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감미료와 비만,당뇨병의 연관성

Artificial sweeteners linked to obesity, diabetes in study

2018-05-19

설탕보다 당도가 높고 제로 칼로리라서 체중을 줄이고 건강을 생각해서 대체물로 이용되는 인공 감미료 역시 건강에 적신호를 유발할 수 있다. 설탕 대신 사용하는 감미료인 수크랄로스 (sucralose)는 설탕보다 600배 단맛을 내면서도 열량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아스파탐, 글리시리친 등과 함께 설탕의 건강 위협을 낮추기 위해 널리 사용된다. 이들 인공 감미료는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왔다. 또한 인공 감미료가 당뇨와 비만을 초래할 수 있다는 알고 있는데 최근에 인공 감미료가 어떻게 유전자 수준의 신진대사 변화를 가져와서 당뇨와 비만을 초래하는지 그 경로가 밝혀졌다.

미국 Experimental Biology 2018 학회 기간 동안 American Physiological Society 연례회의에서 Medical College of Wisconsin 의 Brian Hoffmann 박사 연구진에 의한 연구 발표 결과를 보면 아스파탐은 몇 가지 심각한 변화를 초래했는데 그 중 하나는 혈류 내 지질을 증가시키고 혈류 내 지질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는 생체분자는 감소시켰다. 아세설팜 칼륨도 같은 결과를 보였다. 인공 감미료 아스파탐 (aspartame)과 아세설팜 칼륨 (acesulfame potassium)에 3주간 노출되면 쥐와 인간 세포 모두에서 지질 신진 대사를 맡은 특정 유전자의 발현에 변화가 생긴다.

또한 특정 감미료를 혈관 내피세포에 주입한 결과 뚜렷한 기능장애가 감지됐는데 이는 인공 감미료와 다이어트 음료수가 잠재적 심혈관 질환과 연관돼 있는 이유를 보여주는 것이다. 인공 감미료에 의한 대사 변화는 포도당이나 과당과 같은 천연 설탕으로는 생기지 않는 현상으로 인공감미료가 설탕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신진대사 질환을 유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