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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환경에서 관찰되는 고령운전자의 생리, 인지, 행동 및 주관적 반응의 통합적 분석과 고령운전자와 자율주행차량의 부합적 상호작용 방안 탐색
Integrated Analysis for Old Drivers’Physiological, Cognitive, Behavioral, and Subjective Responses on Automated Driving-Aid Systems, and Exploration of Compatible Interactions between Old Drivers and Automated Driving-Aid System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재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3-03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등록번호 TRKO202300014149
과제고유번호 1711108790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DB 구축일자 2023-11-08
키워드 고령운전자.자율주행.운전시뮬레이션.운전환경.비운전과제.older driver.autonomous driving.driving simulation.driving environment.non-driving related tasks.

초록

□ 연구개요
운전은 지각, 주의, 기억, 의사결정, 그리고 반응선택과 반응실행 등을 포함한 복합적인 인지능력을 요구하는 복잡하면서도 어려운 과제이다. 연령증가에 따라 가장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것 중 하나는 인지 및 신체 기능에서의 저하다. 이로 인한 운전 기능에서의 급격한 저하와 최근 우리 사회의 급속한 고령화를 동시에 고려하면 운전에 적합하지 않은 운전자들의 운전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고령사회에서 대비해야 할 우선적 측면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본 연구가 초점을 맞추고 있는 3-수준의 자율주행에서 운전자는 돌발 상황의 출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4
  • 1-2. 연구의 최종 목표 ... 4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6
  • 1) 1차년도: 자율주행 환경을 위한 충실도 높은 운전시뮬레이션/운전시나리오 구축, 제어권 이양 방식 결정 및 자율주행차량과 고령운전자의 전반적 상호작용 분석 ... 6
  • 2) 2차년도: 고령운전자의 인지부담 수준에 따른 자율주행차량과의 상호작용 차이 분석 ... 8
  • 3) 3차년도 : 열악한 운전환경에서 자율주행차량과의 상호작용 분석 ... 12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수준 ... 15
  • 1) 정성적 연구개발성과(연구개발결과) ... 15
  • 2)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6
  • 3) 목표 달성 수준 ... 16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6
  • 4-1. 연구결과의 의미 및 중요성 ... 16
  • 4-2. 연구결과의 학문적·사회적 기여 ... 17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8
  • 6. 자체점검표 ... 19
  • 7. 참고문헌 ... 19
  • [붙임1]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21
  • [붙임2] 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및 증빙(요약문 및 사본) ... 22
  • 끝페이지 ... 26

표/그림 (1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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