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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모델기반설계기법을 이용한 초소형 전기자동차 파워트레인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구동 및 제어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PMSM) drive and control system for a power train of ultra compact electric vehicles using a model based design metho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전북대학교
Chonbuk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재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4-03
과제시작연도 2023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연구재단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등록번호 TRKO202400008660
과제고유번호 1711182515
사업명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DB 구축일자 2024-09-19
키워드 전기자동차.영구자석 동기전동기.모델기반설계.전기파워트레인.미래모빌리티.Electric vehicle.PMSM.Model based design.Electric powertrain.Future mobility.

초록

□ 연구개요
◼ 탄소배출 저감 대책 중 하나로 전 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의 보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전기자동차 차량 및 부품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SUV, 트럭 등 대형차량용 파워트레인 개발이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초소형 전기자동차는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하고 있지만 선행기술개발이 필요함
◼ 초소형 전기자동차에는 고효율/고전력밀도의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PMSM)이 사용되지만, 초소형 전기자동차는 제한된 공간으로 인하여 온도 변화가 크고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결과 요약문 ... 2
  • 목차 ... 3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
  • 2.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4
  • 2.1. 1차년도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4
  • 2.2. 2차년도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7
  • 2.3. 3차년도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8
  • 2.4. 4차년도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 10
  • 3.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수준 ... 11
  • 1) 정성적 연구개발성과 (연구개발결과) ... 11
  • 2)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 11
  • 3) 목표 달성 수준 ... 11
  • 4) 목표 미달 시 원인 분석 ... 12
  • 4.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 12
  • 4.1. 기술적 측면에서의 기여도 ... 12
  • 4.2.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 12
  • 5.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 12
  • 5.1. 성과 관리 추진체계 ... 12
  • 5.2. 예상되는 연구개발성과의 활용분야, 활용방안 ... 12
  • 5.3. 추가연구의 필요성, 타 연구에의 응용 ... 12
  • 5.4. 기업화 추진방안, 기술이전 ... 13
  • 6. 자체점검표 ... 13
  • 7. 참고문헌 ... 13
  • 끝페이지 ...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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