
‐ SAP Korea, 네비웍스, 그레이트퍼즐, 컴투스, 넷마블, 시프트업, 크레이징랩, 데브스텍, 라인, 데이터스트림즈, 베이글코드, nc소프트, 한글과컴퓨터, 리얼타임비쥬얼, 페블러스, 네이버, 토스뱅크
‐ CCC회원사: 취업 및 인턴십을 위해 CCC회원사 중심의 Job Fair(연2회) 통해 적극적인 인턴십 지원
· 국내외 인턴십 참여를 높이기 위해 인턴십 수행 3학점으로 졸업논문을 대체하는 제도를 수행 중임
· 2021년 인턴십 운영: 149명(124%)
‐ 인턴십기간: 3개월미만(119명), 6개월이상(30명)
· 온라인 해외인턴십 진행 KAP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 해외인턴십 참여: 7명
‐ 인턴십 수행 주요 기업·대학 : Ceeya, EyeQ Tech, Wildseed Tech 등 총 7개 기업
‐ 인턴십 수행 주요 국가: 카자흐스탄, 미국, 베트남, 태국
우리 학교 SW교육센터에서 지난 여름학기부터 실리콘밸리 소재 기업에 대한 온라인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전산학부 전공자에게 제공된 프로그램이며, 참여한 기업은 실리콘밸리 소재 한국인 창업기업으로 우리 학교 졸업생이 세운 기업도 포함되어 있다.
참여기업 : 2개(와일드시드(Wildseed), Ceeya Inc.)
참여학생 : 3명(Adil Botabekov, Baktur Murat, 송원태)
추진효과
· 기업 인턴십을 통해서 현장 경험 체득 및 진로 결정에 도움
향후계획
· 해외 인턴을 확대하기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8. 우수 인재 확보 및 교원평가제 개선 실적
SW 가치 확산 > 교원평가제 개선
추진목표
· 우수 인재 확보(전산학부선택 학생수)
· 교원 연봉제 평가 매뉴얼 개정
추진실적
· 우수 인재 확보 : 215명(134% 달성)
· 교원 연봉제 평가 매뉴얼 개정
주요추진실적
· 우수인재 확보 : 전산학부 선택 학생수 215명(116% 달성) Open 확산 지속
전산학부 선택 학생수는 2021년 160명 목표대비 34% 증가(2016년 160명 ⇒ 2021년 215명)
18개 전공 중 전산학부 1위(25%)
· SW특기자 확보 : 10명(100% 달성) Open 확산 지속
· 교원 연봉제 평가 매뉴얼 개정 시행 Open 확산 지속
‐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교육 및 SW기초교육 실적을 연봉제 평가에 명시적으로 반영
추진효과
· 학과장 중심의 교원평가제도 기준인 “교원 연봉제 평가 매뉴얼”에 SW중심대학 사업 취지를 명시적으로 반영
향후계획
· 없음
9. 청소년 대상 SW교육체험 프로그램 추진 실적
SW 가치확산 > SW캠프, 경진대회 등
추진목표
· 초중고 학생을 위한 SW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추진
추진실적
· 초중고 학생을 위한 SW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추진
주요추진실적
· 온라인 SW캠프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초중고생 대상 Online SW캠프: 509명(봄 227명, 가을 302명)
▷봄학기
블록코딩을 활용한 인공지능 기초교육 및 프로젝트
▷가을학기
AI DATASCIENCE 기초교육 및 프로젝트
· 초중고 온라인 SW 교육 지속 운영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전반기 교육 후반기 교육
· 2021.3.29.~2021.6.20
· 1,017명(중·고생: 541명, 초등5·6학년: 476명)
· 주요내용: C언어, 파이썬 기초·심화, 알고리즘, 앱인벤터, 스크래치 교육
· 2021.8.30.~2021.12.31
· 870명(중·고생: 372명, 초등5·6학년: 498명)
· 주요내용: C언어, 파이썬 기초/심화, 알고리즘, 유니티 등 교육
· SW 경진대회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 본선대회: 2021.11.6.(토)
· 참가학생 수: 353명(예선참가팀: 71팀, 본선진출팀:21팀)
· 참가대상: 전국 고등학교 재학생
- SW에 관심 있는 고등학생이 예선을 통한 본선 진출팀 발표 평가
- SW인재 발굴을 위해 SW문제 해결 능력 및 팀 협력 능력 향상
- 프로젝트의 높은 결과와 원활한 준비를 위한 본선팀 멘토링 지원
· 전국 일반고 대상 진로탐색 프로그램 : 74명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주요내용]
- 산(네이버, 엔씨소프트)·학(KAIST전산학부 교수) SW전문가의 특강
- KAIST SW전공 재학생과 함께하는 진로탐색 특강
- 자체개발 교육과정 및 교재로 실시간 SW기초교육 실시
· 고교 대학 연계 교육 프로그램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과학고 및 영재고 대상 대학과목 선이수 제도]
· 2021년에 경기과학고등학교 등 8개교에서 SW관련 AP과목을 수강하고 입학한 학사과정의 SW관련 교양필수 과목의 학점인정받았음
· 2021년 78명 / 2020년 86명 / 2016년~2019년 약75명 내외
· KAIST 인정 교과목(각 3학점)
: 프로그래밍기초(CS101), 이산구조(CS204)
[고교연계 프로그래밍 교육]
· 시행기간: 2021.04~2021.12(총 8회)
· 참여대상: 대덕고등학교(동아리명: 빛나리)
· 주요내용: SW가치 확산의 일환으로 대전 지역 고등학교와 연계하여 미래의 SW인재 발굴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
추진효과
· 온라인 전환으로 COVID19 영향을 받지 않고 초중고 학생에 대한 SW교육 및 체험 지속 제공
향후계획
· (전국 일반고등학교 대상 SW전공 진로탐색 및 교육 확대) SW 저변 인력 확대 추진
10 개방형 온라인 SW교육과정 운영실적
SW 가치확산 > 개방형 온라인 SW교육
추진목표
· K-MOOC 및 KOOC 기반 온라인 SW 교육 지속적 확대 운영
· Open형 AI 교육플랫폼 개발&공유
추진실적
· K-MOOC 및 KOOC 기반 온라인 SW 교육 지속적 확대 운영
· Open형 AI 교육플랫폼 개발&공유
주요추진실적
· K-MOOC 및 KOOC기반 온라인 SW 교육 지속적 확대 운영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 2021년 기준 전체 26개 교과과정, 59,738명 수강
‐ 수강인원에 제한 없이(Massive), 모든 사람이 무료로 수강 가능한 (Open), 웹 기반의 (Online)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Course)
· Open형 AI 교육플랫폼 개발 KAP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 인간-AI 상호작용 관점의 AI 교육을 위한 실습 기반 인터랙티브 학습 플랫폼 개발
‐ 2020년 가을학기 “Human-AI Interaction”수업을 통해서 플랫폼 검증 및 향상 시도
추진효과
· K-MOOC 및 KOOC을 활용한 대학생 등 대국민 SW 교육 제공 및 가치확산
· 대학 등 학교에서 공동 활용할 수 있는 실습 기반 AI 인터랙티브 학습 플랫폼 개발
향후계획
· K-MOOC 및 KOOC을 활용한 대학생 등 대국민 SW 교육 제공 및 가치확산
11. SW 가치확산 활동실적
SW 가치확산 > SW캠프, 경진대회 등
추진목표
· SW가치확산 교육인원 1,115명
추진실적
· SW가치확산 교육인원 1,484명
주요 추진실적
· 연도별 가치확산프로그램 운영실적(129% 달성)
· SW가치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1484명(129%)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추진효과
· 지역사회 및 전국 단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SW 교육 촉진 및 SW 가치 확산
향후계획
· (중소기업용 AI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중소기업 차별화 실무적용형 AI 교육, 온라인 최적화 AI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중소기업 인력의 디지털 역량 제고를 위한 무료교육
[2021년도 시범운영실적]
(목적) 중소기업 차별화 실무적용형 AI 교육, 온라인 최적화 AI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중소기업 인력의 디지털 역량 제고를 위한 무료교육
(운영) 12주 과정(Lv 1, 2과정)
(실적) Lv1 30명, Lv 2 49명
· (전국 일반고등학교 대상 SW전공 진로탐색 및 교육 확대) SW 저변 인력 확대
[2021년도 운영실적] 참가학생 수: 74명
· 주요내용
- 산(네이버, 엔씨소프트)·학(KAIST전산학부 교수) SW전문가의 특강
- KAIST SW전공 재학생과 함께하는 진로탐색 특강
- 자체개발 교육과정 및 교재로 실시간 SW기초교육 실시
· (실리콘벨리 창업프로그램 개방) 타 대학생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
12. 대학차원의 지원실적
지속 가능 SW중심대학
추진목표
· 매칭 자금 지원
· 융합기초학부 설립을 통한 SW 융합 교육 계속 지원
·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센터 설립을 위한 스페이스 및 운영 인원 지원
추진실적
· 매칭 자금 4억원 현금 지원
· SW 융합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융합인재학부”로 개편 운영
· 문지캠퍼스에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스페이스 배정 및 운영
주요추진실적
· 융합인재학부 설립 및 및 신입생 모집 Open 수요자중심 융합 지속
‐ 초연결․초지능․초융합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창의융합형 글로벌 리더 양성
· 대학의 연간 매칭 자금(4억원) 지속적 지원 수요자중심 지속
· 문지캠퍼스에 데이터센터 구축 및 운영 Open 수요자중심 융합 지속 확산
추진효과
· SW중심대학의 원활한 추진 및 지속 가능한 융합 교육 체계 마련
· 클라우드 데이터터 센터에 운영을 통한 SW 및 AI 교육의 촉진
향후계획
· 크래프톤 110억 기부금을 활용 SW개발자를 양산하기 위해 SW교육연구시설을 위한 건물건립
□ 추진배경
▷전산학부 학부생 숫자가 2016년 450여명에 비해 2021년 900여명으로 두 배 가까이 증가했고, 복수전공 및 부전공 등 실제 전산학부 교육을 받는 학생 수가 급증하고 있음.
▷증가한 학생 숫자에 비해 전산학부 교원은 50여명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어서,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전산학부 교원을 70-80명 정도로 확대하는 것이 절실함.
□ 건물명 : 가칭) KRAFTON 빌딩
□ 건축면적 : 약 800m2(240평)
□ 소요금액 : 약 200억원(학교 일부매칭)
13. 운영현황 및 성과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실적
SW전공교육강화 > 현황/성과 모니터링
추진목표
· 강의 평가를 통한 지속적 혁신
‐ 목표 : 85점 이상
· 산업계 평가를 통한 지속적 혁신
‐ 목표 : 90점 이상
추진실적
· 강의 평가를 통한 지속적 혁신
‐ 실적 : 87.1점
· 산업계 평가를 통한 지속적 혁신
‐ 목표 : 94.9점
주요추진실적
· SW전공 학부생에 대한 전산학부 개설 교과목 전체에 대한 강의 평가 수요자중심 지속
‐ 강의평가 점수 기준인 0~5점의 점수를 100점으로 환산
· 산업체 만족도에 대한 모니터 및 성과 측정 수요자중심 지속
‐ 기업이 참여한 학생들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여 모니터링 및 성과를 측정함
‐ 장기인턴십 프로그램에서 인턴 수행 시 전문지식 및 의사소통에 대한 만족도 향상이 있었으며, 그 사유로 2개월간 수행 업무에 맞는 선행학습 진행으로 평가됨
· SW역량 평가 추진 수요자중심 지속
‐ KAIST 학부생들의 SW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TOPCIT 및 자체 코딩 테스트 실시
‐ 소프트웨어역량지수 평가인 TOPCIT 홍보를 위한 설명회 등 개최
추진효과
· 지속적 현황 및 성과 모니터링을 통해서 개선 영역을 발굴하고 운영효율을 개선함
향후계획
· 현행 모니터링 체계와 개선 프로세스를 강화하여 운영함
14. 창업 활성화를 위한 창업교육 운영 및 창업실적
SW중심대학 교육 확산 > 창업 활성화
추진목표
· SW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 창업 교육 프로그램 12건
· 창업 목표 9건
추진실적
· SW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 창업 교육 프로그램 21건(175%)
· 창업 실적 33건(366.7% 목표달성)
· 4팀 창업자금유치(1팀 1억원 유치)
주요추진실적
· APP 창업 프로그램 : 33건 창업, 창업자금 유치도 KAP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 14주 동안 온라인 교육방식으로 앱 기획·분석·설계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전 과정을 교육하는 '앱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진행
‐ 공모를 통해 선발한 78개 팀 196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20개팀 70명을 선발 및 교육
‐ 외부 참여자를 허용하는 개방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으며, 비전공자 참여를 허용함
‐ 16개 팀 58명이 앱을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특히 앱을 개발한 58명 중 77%는 개발경험이 전혀 없는 소프트웨어 비전공자들이었음.
· 창업 투자 유치 프로그램 : 4개팀 투자 유치 성공 KAP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 제1기 App 창업지원 프로그램의 우수팀에 대한 투자유치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
‐ 투자유치를 위한 멘토링, 사업계획서 작성 교육, 피칭 훈련 등 실제 투자유치 지원
‐ 총 6개팀(관리비책, Cloice, 얌밀, Colligos, 그레이트퍼즐, 대전곡사포, 큐피드) 참여
· 실리콘 벨리 창업 교육 및 멘토링 프로그램 KAP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 SW분야 해외 창업을 위한 창업교육 및 멘토링을 수행하여 참가팀의 해외 경쟁력을 확보
‐ 미국 현지 컨설턴트 및 전문가가 제공하는 교육 및 멘토링으로 총 20개팀(69명)을 선발
‐ PITCH FORCE – January 11th 참여하여 현지 기업들과 동등하게 경쟁하여 Sooni팀이 1분 Pitching 통과하였고, 4분 Pitching을 최종 통과하여 $200,000 투자에 대한 협의를 진행 중
· SW 창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 175% 목표 달성 KAP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 2021년 총 21개 프로그램 개설 : 정규교과 18개 및 비교과 3개 프로그램 수행
추진효과
· 창업 촉진 프로그램을 연간 총 37건의 창업 실적 및 4팀 창업 자금유치
향후계획
· 창업 프로그램을 확대(창업프로그램 고도화, 글로벌 창업생태계 조성, 창업허브구축)
15. SW중심 교육의 자립화 계획
SW 가치 확산 > 성과 확산 및 자립화
추진목표
· 중소기업용 AI교육프로그램 운영
· SW저변인력 확보(진로탐색교육)
· 공유 플랫폼의 개발/운영
· 시스템의 개발/운영
추진실적
· 중소기업용 AI교육프로그램 운영
· SW저변인력 확보(진로탐색교육)
· 공유 플랫폼의 개발/운영
· 시스템의 개발/운영
주요추진실적
· 중소기업용 AI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범 운영 수요자중심 지속
‐ 중소기업 차별화 실무적용형 AI 교육, 온라인 최적화 AI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중소기업 인력의 디지털 역량 제고를 위한 무료교육
‐ 12주 과정(Lv 1, 2과정), Lv1 30명, Lv 2 49명
· 전국 일반 고등학생 대상 SW 전공 진로탐색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 Open 확산 지속
전국 일반고 고등학생 대상(최대 100명) 소프트웨어에 대한 흥미 유발 및 KAIST학생과 함께하는 진로 탐색, 전문가 특강 등을 통해 SW저변인력 확보
· 공유 플랫폼의 개발 계속운영 KAP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 SISOP(Software Idea-Solution Open Platform) 플랫폼에 대한 대학 내외부 공유, https://sisop.kaist.ac.kr
‐ Open형 AI 교육플랫폼 개발 Prototype 개발 완료: 김주호 교수
· 시스템의 개발/지속운영 KAP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 OpenStack Cloud 시스템 구축 및 운영(2017년 최초 구축): GPU 등 지속적 자원 증설
‐ 클라우드 기반 SW 실험 및 실습 환경 제공
추진효과
· SW중심대학 운영 성과를 지속적 향상하고 자립 운영 가능하도록 개선
향후계획
· 카이스트 SW중심대학은 SW/AI 고급인재를 배출하여 인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되, 동문, 산업계, 정부/지자체 등과 비전을 공유하고 신뢰 관계를 구축하여 성과를 확산하는 KAIST 전략을 통해 성과확산과 지속가능성을 확보
① 동문 기업에 인재를 제공하고 이타적 이기주의 동문 문화를 창출함으로써 기부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인재 선순환 제도를 정착 상생을 통한 재정 기여를 통해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자 함.
② 산업계 및 중소기업에 One Team 인턴십을 제공하며, 기술을 제공하거나, 공동연구, 4차산업관련 수요자중심의 교육과정 등을 제공하는 등 산학협력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여 재정확보와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또한 직업을 구하는 인력에 대한 교육을 통한 고용을 창출하는데 기여하고자 함.
③ 정부나 지역사회의 창업생태계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고, 정책을 입안하는데 기여하며, 정책적 참여를 통한 소통을 통해 자립화 예산을 확보하여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자 함.
16. 기타 성과(사업계획서에 없던 추진실적)
기타 교육 혁신 활동
추진목표
· SW사관학교 정글
· ICPC 행사
· Ada Lovelace Day 행사 개최
· 코딩 하라톤 개최
추진실적
· SW 사관학교 ‘정글’ 과정 운영
· ICPC 행사
· Ada Lovelace Day 행사 개최
· 코딩 하라톤 개최
주요추진실적
· SW 사관학교 ‘정글’ 과정(Software Academy ‘Jungle’ Program」 개설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협업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자기주도형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양성을 위한 기부 협약식 체결 (2020.09.10) : 30억원 기부금 활용, 자율적 이며 집중적인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 제공
전산학부 비학위과정 프로그램 운영 : 「SW 사관학교 ‘정글’ 과정(Software Academy ‘Jungle’ Program」 개설
· ACM의 대학생 프로그램 경시대회인 ICPC에 참여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협업
‐ 2017년 세계대회 동상 수상
‐ 2021 ICPC Asia Seoul Regional Contest 금상 및 은상 수상
‐ 2019~2020 ICPC Asia Seoul Regional Contest 동상 및 장려상 수상
· Ada Lovelace Day 행사 개최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협업
· 코딩 하라톤 개최 Open 수요자중심 확산 지속 협업
코딩 하라톤은 2박 3일간 직접 기획한 웹을 만드는 행사로 코딩에 대한 경험이 없이도 TA와 함께 2인 1조로 팀을 이루어 커리큘럼을 따라가며 코딩을 경험하는 행사
추진효과
· 다양한 협력 및 지원 활동을 통해 SW중심대학 사업 효과를 촉진
향후계획
· 차년도에는 일반인 대상 코딩 교육, SW 엔지니어 양성 및 지식 사회 환원하는 정글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임.
(출처 : 요약 6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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