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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도 바느질은 잘 못할 걸”

2018-01-03

세계 최대 의류 제조사인 크리스털그룹(Crystal Group)은 로봇이 사람 손을 대체하는 자동화 시대인데도 오히려 인력을 매년 10% 확충하기로 했다.
부드러운 원단을 다루는 게 로봇엔 어려운 일인 데다 동남아 인건비가 아직은 낮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지난해 매출이 18억 달러에 달하는 세계 최대 의류 제조사로, 막스앤드스펜서, 유니클로, H&M 등에 납품한다.
크리스털그룹은 지난 10월 홍콩 증시에 상장해 끌어모은 자금 4억9천만 달러 중 일부도 두 나라 공장의 원단 설비 시설을 확장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초기 단계의 바느질 로봇이 가까운 시일에는 저임금 국가에서 사람 손과 경쟁할 수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크리스털그룹은 중국 남부에서 한 달 평균 임금이 700달러를 넘어선 데 따라 베트남과 방글라데시로 눈을 돌렸다. 두 나라에서는 각각 300∼350달러, 150∼200달러 수준이다.
그러나 봉제 자동화 업체인 소프트웨어오토메이션은 여기에 정면 반박했다.
유행이 금세 바뀌는 패스트 패션(fast-fashion) 시대에는 생산 과정을 단축해야 하기 때문에 바느질 로봇이 각광 받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방글라데시와 달리 미국에서 의류를 만든다면 관세, 배송 등을 고려할 필요가 없으며, 고객에게 더 빨리 납품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티셔츠 자동화 설비를 미국에서 향후 1년∼1년 6개월 안에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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