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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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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윤영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4-03 |
과제시작연도 | 2023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2400008196 |
과제고유번호 | 1711188879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
DB 구축일자 | 2024-09-24 |
키워드 | 저곡률반경.모듈.프리스트레스.Low radius of curvature.DfMA.BIM.Module.Prestress. |
□ 연구개요
국내 고속국도의 교량(최대경간 30~60m) 중 약 50%는 PSC 거더 교량에 해당된다. 이는 PSC 거더 교량이 다른 교량 형태에 비하여 경제성 및 유지관리 측면에서 뛰어난 경쟁력을 갖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독 곡선의 선형을 갖는 램프 교량의 경우는 약 70%가 강박스거더 형식이 적용되어 건설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박스거더교가 갖는 높은 초기 건설 비용과 강주 부식으로 인한 지속적인 유지관리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저곡률반경 곡선 교량에 적합한 DfMA(Design for Manufacture and As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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