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ISTEP, 일본의 과학기술 상황 관련 종합 의식조사 결과 (NISTEP 정점조사 2016) 발표

NISTEP、科?技術の?況に係る?合的意識調査(NISTEP定点調査2016)を公表

2017-06-08

일본 과학기술정책연구소(NISTEP)는 지난 5월 18일, 일본의 과학기술 상황에 관한 종합적인 의식조사 결과(NISTEP 정점조사 2016) [NISTEP REPORT No.171, 172]를 공개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제5기 과학기술기본계획 기간 중 일본의 과학기술 혁신의 상황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최정상의 연구자와 지식인 약 2,800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5년 간의 지속적인 의식 조사 (제3기 NISTEP 정점조사)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제5기 기본계획에 포함된 오픈사이언스의 추진과 관련하여 새로 설정한 <공공 연구 자금을 이용한 연구 성과 및 연구 데이터를 공개하고 공유하기 위한 노력 (Q208)>의 상황에 대해 보고서에서 발췌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학·공공 연구기관 그룹 (대학·공공 연구기관장, 관리 실무 담당자, 대학의 교수나 연구자, 대형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연구 책임자)과 혁신그룹(산업계 등의 지식인이나 연구개발 및 혁신의 중개를 수행하는 그룹) 모두 연구성과 및 데이터 공유 노력이 아직은 충분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대학 그룹 별 인식 차이도 나타나고 있다.
이외에도 전자 저널이나 외국 학술지 구입을 위한 비용이 증가하고, 논문 등의 연구 정보 액세스에 제한이 있다는 의견, 대학의 규모에 따라, 논문 등의 연구 정보 접근 환경에 격차가 있으며, 이에 대한 국가 차원의 해결책을 모색해 달라는 의견들이 제시되었다.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