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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7 no.12, 2013년, pp.87 - 92
이성근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조영만 (한양대 일반대학원 전기공학과) , 고광철 (한양대학교 전기.생체공학부)
In high-speed train, the EMI is generated by pantograph detachment and switching device of motor-block. Especially, the conductive noise flows through rail as return feeder influences unintended results to sub-station, transformer, etc. These phenomena were investigated by PSIM circuit analysis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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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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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현상이란? | 이선현상은 철도차량의 팬터그래프와 전차선 사이에서 주행 속도와 전차선 높이의 변화, 전차선의 요동 등으로 의해 접촉력이 변화하여 물리적으로 순간 떨어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되며 팬터그래프의 진동에 의한 소이선, 불연속점에 의한 중 이선, 지지점 주기에 의한 대이선으로 분류된다. | |
전도성 잡음의 악영향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고속으로 주행 중인 고속철도에서는 전력을 공급받기 위한 팬터그래프와 전차선 사이에서 접점이 물리적으로 떨어지는 이선현상과 주 전력변환 장치(Motor-block) 의 고속 스위칭을 주 발생원으로 전자파장해(EMI) 가 발생한다[1]. 전자파 장애에는 전도성 잡음과 방사성 잡음이 있으며, 두 잡음 중 특히 전도성 잡음은 귀선선로인 레일을 통해 유입되어 변전소나 변압기에 효율감소 및 과열, 포화, 고조파 성분 유입 등 악영향을 미친다. 기존의 연구들은 실측 자료를 바탕으로 한 현상 분석과 전자파 규정의 준수여부 확인, 그리고 모의실험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 |
이선현상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되는데, 3가지는 무엇인가? | 이선현상은 철도차량의 팬터그래프와 전차선 사이에서 주행 속도와 전차선 높이의 변화, 전차선의 요동 등으로 의해 접촉력이 변화하여 물리적으로 순간 떨어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되며 팬터그래프의 진동에 의한 소이선, 불연속점에 의한 중 이선, 지지점 주기에 의한 대이선으로 분류된다. 이선율은 수식 (3)과 같고, 철도의 건설기준에 관한 규정에 의해 1%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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