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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를 위한 조기통합교육의 방향탐색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OW TO FIND A DIRECTION IN HANDICAPPED CHILDREN'S EARLY INTEGRATING EDUCATION 원문보기


박영춘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 유아교육분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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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아 통합 교육의 개념, 배경, 효과 및 기본 요소 등을 살펴 보고, 장애아를 위한 미국의 조기 통합 교육과 우리나라 장애아 조기 교육의 제도적 근거, 프로그램의 경향, 교사 교육 및 부모 교육, 교실 환경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에서의 조기 통합 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장애아를 위한 통합 교육의 개념, 배경, 효과 및 기본 요소를 밝혀 보고, 2. 미국의 장애아 조기 통합 교육의 전반적인 발달을 탐색하고, 3. 우리나라의 장애아 조기 교육의 전반적인 발달을 분석하므로서, 4. 우리나라에서의 장애아 조기 통합 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 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과 연구 문제를 위해 문헌 분석을 토대로 한 장애아를 위한 우리나라에서의 조기 통합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제도적 근거에 있어서 법 제정의 목적, 특수 교육의 정의, 교육의 대상자, 특수 아동의 배치, 장애아에 대한 국가의 의무, 특수 교육 시책, 특수 학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bring more efficient ways of children's early integrating education by surveying the concept, background, effect and the other elements of handicapped children's integrating education, and by analyzing such issues of handicapped children's early education both in Amer...

주제어

#장애아 조기통합교육 EARLY INTEGRATING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영춘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전공 유아교육분야
발행연도 1986
총페이지 viii, 103p.
키워드 장애아 조기통합교육 EARLY INTEGRATING EDUCA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617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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