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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파 및 파편 충돌에 대한 강판보강 콘크리트 패널의 복합적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of Steel-strengthened Concrete Panels Exposed to Effects of Blast Wave and Fragment Impact Load Using Multi-solver Coupling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1 no.1A, 2011년, pp.25 - 33  

윤성환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박대효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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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폭발에 의한 폭풍파 및 파편 충돌하중을 받는 강판보강 콘크리트 패널의 충돌손상거동 수치해석이 수행된다. 폭발로 인해 발생되는 순간 동역학적인 충돌손상 메커니즘은 매우 복잡하며, 이에 대한 실험적 연구 또한 막대한 비용과 시설이 요구되기 때문에 explicit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UTODYN을 이용하여 수치적 연구가 수행된다. 그러나, 단일의 수치해석기법을 적용하여 폭풍파 및 파편의 충돌에 의한 손상거동을 명확히 모사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수치해석의 정확성 및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Euler-Lagrange, SPH(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Lagrange 기법을 커플링하는 복합적 수치해석(multi-solver coupling) 기법이 제안된다. 제안된 해석기법과 2차원 축대칭 모델을 적용하여 강판보강 유무에 따른 콘크리트 패널의 충돌손상거동 해석이 수행된다. 수치해석 결과 무보강 콘크리트 패널의 경우, 파편 충돌에 의해 파쇄 및 관통이 발생되었고 강판보강 콘크리트 패널의 경우 강도 및 강성의 증가로 인해 관통이 발생되지 않았고 최대처짐 및 파편억제효과가 나타났다. 해석결과는 기존의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잘 일치되었고 제안된 복합적 수치해석 기법은 충돌손상에 대한 보강성능을 평가하는데 효과적으로 적용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act damage behavior of steel-strengthened concrete panels exposed to explosive loading is investigated. Since real explosion experiments require the vast costs to facilities as well as the blast and impact damage mechanisms are too complicated, numerical analysis has lately become a subjec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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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폭발하중에 노출되어 요구성능을 달성할 수 있는 구조물 설계 방법으로 강판(steel plate)을 보강한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한 연구가 수행된다. 이를 위해 폭발하중으로 인한 동적하중인 폭풍파 및 파편 충돌 하중의 특징과 충격 및 충돌 해석의 기존이론이 고찰된다.
  • 본 연구에서는 폭풍파 및 파편충돌로 인한 충격 및 충돌하중에 노출된 콘크리트 패널의 비선형 손상거동 해석이 수행되었다. 폭발하중에 대한 저항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강판이 보강되었고, 강판 보강 유무에 따른 패널의 거동을 평가하고 강판보강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단순화된 2차원 축대칭 모델을 적용하여 수치해석이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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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agrange 기법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폭발하중으로 인한 동적하중인 폭풍파 및 파편 충돌 하중의 특징과 충격 및 충돌 해석의 기존이론이 고찰된다. 콘크리트 표적 재료의 충돌손상 거동을 수치적으로 구현하기위해 재료에 고정된 메쉬를 통해 거동을 기술하는 Lagrange 기법, 폭발 가스나 유체 전파현상을 모사하는 Euler 기법, 그리고 입자의 이동을 통해 재료거동을 기술하는 Lagrange 기반의 무메쉬(meshless) 기법인 SPH(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기법에 대한 특징과 주요 장단점들이 설명되며, 각 기법들의 메쉬 및 입자 의존성 그리고 요소 소진 변형률 의존성 문제 등이 검토된다. 각 수치기법들의 한계점을 제시하고 폭풍파 및 파편 충돌 하중에 의한 콘크리트 패널의 비선형 거동을 효과적으로 모사하기 위하여 Lagrange 기법, Euler 기법, 그리고 SPH 기법을 커플링(coupling)하는 복합적 수치해석(multi-solver coupling) 기법이 제안된다.
Euler 기법은 무엇을 모사하는 기법인가? 이를 위해 폭발하중으로 인한 동적하중인 폭풍파 및 파편 충돌 하중의 특징과 충격 및 충돌 해석의 기존이론이 고찰된다. 콘크리트 표적 재료의 충돌손상 거동을 수치적으로 구현하기위해 재료에 고정된 메쉬를 통해 거동을 기술하는 Lagrange 기법, 폭발 가스나 유체 전파현상을 모사하는 Euler 기법, 그리고 입자의 이동을 통해 재료거동을 기술하는 Lagrange 기반의 무메쉬(meshless) 기법인 SPH(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기법에 대한 특징과 주요 장단점들이 설명되며, 각 기법들의 메쉬 및 입자 의존성 그리고 요소 소진 변형률 의존성 문제 등이 검토된다. 각 수치기법들의 한계점을 제시하고 폭풍파 및 파편 충돌 하중에 의한 콘크리트 패널의 비선형 거동을 효과적으로 모사하기 위하여 Lagrange 기법, Euler 기법, 그리고 SPH 기법을 커플링(coupling)하는 복합적 수치해석(multi-solver coupling) 기법이 제안된다.
고속 파편에 의한 충격 및 충돌하중이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폭풍파와 더불어 폭발로 인한 동적하중의 또 다른 예가 고속 파편에 의한 충격 및 충돌하중이다. 폭발에 따른 폭탄의 금속 외피 파열과 폭풍파로 인해 날아갈지 모르는 주위 부속 물체들은 방호구조물에 직접 혹은 간접적인 파편하중으로 작용하여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작약 폭발 시 발생되는 금속 외피는 매우 많은 수의 파편들로 쪼개지고 형상도 매우 임의적일뿐만 아니라 질량은 미세한 가루로부터 수 kg까지 매우 다양하게 발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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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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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von Neumann, J. and Richtmyer, R.D. (1950) A method for the numerical calculation of hydrodynamic shock, Journal of Applied Physics, Vol. 21, pp. 23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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