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동국대학교 DongGuk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이강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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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안종석
,
김웅섭
,
김광일
,
한웅진
,
강주현
,
강준욱
,
강진구
,
고봉환
,
권영식
,
김가영
,
김경엽
,
김동호
,
김범주
,
김상범
,
김승용
,
김준오
,
김준태
,
김지희
,
김효정
,
두일철
,
문봉교
,
박관순
,
박래호
,
박미화
,
박성식
,
박은찬
,
박준영
,
박지수
,
박진경
,
성연식
,
성정석
,
손병희
,
손윤식
,
송윤석
,
신연순
,
양기주
,
엄기현
,
엄진영
,
오세만
,
원기훈
,
원치선
,
위금숙
,
윤병운
,
윤승현
,
이강만
,
이기송
,
이동춘
,
이동훈
,
이명식
,
이병권
,
이상용
,
이승은
,
이용규
,
이용한
,
이우진
,
이재영
,
이창배
,
이창한
,
이창환
,
이철
,
이태현
,
이현봉
,
임대운
,
임수철
,
장원희
,
장태무
,
장혜령
,
전병훈
,
정달영
,
정승원
,
정영식
,
정재형
,
정준호
,
정진우
,
정찬영
,
조경은
,
조윤오
,
주종화
,
주해종
,
최성연
,
최은만
,
최창락
,
한기용
,
홍기용
,
홍성용
,
홍성조
,
홍정모
,
강여운
,
김가연
,
김가영
,
김나영
,
김남인
,
김지선
,
김해인
,
박정애
,
박지혜
,
성은의
,
소경욱
,
양희연
,
연유정
,
유선미
,
유현주
,
이병재
,
이영주
,
이정민
,
이한섭
,
임유진
,
임혜주
,
전혜민
,
조이슬
,
조현정
,
최재영
,
최진옥
,
최혜연
,
추은정
,
하고운
,
황주연
,
홍성훈
,
양승만
,
이지중
,
임경돈
,
윤성빈
,
문찬웅
,
황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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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2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300005310 |
과제고유번호 |
1711125930 |
사업명 |
정보통신창의인재양성 |
DB 구축일자 |
2023-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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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산학협력.특성화트랙.팜.인턴십.프로젝트.ICIP.Track.Farm.Internship.project.
|
초록
▼
□사업실적 요약
1. SW교육과정 교육체계 개선 실적
■ 1. 본 사업단의 최종 목표 (본문 4쪽)
■ 2. 전교적 융합교육 및 산학협력 교육 Control Tower로서의 융합교육원(신설)을 중심으로 SW중심대학사업 추진 (본문 4쪽)
○ 융합교육원 신설 및 유관부서장들이 참여하는 SW중심대학사업운영위원회 운영
○ 【6년간 종합실적】융합교육원을 신설하여 전교적 융합교육 및 산학협력 교육 Control Tower역할을 함
■ 3. 학과개편 및 SW전공 학과 정원 확대 (본문 18쪽)
○ 【6년간
□사업실적 요약
1. SW교육과정 교육체계 개선 실적
■ 1. 본 사업단의 최종 목표 (본문 4쪽)
■ 2. 전교적 융합교육 및 산학협력 교육 Control Tower로서의 융합교육원(신설)을 중심으로 SW중심대학사업 추진 (본문 4쪽)
○ 융합교육원 신설 및 유관부서장들이 참여하는 SW중심대학사업운영위원회 운영
○ 【6년간 종합실적】융합교육원을 신설하여 전교적 융합교육 및 산학협력 교육 Control Tower역할을 함
■ 3. 학과개편 및 SW전공 학과 정원 확대 (본문 18쪽)
○ 【6년간 종합실적】SW전공학과의 입학정원을 총 10명 증원함
■ 4. 참여 SW전공 학과의 졸업 기준 준수 (2017학번부터 적용) (본문 18쪽)
○ 【6년간 종합실적】SW전공학과의 졸업기준을 강화하여 SW전문역량을 강화함
2. SW융합인재 양성 추진 실적(융합팀)
■ 1. (SW기초교육) 비전공자 SW기초교육 분야 2020/2021년 사업계획 대비 운영 실적 (본문에서 발췌 요약)
■ 2. (SW기초교육) 입학 전 SW교육 프로그램 운영 (본문 126쪽)
○ 【2020】3개 강좌를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 개설 및 운영, 62명의 학생들이 이수하여 학점인정을 받음
○ 【2021】2개 강좌를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 개설 및 운영, 119명의 학생들이 이수하여 학점 인정을 받음
○ 【6년간 종합실적】수시전형 입학생 대상 SW 교과과정 운영 및 학점 부여로 총 629명이 참여하여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력 향상
■ 3. (SW기초교육) 비전공자 SW기초교육 필수 교과목 운영 (본문 128쪽)
○ 계열별로 지정된 SW기초교과목 중 2개 이상을 필수로 이수하도록 졸업요건으로 규정
○ 학생의 선택권 다양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교과목을 추가 편성함
○ 【2020】10개의 SW교양필수 교과목에 대해 총 81개 분반을 운영하여 연간 총 7,124명 수강
○ 【2021】9개의 SW교양필수 교과목에 대해 총 78개 분반을 운영하여 연간 총 7,575명 수강
○ 【6년간 종합실적 요약】전교생 SW기초교육 필수화에 따른 교과목 추가개발, 이수학생 수가 꾸준히 증가하여 총 29,328명이 SW기초 교과목을 수강하였으며 그 중 5,340명이 배출됨
○ 전교생 SW기초교육 교과과정 편성 및 운영실적
■ 4. (SW연계전공 / 융합교육) 2021학년도 8개 SW연계전공 및 2개 학과 복수전공 참여인원 총 574명 (본문 132쪽)
■ 5. (SW연계전공 / 융합교육) SW연계전공 분야 2020/2021년 사업계획 대비 운영 실적 (중간생략) (본문 133쪽)
■ 6. 계층적 융합교육 체계 활성화를 위한 제도혁신 (본문 137쪽)
6.1 마중학과≫나노/마이크로디그리≫연계전공≫융합학부 개념
6.2 【6년간종합실적】 계층적 융합교육 제도혁신
6.3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나노/마이크로디그리 제도 도입
■ 7. SW연계전공 확대 운영에 따른 연차별 실적 (본문 140쪽)
7.1 【6년간종합실적】 SW연계전공 개설과정을 연차별로 확대 개설함
7.2 8개 SW연계전공 개설 및 교과과정 운영
○ 2020년 데이터사이언스SW연계전공 신설, 2022년 서베이앤데이터사이언스연계전공 신설
7.3 첨단 SW분야별 교과과정 Road Map 구성을 위한 5대 특성화 트랙 및 이수체계
7.4 【6년간종합실적】 인력양성 : SW연계전공 연차별 이수학생 증가
■ 8. 데이터사이언스 나노디그리 개설 : 2022년 2개 과정 개설 (본문 144쪽)
○ 미래융합교육원 원격 플랫폼을 통해 일반인 및 직장인 대상 나노디그리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 예정
■ 9. 15개 마이크로디그리 개설 (본문 146쪽)
■ 10. SW연계전공 교과과정 운영 실적 (본문 148쪽)
10.1 【6년간종합실적】 연차별 전체 교과목 수 및 수강인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함
10.2 【5년간종합실적】 2017년부터 SW연계전공에서도 ICIP를 통한 산학협력 프로젝트 교과목(융합캡스톤디자인)을 운영함
10.4 【5년간종합실적】 2017년부터 융합SW연계전공 수혜학생들의 인턴십 수행 실적 : 5년간 총 96명 인턴십 참여
10.5 【6년간종합실적】 연차별 주당 실습시간 지속적 증가
■ 11. 【6년간종합실적】 SW기초능력과 SW실전능력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비교과과정 운영 (본문 151쪽)
■ 12. 융합교육과정 확대에 부수하여 교육의 실효성 보장 (본문 152쪽)
○ 교육 품질과 졸업생 역량 보장을 위한 교육인증평가 결과 분석 및 반영
○ 2019년 인증평가에서 IV(Interim Visit)를 받아 3년 후인 2022년에 차기 평가를 받을 예정
○ Open Badge 인증제도 : Open Badge 시스템 구축 완료
▪교육과정 운영체계, 교육과정 인증을 위한 핵심역량 성취도 평가체계, 졸업기준 등 프로그램 운영규정 명문화
▪모든 개설교과목에 대한 핵심역량 상관관계를 정기적으로 조정 및 운영하고, 매 학기말 교과목 CQI를 통해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선을 위해 노력함
▪학생 상담, 설문조사, 간담회 등을 통한 학생지도를 더욱 충실히 운영하고 그 피드백을 교과과정 개선에 적극 반영함
■ 13. 【6년간종합실적】 신규 교과목 개발 실적 (본문 156쪽)
■ 14. 융합교육 실행방안 : 플랫폼 기반 융합교육 생태계 구축 (본문 160쪽)
○ 동국대학교 전체의 융합교육을 전담하는 Control Tower 위상 제고 및 역량 확보
○ 사회수요에 부합하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융합교육의 적시성 보장
○ 모듈화된 교육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계층적 융합교육과정 활성화 지원
○ 마중학과≫나노/마이크로디그리≫연계전공≫융합학부 구조의 계층적 융합교육 학위과정 운영
○ 학과별 맞춤형 SW 유전자(gene)를 이식하여 자생적인 학문 진화(evolution) 지원 : 다양한 형태의 계층적 융합교육 실현
■ 15. 교육 효과 : 우수 졸업생 배출 통한 SW중심 사회 발전 기여 (본문 161쪽)
■ 16. 대학내 융합교과목 확산 : 마중학과/마중교과목 증가 (본문 162쪽)
○ 【6년간종합실적】 마중학과/마중교과목 개발실적 및 수혜학생
3. 산업체 등 수요자 중심의 인력양성 추진 실적(산학협력 프로젝트 등)
■ 1. [전공교육특화과제 ①] 공학교육인증을 통한 국제 인증 교과과정
· 국제인증 기준: 수요지향 교육, 성과중심 교육, 자율형 지속 개선
· 교육과정 및 모든 졸업생의 국제적 동등성 확보
· 국내 최초, 유일하게 2회 연속 최고등급(NGR) 평가 획득
■ 2. [전공교육특화과제 ②] 첨단 기술 분야를 아우르는 6대 특화 트랙 (본문54쪽)
· B.A.S.I.C.S. : Big Data, A.I., Security, IoT, Creative Super X-Reality, Smart Fog Networking
· 학부-대학원 연계 교육을 통한 실전형 전문인력 양성 체계 구축 및 운영
■ 3. [전공교육특화과제 ③] SW교육 요소(Module)을 체계화 한 MAKE-file (본문 88쪽)
○ Modular Architecture for Knowledge & Expertise – file : 4년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교육 module의 체계적 구성
○ ❶ SW 관련 원리 및 이론 256개 / ❷ 정렬, 탐색 등 알고리즘 108개 / ❸ Debugging, Profiling 등 코딩스킬 50개
○ ❹ SW공학 이론에 입각한 프로젝트 수행 및 프로젝트 관리 교과과정
○ ❺ OSS의 이해 → 활용 → 개발 및 기여를 통한 프로젝트 수행
○ ❻ 비교과과정 : 멘토링, 클리닉, 특강, B.A.S.I.C.S Academy, 경진대회 지원 등
■ 4. [전공교육특화과제 ④]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을 관리하기 위한 MAKE-file 기반 Open Badge 시스템 설계 (본문 88쪽)
○ 학생들의 원리이론, 알고리즘, 코딩스킬, 프로젝트, OSS, 비교과과정 등 6대 교육요소별 성취도에 따라 Badge 발급
○ Open Badge 시스템을 활용한 학생역량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 5. [전공교육특화과제 ⑤] 문제은행 및 자체 개발한 교재를 활용한 템플릿기반 실습 운영 (본문 66,67쪽)
○ 기초단계에서의 프로그래밍 능력 확보 및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OSS기반 웹 IDE 및 문제 은행 구축
· OSS 기반으로 웹상에서 프로젝트 관리, 프로그래밍 및 빌드, 디버깅 등이 가능한 IDE 프로토타입 구축
· 학생들의 코딩 능력 함양을 위해 개별 워크스페이스를 제공하고 프로그래밍 수준 평가 및 코딩 이력 분석 가능
○ 주요 알고리즘별 / 프로그래밍 언어 / 교과목 별 예제들을 망라
· 구축된 문제은행을 108 알고리즘 교육과정에 활용하고,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관리
■ 6. [전공교육특화과제 ⑥] 혁신적인 산학협력 캡스톤디자인 모델 ICIP(Internship Capstone Design Integrated Program) (본문 71쪽)
○ 참여 기업이 제시하는 프로젝트를 교수, 학생이 산업체 멘토와 팀을 이루어 1년간 수행
· 1학기 : 과제 개시~상세설계 → 여름학기 : 인턴십 → 2학기 : 구현 마무리, 전시, 보고
■ 7. [전공교육특화과제 ⑦] 산학협력 생태계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Farm System (본문 112쪽)
○ 목적 : 산학협력 프로젝트의 다년 및 복합 과제 운영으로 과제의 질적 수준 및 지속성 제고
○ Farm 별 구성 : 유사 전공 교수진(陣) / 기업군(群) / 대학원생, 4학년 학생, 1, 2, 3학년 학생 → 지속성 보장
○ 특성화 트랙별 Farm 운영 : 4대 핵심연구센터 설립 및 연구센터 중심의 Farm 프로젝트 운영으로 기업-대학의 상생 목적 달성
■ 8. SW전공 교육과정 운영 목표 (본문 45쪽)
⇨최종 인재상 및 비전 달성
⇨학생이 보유한 핵심역량을 보장하는 제도 추진
⇨ICIP를 기반으로 하는 산학협력 프로젝트 수행
∘프로젝트를 제안한 기업에서 인턴십 수행
⇨MAKE-file을 구성하는 6가지 요소로 구성된 SW전공 교육
∘산업체 전문가가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에 참여
⇨산업수요 정보를 반영(Input)하여 교과과정 운영
∘Input(산업수요 조사/학생 평가결과) → Build(핵심역량 수립 / 교과과정 편성) → Run(산
학협력 교과과정 운영) → Assess(산업체 전문가 학생 평가) → Feedback(환류체계 :개선)
⇨산업동향에 따르는 교육 수요 정보 수집 (1~4년 주기)
∘TOPCIT / 산업계관점대학평가 / 공학교육인증 / 자체위탁연구
■ 9. 교과과정 전주기에 산업계가 직접 참여하는 전주기적 산학협력 기반 교육체계 구축 및 운영 개념 (본문 86쪽)
■ 10. SW전공 분야 2020/2021년 사업계획 대비 운영 실적(중간생략) (본문 46쪽)
■ 11. 다양한 산업계 동향 조사 및 내외부 평가제도를 통한 교과과정 개편 실적 (본문 56,57쪽)
■ 12. 산학협력 프로젝트 유형 및 설명 (본문 90쪽)
■ 13. 산학협력 분야 2020~2021년 사업계획 대비 운영 실적 (중간생략) (본문 91쪽)
■ 14. 산학협력 추진체계 분야 2016~2021년 사업계획 대비 운영 실적 (본문 95쪽)
○ 대학 기업 상생 융합SW 인재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추진체계 내재화 달성
· 융합교육원을 신설하여 산·관·학·지 산학협력 활성화 기반 구축
· 융합 SW 인재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지속가능하도록 내재화를 추진
· 특화(의료생명, 복지생활케어, 치안안전, 문화예술)분야 기업, 공공기관, 지자체, 지역사회를 아우르는 산학협력 클러스터 구축
○ 급변하는IT 기술대응을 위한 4대연구센터 설립으로 융합 SW 인재 양성 및 산학협력 프로젝트 전문성 확보
· 연구센터 중심으로 프로젝트 발굴 및 수행을 추진하고 특허 및 Know-How 기술이전
· 연구센터별 특화분야의 기업 보유 기술에 대한 학생 멘토링 및 기술 세미나 추진
■ 15. 산학협력 인프라 분야 2016~2021년 사업계획 대비 운영 실적 (본문 104쪽)
○ 대학 특화분야 기반 산학협력 클러스터 구축으로 상생 생태계 조성
· 대학의 특화분야(의료생명, 복지생활케어, 치안안전, 문화 예술) 중심으로 관산학지 클러스터 구축
○ 산업체, 공공기관, 지자체 등과 관산학지 산학협력 인프라 구축
· 스마트캠퍼스 테스트베드 구축으로 IoT 센서 및 디바이스 기반의 교육/연구/산학협력 인프라 구축
· 인공지능/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및 인프라 구축으로 인공지능/빅데이터 교육/연구/산학협력 추진
· 학생역량관리시스템 구축으로 학생의 실무역량 평가 및 산학협력 프로젝트 내재화 추진
○ 스마트캠퍼스 테스트베드 인프라 구축으로 데이터 자급, 산학협력 플랫폼 구축, 스마트 안전케어 서비스(실버케어, 안전케어, 공공시설 케어) 추진
· 테스트베드와 연계하여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빅데이터 데이터 셋 구축 플랫폼 인프라 구축
■ 16. 산학협력 프로젝트 운영 성과(총괄실적/협약기간 중 실적)
■ 17 산업체 전문가 직접 참여하는 프로젝트 중심 교육
○ 산업체 전문가가 직접 수업에 참여하여 SW실무, 최첨단 SW기술, 원천기술, 첨단기술, 미래기술 등 교육
○ ICT 산업에 대한 통찰 등 다양한 지식을 강의하는 현장 실감형 교육
○ 산업체, 공공기관, 자자체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 중심의 산학협력 프로젝트 발굴 및 수행
■ 18. 참여 기업 335사, 프로젝트 533건, 참여 학생 총 2,026명 (장기: 631명, 단기: 887명, 기업사회맞춤형: 399명, 기술개발: 109명)
○ 동아리 중심 Farm 참여 현황 : 참여 학생 총 2,492명, 총 110개 프로젝트 수행, 참여기업 32개사
○ [교육중심 프로젝트①] ICIP프로젝트(장기) 참여 현황 : 참여 학생 총 631명, 참여 기업 총 120개사
○ [교육중심 프로젝트②] 산학연계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단기) 참여 현황 : 참여 학생 총 887명, 참여 기업 총 155개사
○ [교육중심 프로젝트③] 기업사회맞춤형프로젝트(단기) 참여 현황 : 참여 학생 총 399명, 참여 기업 총 12개사
○ [기술개발중심 프로젝트①] 산학협력 기술개발 프로젝트 참여 현황 : 참여 학생 총 109명, 참여 기업 총 12개사
○ [기술개발중심 프로젝트②] 고급 산학협력 기술개발 프로젝트 참여 현황 : 참여 기업 총 23개사
○ [지역사회혁신중심 프로젝트] 지역사회혁신중심 프로젝트 참여 현황 : 참여 학생 총 41명, 프로젝트 총 7건
■ [글로벌중심 프로젝트] 글로벌중심 프로젝트 참여 현황 : 참여 학생 총 37명, 국외 논문 발표 총 15건 (본문 119쪽)
■ 19. 국내외 기업에서의 인턴십 실적 (본문 123쪽)
○ 국내 : 단기 620명(325개 기업), 장기 154명(106개 기업) 등 총 774명 (총 431개 기업)
○ 해외 : 단기 31명(14개 기관), 장기 12명(12개 기관) 등 총 43명 (총 26개 기관)
4. 오픈소스SW 교육 운영 및 활동 실적 (공개SW교육내용 포함)
■ 1. 오픈소스 SW(OSS)기반 교육과정 운영 (본문 72쪽)
○ NEAOSS 모델커리큘럼 2.0에서 요구 사항에 따라 4 Level로 분류하고 교과과정을 편성 및 운영
■ 2. OSS 집중 교육 교과목 #1 : 공개SW프로젝트(3학년, 3학점, 전공필수) (본문 73쪽)
○ 개발 경험을 쌓기 위해 공개SW 프로젝트 교과목에서 3개의 소규모 과제를 수행
■ 3. OSS 집중 교육 교과목 #2 : 캡스톤 프로젝트(4학년, 3/6학점, 전공필수) (본문 71~72쪽)
○ 필요한 OSS를 GitHub 등에서 찾아내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작성된 코드를 배포할 수 있는 수준
○ GitHub 등과 같은 OSS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결과물을 활용하여 커뮤니티에 기여
■ 4. OSS 개발자 커뮤니티 활동 등 전문기업과의 연계 확대 추진 (본문 72쪽)
○ 대한민국IT서포터즈(위원장 이강우)와 국산공개IT솔루션기업연합회의 참여기업 연계를 통한 설립된 ‘DGU-OSS 커뮤니티’ 적극 육성 추진
■ 5. OSS 결과물의 GitHub 등록 실적 (본문 73쪽)
○ 2018년 33개, 2019년 33개, 2020년 76개, 2021년 88개, 총 230개의 프로젝트에서 산출물을 GitHub 등록하여 공개 아카이브화하고 학생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음 : https://github.com/CSID-DGU
5. 교육역량과 실무경험을 갖춘 교수진 현황
■ 신규 채용 교원(강의전담/산학협력중점교수 등 포함) 채용 현황 및 계획 : 2016~2021년 42명의 교원 채용 (본문 26쪽)
○ 2016년 8명(전임교원 4명), 2017년 6명(전임교원 3명), 2018년에 5명에 이어 2019년에 8명(전임교원 4명) 신규 채용, 2020에 9명(전임교원 5명) 신규 채용 , 2021 6명(전임교원 4명) 신규 채용
○ 【6년간 종합실적】총 42명의 교원을 채용하였으며, 특히 실무역량을 갖춘 전임교수 11명과 25명(전임 및 비전임) 의 산중교수를 채용하여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우수한 SW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음
6. 재학생 영어교육 프로그램 추진 실적
7. 해외 창업·취업을 위한 인턴십ㆍ교육 과정 운영 실적
■ 1. COVID-19에 의한 운영 타격에 대한 대응으로 해외 대학의 온라인 교육과정 참여 확대 추진
■ 2. 글로벌 인턴십 실시현황 : 단기 31명(14개 기관), 장기 12명(12개 기관) 등 총 43명 (총 26개 기관)(본문 123쪽)
■ 3. 글로벌 인턴십과 연계한 공동연구 성과에 대한 해외논문 발표 (본문 120쪽)
8. 우수 인재 확보 및 교원평가제 개선 실적
■ 1. SW특기자 전형을 통한 우수 인재 확보 (본문 30쪽)
○ “수시 실기 위주” 전형에 ‘SW특기자 전형’에서 총 15명 선발하고, 우수 신입생을 위한 장학제도 신설․운영
○ 【6년간 종합실적】SW특기자전형을 신설하여 2018년부터 우수SW인재를 확보하고 있음. SW특기자 모집정원 14명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50명의 입학정원을 확보함
■ 2. 현 제도 대비 교수업적평가제도 개정 (본문 24쪽)
○ 교육영역에 혁신교수법 적용 교과목 개발, D-MOOC 교과목 개발, K-MOOC 교과목 개발, 융합전공 신규 개설과목 강의 담당, 현장체험 교육이 포함되도록 개선
9. 청소년 대상 SW교육ㆍ체험 프로그램 추진 실적
■ 1. 산학관이 연계된 SW 확산 운영 체계 구축 (본문 165쪽)
○ 다양한 기업, 지자체 및 공공기관 등과 SW가치 확산을 공동 추진
· 군위군, 사회보장정보원, 이티에듀, LGU+ 등
○ HI-SW봉사단을 중심으로 다양한 대상에 대하여 SW확산 활동 수행
○ 【6년간 종합실적】창단 후 5년의 기간 동안 연인원 557명의 HI-SW봉사단 학생이 SW교육봉사를 통해 사회공헌에 기여함
■ 2. 청소년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한 SW교육프로그램 운영 실적 요약 (본문 167쪽)
○ 산학관 협업체계를 통하여 SW분야에 대한 ① 발전적 호기심을 유도하고, ② 문제해결력을 제고하며 ③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체험 중심의 공동 프로그램 운영
○ 【2020】총 34개의 프로그램, 919명 참여, 【2021】총 48개의 프로그램, 1,783명 참여
○ 【6년간 종합실적】6년간 총 431건의 SW 가치확산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총 16,913명의 인원이 참여함
10 개방형 온라인 SW교육과정 운영 실적
■ 1. MOOC/OCW 교육 콘텐츠 개발 실적
○ 【2020】D-MOOC 1강좌, 【2021】D-MOOC 총 9강좌 개발 완료(본문 169쪽)
○ 【6년간 종합실적】6년간 총 53건의 OCW/MOOC 콘텐츠를 개발하여 매해 교육과정에 맞게 개설하여 운영함
■ 2. MPP(Microsoft Professional Program) 사이트 구축, 운영 (본문 169쪽)
○ MPP는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4차산업혁명시대의 기업과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가장 최신 직무의 수행에 도움이 되는 핵심 기술을 가르치는 코스의 모음으로 데이터사이언스 14강좌, 인공지능 10강좌, 빅데이터 9강좌, 기초개발자 11강좌, 사이버시큐리티 11강좌 등 총 55강좌로 구성됨
○ 전 교생이 자율적으로 인공지능·빅데이터 관련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한글 교육자막 콘텐츠 개발
○ 【6년간 종합실적】2021년 현재 총 56개 교육 콘텐츠 중 45개를 한글화하여 인공지능 융합교육에 활용함
■ 3. OCW/MOOC 첨단 인프라 개선 및 고도화 추진 : 최첨단 온라인 강의촬영 스튜디오 개관 (혜화관 별관 1층) (본문 170쪽)
○ IC Zone, IF Zone등 기존에 구축된 공간과 연계된 학습공유 통합서비스 공간 구축
○ 교수–학습자간 소통하는 양방향 스마트 교육 환경을 구성하여 교수‧학생의 수업/학습활동 지원 강화
○ 【6년간 종합실적】 첨단 교육 인프라 및 교육환경 내실화를 통한 효과적인 온라인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함
11. SW가치확산 활동 실적
■ 1. 사업책임자의 활동경험 기반 확산 활동 (본문 171쪽)
○ 총괄책임자의 서울어코드활성화사업 협의회장(7년간) 수행 경험을 SW중심대학협의회 활동에 활용
· 워크숍 및 학술대회 개최 / 실습 및 프로젝트 풀 공유 / 연합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 Fellow-Visiting Day 등 추진
○ SW중심 대학교육 확산 및 정착을 위한 제도 개선 및 확산과제(TOPCIT 등) 발굴 협력, 대형 해커톤 공동 개최 (예: 동국대 주관 해커톤 전국 대학생 행사 참여인원 1000명이상)
○ 【6년간 종합실적】 SW중심대학 협의회 교육분과위원장 등의 역할을 통해 SW중심대학 백서편찬 등 확산활동에 기여 하였고, 이에 2019년에는 과기부장관 표창장을 수상함
■ 2. SW중심대학 협의회 참여 및 협력 (본문 171쪽)
○ 공동 활동을 통한 SW교육성과의 극대화를 위하여 SW인재페스티벌, SW중심대학 협의회 워크숍 , 협의회 해커톤, 해외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협력함
○ 【2020년】 2020 SW 인재페스티벌 외 3건, 【2021년】 2021 SW중심대학 협의회 워크숍 외 2건
○ 【6년간 종합실적】 매년 SW인재패스티벌, 워크숍 등에 참여하여 성과확산에 기여하며, 해외프로그램, 해커톤 등을 공동운영하며 협력하고 있음
■ 3. 자체 확산 실적 (본문 171쪽)
○ 다양한 프로그램을 자체개발하여 SW중심사회 문화의 확산을 위한 노력
· 【2020년】인공지능 분야 해외연사 초대 온라인 세미나(총 7회) 외 4건, 【2021년】인공지능 분야 해외연사 초대 온라인 세미나(총 7회) 외 1건 등
· 【2020】해외 연수프로그램 5건, 【2021】해외 연수프로그램 4건 등 해외 인턴십 및 교육프로그램 참여 후 해외유명 대학원 진학 및 해외기업에 취업하는 성과를 달성함
· 관공서·교육기관과의 협력으로 【2020】㈜ 스튜디오 크로스컬처 MOU 데이터 공유 1건, 【2021】 동국대학교-LG U+ 스마트 안전케어사업 산학협력 협약 외 1건 수행
· 특히, 사회보장정보원과의 협력을 통해 독거노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등 케어 분야 사각지대 발굴
○ 【6년간 종합실적】 다양한 자체 운영 프로그램을 통해 SW저변확대에 기여하였음. 향후 사회보장정보원, LGU+ 등 산학관이 협력하는 프로그램을 추가 구성하여 확산거점으로의 역할을 통해 보다 폭넓은 저변확대를 기대하고 있음
12 대학차원의 지원 실적
■ 1. 전체(신입생 포함)를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급하는“SW특성화 장학” 신설 : 연간 2.5억원 규모 (본문 30쪽)
○ ‘SW특성화 성적우수장학’,‘SW연계전공 성적우수장학’, ‘산학협력 우수학생 장학’, ‘SW특성화활동 장려장학’ 등 다양한 장학제도 신설하여 우수인재를 유치함
○ 2020, 2021년 장학금 지급 실적
■ 2. 3개 SW전공학과 참여 및 졸업 학점 강화 (멀티미디어공학과 당해연도 미참여) (본문 18쪽)
○ 컴퓨터공학과 총 졸업학점 140학점, 전공이수학점 84학점 등 졸업요건 강화
■ 3. SW전공 참여학과 정원 8% 확대 : SW전공학과 입학정원 10명 확대 (본문 18쪽)
○ 2019학년도부터 컴퓨터공학과 85명 → 90명, 멀티미디어공학과 40명 → 45명
○ 2018~2019학년도는 SW전공학과 총 입학 정원이 220명으로 확대 적용됨
■ 4. SW전공교수 확충 : 정년트랙 전임교수 12명 확충 (본문 26쪽)
○ 3개 학과의 전임교원을 총 28명에서 42% 에 해당하는 12명의 교원 신규 충원
○ 컴퓨터공학과 3명, 멀티미디어공학과(2016~2019년 참여) 4명, 정보통신공학전공 1명, SW연계전공 4명
■ 5. 교수 업적평가제도 혁신 (본문 24쪽)
○ 교육, 연구 및 창작, 봉사 등 3개 영역에 다양한 항목을 신설하여 승진, 재임용에 반영
○ 산학협력 중점교수의 재임용 기준을 개편하여 산학협력 교과과정의 운영활성화를 도모함
■ 6. 별도의 교육체계 마련과 총괄 책임자 및 참여교수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본문 25쪽)
○ 총괄책입자를 융합교육원(학)장(교무위원-A) 으로 임명, 연간 시수 총 6학점으로 연간 12학점 감면
○ 융합교육원 산하 3개 센터의 장을 교무위원-B로 임명
■ 7. SW교육 성취도 제고를 위하여 교육 및 행정 공간 확충 및 개선 (본문 37쪽)
○ 창의설계실, 전용강의실, 전용실습실 등의 지속적인 확충 및 환경 개선
■ 8. 융합교육원 산하에 대학원 인공지능학과 신설로 AI교육 강화체계 마련 (본문 76쪽)
○ 대학원 인공지능학과 신설로 대학-대학원 AI연계교육 기반 확립
■ 9. 융합교육원 산하에 고등지능연구원(산하 4개 연구센터) 및 공간 배정 (본문 36쪽)
○ 인공지능, IoT및지능시스템, 융합보안, 데이터중심응용SW 4개 연구센터 신설 및 운영
■ 10. 건축도시연구정보센터, 인문융합연구센터, 사회보장융합연구센터 신설 (본문 16쪽)
○ 전교적 SW교육의 확산을 위해 학문 분야별 인문융합교육센터, 사회보장융합연구센터 설립
■ 11. 스마트캠퍼스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한 실전형 교육/연구 환경 조성 (본문 105쪽)
○ 데이터 생성 및 수집, 대학 특화분야 콘텐츠 발굴을 위한 인프라 구축으로 「데이터자급화」, 「기술내재화」, 「산학협력 자립화」를 실현
■ 12. 자기주도적 온라인 실습환경을 위한 플랫폼 구축 및 확산 (본문 66쪽)
○ OSS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학습 전반을 관리할 수 있는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구축하고 이와 연동된 웹 IDE(Inter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및 학생 맞춤형 자기주도적 문제은행 개발
■ 13. 학생역량 통합관리를 위한 드림패스시스템-Open Badge 시스템 구축 (본문 87쪽)
○ MAKE 교육체계와 Knowledge Map을 바탕으로 주요 Probe 항목을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Open Badge 시스템을 운영
13. 운영현황 및 성과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실적(SW전공자 학습 성과 측정 및 활용 성과 포함)
■ 1. 자체 성과 평가 프로세스 (본문 6쪽)
○ 매년 ‘자체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사업실적 및 성과, 사업비 집행 등을 대상으로 모니터링 및 평가시행
■ 2. 교육 운영성과 평가를 통한 교과과정 개선 (본문 80,81쪽)
○ 2-1. TOPCIT을 활용한 교과과정 개선
· 2019년 제11회, 12회. 2020년도 하반기 특별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2021 교과과정 개편 및 교육내용 강화에 활용
14. 창업 활성화를 위한 창업 교육 운영 및 창업 실적
■ 창업활성화를 위한 창업 교육 운영 실적 요약 (본문 174쪽)
○ 창업지원 체계
· 교내 창업 전담기관인 창업교육센터와 협력을 통한 SW창업교육전문프로그램 운영
○ 창업교육과정 운영실적
· 2017년부터 저학년 교양필수 앙트레프레너십과 리더십 과정의 창업교과 편성으로 전교생 창업교육 의무화 및 창업인식 전환 계기 마련
○ 【6년간 종합실적】 전교생 창업교육 의무화, 교내 창업전담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SW/일반창업 교육프로그램 운영
15. 기타 성과(사업계획서에 없던 추진 실적)
■ SW교육 관련 사항의 대학 차원 제도화 (본문 4쪽)
○ SW교육의 질적 수준 개선을 위해 교원업적평가, 융복합 학위과정 등 대학 차원의 제도화
○ AI융합학부 설립: 향후 AI융합대학으로 확대 예정
■ 융합교육플랫폼 구축 (본문 133쪽)
○ 동국Vision 2030에 따른 화쟁형 인재양성을 위해 플랫폼 기반 융합교육 체계 구축
· 융합교육 개선과 체계 연구 / 교육 콘텐츠 개발 / 융합교육 확산을 위한 서비스 제공
■ 4차 산업혁명 대응 모듈형 학위과정인 마이크로디그리/나노디그리 제도 도입 (본문 146쪽)
○ 교육 단위의 유연화를 통한 맞춤형 교과목, 교과과정 설계 및 운영으로 다양한 융합 교육 혁신 목표 달성을 위한 마이크로디그리/나노디그리 제도 도입
■ 대학원 설립 (본문 4쪽)
○ 인공지능 분야의 대학-대학원 연계교육 강화를 위한 대학원 인공지능학과 신설
○ 지능공학을 기반으로 타학문과의 융합을 통해 석박사 전문 리더를 양성을 위한 대학원-학부교육 연계
■ AI 기반 4대 연구센터와 산학협력 프로젝트 중심 교육, 연구, 산학협력 프로젝트 추진 (본문 98쪽)
○ AI와 다른 학문과의 융합 연구를 위한 고등지능연구원(AI2, Advanced Institute for Intelligence) 설립 및 운영
○ 총 26건의 프로젝트 수행으로, 산학협력 멘토링 기업 10개사 참여, 가술세미나 7회 개최, 학생 참여 154명
■ 비 SW 분야 연구소/센터 유치를 통한 SW융합 확산 (본문 4쪽)
○ 전교적 SW교육의 확산을 위해 학문 분야별 건축도시연구정보센터, 인문융합교육센터, 사회보장융합연구센터 설립
○ 「SW Grant 사업」을 통하여 교내 융합 분야 확산을 위한 활동 확대
■ 산학관이 어우러진 산학협력 클러스터와의 공동 교육 및 연구 수행으로 산학협력 자립화 (본문 101쪽)
○ 대학-산업체-지자체등이 참여하는 산학협력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산학협력 중심의 교육, 연구를 활성화하고, 타 분야와의 융합을 통한 상생의 생태계를 구축
○ 한국사회보장정보원과 돌봄서비스 실증 추진 【2020】
○ ㈜스튜디오크로스컬처와 스마트 케어로봇을 활용한 노인 질병에 특화된 음성대화 시나리오 연구 추진【2020】
○ 테스트베드 중심 레이더센서 기반 경주시 정혜사지 13층석탑 문화재 안전관리 시스템 PoC【2021】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국민행복서비스 발굴 창업경진대회 추진으로 복지분야 서비스 발굴 및 참여기업 확보【2021】
○ LG유플러스와 스마트안전케어 시스템 구축 MOU 체결【2021】
○ 테스트베드, 지자체(중구청), 10개 기업이 생활케어 클러스터 구축 및 스마트경로당 생활케어 실증 추진(2021~ 2022)
■ 스마트캠퍼스 테스트베드 내 산학협력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연구를 융합 산업분야로 확대 (본문 117쪽)
○ 동국대 병원, ㈜유니포인트와 공동으로 ICBM(IoT, Cloud, Bigdata, Mobile) 기반 의료-ICT 융합 연구개발을 위한 산학협력인프라를 구축하여 6개 연구과제 수행
○ 학생·교수·기업이 산학협력 클러스터 기반으로 기술중심(IUCP)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산·관·학의 긴밀한 협력으로 사회적 공헌을 위한 글로벌 Value Chain을 구축
■ 동국대학교 MPP(Microsoft Professional Program) 학습 사이트 운영 (본문 169쪽)
○ Microsoft Professional Program 온라인 강좌를 기반으로 전교생대상 인공지능·빅데이터 온라인 학습사이트 개발
○ 학생들의 글로벌 SW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과정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AI 특화 교육 시행
■ 전교적 융합교육 확산을 위한 SW마중교육 시행 (본문 162쪽)
○ 학과별, 대학별 발전계획과 병행하여 거교적 차원의 융복합 교육 활성화
○ AI, 빅데이터 등 다양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에 관련된 교육과정 개편 지원
■ 언론 매체를 통한 성과 확산 활성화 (본문 14쪽)
○ 4차산업혁명 및 SW중심사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 대중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다양한 언론을 통한 성과 확산을 위한 노력 경주
16. 성과 확산 및 자립화 계획
융합교육을 담당하는 정규 영속기관 지정 (본문 178쪽)
○ 동국대학교는 중장기 발전계획 “Energize Dongguk”내에 융합교육원의 역할을 명시
○ 동국대학교의 인재양성 목표인 「“화쟁형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교육을 총괄하는 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을 확립
○ SW중심대학사업내의 모든 과제에 대한 자립화 및 영속성이 교비로 보장되고 있음을 의미함
■ 자립화 추진 전략 및 추진 방안 (본문 179쪽)
■ 1. 학과 개편 및 교육과정 개선 (본문 181쪽)
○ AI융합대학 신설 : 플랫폼대학 기반 대학 혁신 방안 ○ “폐쇄적” 구조 ➜ “개방적“ 구조의 편제
○ “단과대학 / 학과 중심”의 편제 ➜ “학문분야” 중심 플랫폼 기반 편제
· 교육과 연구에 관련된 정보, 서비스, 역량을 결집하여, 급변하는 교육 및 연구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
■ 2. 교원평가제도 개선 및 교원 채용 (본문 182쪽)
2-1. 교원평가제도 개선 (본문 182쪽)
○ SW중심대학사업을 통한 교원평가제도 개선 실적 요약
· 2017년 교원업적평가의 교육, 연구 및 창작, 봉사 영역에 5개 항목을 추가
· 2020년 5개 항목을 추가
○ 산학협력 친화형 교원인사제도의 지속가능 및 강화·확산을 위한 제도 개선
· 산학협력제도혁신 연구위원회 신설 후 지속적인 산학협력 제도 개선 연구 활동 강화
○ 교원의 산학협력 활동 지원을 위한 제도 개선 및 운영․확산
· 산학연협력 업적만으로 평가받는 정년-전임교원 트랙 신설
· 산학연협력 실적의 교육‧연구 실적 100% 대체
2-2. 교원 채용 계획 (본문 183쪽)
○ 향후 5년간 정년트랙 전임교원 13명 확보
■ 3. SW특기자 선발 (본문 184쪽)
○ SW특기를 가진 우수 학생을 기존의 20명에서 64명으로 대폭 확대
■ 4. SW교육 인프라 개선 (본문 184쪽)
○ SW전공학과 및 SW연계전공의 교육성취도 제고를 위해 창의설계실, SW전공강의실/실습실, 연구/프로젝트 공간 등 교육 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충
○ 디지털 기반 동국 교육혁신 5개년 계획에 따른 개선
○ 에듀테크 활용 교육과정 공유와 혁신, 수요자 중심 교수·학습 지원시스템 디지털 전환, 글로벌·평생교육 생태계 구축 등 중점 추진
○ 교육 인프라 개선
· 융합적으로 활용가능 한 콘텐츠 제작시설 구축
· 첨단 디지털 기술이 융합된 학습환경과 학습경험 제공을 위한 시설 설립
■ SW전공 교육과정
5-1. SW전공 교육과정 운영 (본문 187쪽)
○ AI융합대학 신설로 첨단 분야 교과과정 확대: AI, DS. ET
○ 혁신적인 산학협력 캡스톤디자인 모델인 ICIP 기반 산학협력 캡스톤 프로젝트 교육
○ 학생역량관리시스템을 통해 내재화된 Open Badge 기반 학생역량 품질 보장
○ 졸업예정자 핵심역량평가를 통한 성과중심 지속적 교육 개선
5-2. 산학협력 교육과정 운영 (본문 191쪽)
○ 산학협력 추진 체계 구축 및 성과 확보
· IoT/보안, 인공지능/빅데이터 관련 기술개발 인프라를 구축하여, 산업계와의 지속적인 협력 유인 기반 완성
○ SW교육-연구-개발 등 활용 확대를 통한 성과 확산
· 현장형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과 기업과 지역사회가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 및 기술개발과제 수행을 통해 산업계-대학-지자체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성과 확산을 완성
○ 테스트베드 등 대학이 확보한 인프라 및 데이터를 수요자에게 개방
○ 개방혁신(Open-Innovation)을 기반으로 한 협력적 운영전략(Cooperative-Governance) 수행
○ 산학클러스터 기반의 산학협력 공동연구 과제 추진
■ 6. 비전공자 SW교육과정 운영 (본문 194쪽)
○ 융합 교육플랫폼 구축을 통한 교내외 SW교육 확산
○ 비전공자 SW교육 과정 운영 고도화
■ SW융합 교육과정
7-1. SW융합 교육과정 운영 성과확산 (본문 195쪽)
○ 나노디그리 교과과정 활성화를 통한 SW교육모듈 개발 가속화
○ Stack형 교육과정으로 SW연계전공 고도화 및 성과확산
○ 오픈교육모듈거래소 플랫폼의 거버넌스(Governance) 수립
7-2. SW융합 교육과정 운영 자립화 방안 (본문 197쪽)
○ 융합교육을 담당하는 정규 영속기관 운영
○ 플랫폼 기반 융합교육 생태계 구축을 위한 추진 전략 :
· 학문간 융합의 문화화(文化化)를 실현하여 모든 학과에 SW 유전자(gene)를 이식함으로써 4차산업혁명시대의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학문적 진화(evolution)를 달성하기 위한 기반 확립
7-3. 융합전공 운영 계획 (본문 198쪽)
○ 원격교육 모델 활용 교과목 개발 및 확대
○ AI+X 융합전공 활성화
■ 8. SW가치 확산 (본문 199쪽)
○ 청소년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한 SW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속
○ SW중심대학 협의회 참여 및 협력
■ 9. 창업 활성화를 위한 창업교육 운영 및 창업 (본문 200쪽)
○ 산학협력 프로젝트와 창업 교육 강화로 『기업가적 대학』 구축
자립화 목표 SW-AI 등 4차 산업 기술 중심의 맞춤형 창업 선도 모델 정립 추진전략
○ 창출형 창업으로의 전략 전환 및 확산
· 실전형 창업교육과정 신설 및 운영
· 창업교육 특화 플랫폼 개발 및 운영
○ 창업을 목표로 한 산학협력 기반의 『ICIP for Start-Up』 프로젝트 추진
■ 10. 기타 (본문 202쪽)
○ DU-ET 산학협력(동국대학교-전자신문)SW중심대학 협의회 참여 및 협력
· 기업의 요구에 부합하는 이론, 개념, 알고리즘, 오픈소스, 도구, 프로젝트 교육과정 운영
· 기업 대상 맞춤형 융합SW교육 플랫폼을 통한 SW 교육 확대 발전, 타 대학 및 산업체 융합 SW 교육 공유 플랫폼 구축
○ 동국대학교-LG U+ 스마트안전케어 분야 계약 학과 추진
· 대기업 중심으로 스마트 안전케어 분야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산학협력 프로젝트 추진에 필요한 SW 이론, 개념, 알고리즘, 오픈소스, 도구, 프로젝트 교육과정 운영
· LG U+ 맟춤형 융합 SW 교육 플랫폼을 통한 SW 교육 확대 발전, 타 대학 및 산업체 융합 SW 교육 공유 플랫폼 구축
(출처 : 요약서 5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최종보고서 ... 3
- 최종 보고 요약서 ... 4
- 목차 ... 30
- I. 사업개요 ... 31
- 1. 사업목표 및 성과 ... 31
- 2. 추진체계 및 전략 ... 34
- Ⅱ. 주요사항 이행도(성과관리) ... 41
- 1. 공통 성과지표 ... 42
- 2. 자율 성과지표 ... 45
- 3. 성과 미달성 사유 및 개선방안 ... 46
- Ⅲ. SW교육혁신 기반 구축 실적 ... 47
- 1. 학과개편 및 교육과정 개선 ... 48
- 2. 교원평가제도 개선 및 교원 채용 ... 54
- 3. SW특기자 선발 ... 62
- 4. 민간부담금 확보 ... 64
- 5. SW교육 인프라 구축 ... 66
- Ⅳ. SW중심대학 기본방향 수행 실적 ... 77
- 1. SW전공 교육과정 운영 실적 ... 78
- 2. 비전공자 SW교육과정 운영 실적 ... 157
- 3. SW융합 교육과정 운영 실적 ... 165
- 4. SW가치확산 실적 ... 196
- 5. SW중심 대학교육 확산활동 추진 실적 ... 204
- 6. 창업 활성화를 위한 창업 교육 운영 실적 ... 207
- Ⅴ 성과확산 및 자립화방안 ... 211
- 1. 추진 체계 ... 212
- 2. 추진 전략 ... 213
- 3. 세부 방안 ... 214
- Ⅵ . 예산집행 현황 ... 238
- 1. 연도별 예산 총괄표 ... 239
- 2. 비목/세목별 예산(현금) 집행실적 ... 239
- 3. 주요항목별 예산 집행실적 ... 240
- 끝페이지 ... 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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