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
---|---|
연구책임자 | 송한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3-03 |
과제시작연도 | 2022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2300010356 |
과제고유번호 | 1711165390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
DB 구축일자 | 2023-10-11 |
키워드 | 고체산화물연료 전지.엔진.애노드오프가스 재순환.엔진 개질.고체산화물연료 전지-엔진 하이브리드.Solid oxide fuel cell.Internal combustion engine.Anode off-gas recirculation.Engine reforming.SOFC-Engine hybrid. |
연구개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고효율 저공해 발전을 위한 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고체산화물연료전지 (SOFC)는 공해가 적으면서 효율이 높은 친환경 발전 수단으로, 특히 연료 범용성이 높고 소형화에 적합하여 차세대 분산 발전 수단으로써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투입한 연료 일부가 발전에 사용되지 못하고 배출되는 특성 때문에 추가적인 출력 확보의 여지를 가진다. 이에 본 연구는 엔진을 활용하여 SOFC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고 발전 효율을 높이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시하고 분석한다.
본 과제에서 제시하는 SOF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