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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남성복 시장의 변천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MEN'S WEAR MARKET TRANSITION 원문보기


남미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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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개화기 양복이 도입되어 현재까지 형성되어온 한국의 남성복시장의 변천에 대한 연구로서 각업계의 면담조사 및 신문, 잡지, 기타 각종문헌을 그 자료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남성복시장변천의 명맥을 짚어보고, 각 시대에 따른 날성복시장의 특성을 고찰하며 둘째, 이를 통하여 앞으로의 남성복시장의 방향을 제시하며 세째, 나아가 섬유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남성복 시장의 변천을 양복의 도입과 물자부즉시대, 수요적응시대, 고급브랜드 등장시대, 브랜드 세분화시대 등 네기로 나누어 고찰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양복의 도입과 물자부족시대(1876년-1964년)는 양복이 도입되어 일반인들에게 전파된 시기로, 특히 6·25전쟁에 의한 국민경제의 침체로 복식에 대한 수요를 수입품이 대체한 시기였다. 수요적응시대(1965년-1974년)는 국민경제의 향상에 의한 복식수요의 증가로 맞춤양복점 중심의 시장이 형성되는 한편 기성복시대를 예고하는 저가품 기성복의 확산으로 특징지어 진다. 고급브랜드 등장시대(1975년-1985년)는 조악한 기성복의 이미지 제고에 힘쓴 시기로 대기업 및 수출기업의 내수시장참여에 의해 향상된 품질의 기성복의 대두, 해외브랜드의 도입, 캐주얼브랜드의 대두로 주목된다. 브랜드세분화시대(1986년-현재)는 남성복산업의 주도권이 소비자에게로 이행된 시기로 다브랜드제에 의한 시장의 세분화, 해외분업화의 등장, 기성복의 대중화, 캐주얼브랜드의 활성화 등으로 시장환경이 다변화한 시기이다. 이상과 같이 한국의 남성복시장은 사회, 문화적인 맥락과 함께 변모되어 왔으며, 특히 오늘날 국제화, 개방화, 민주화가 진전되고 있는 가운데 남성복시장은 하이데크소재의 개발, 아이템의 다양화에 의한 토탈브랜드화, 대형직영점의 개설 및 지방상권의 부상에 의한 유통망의 확대, 유행속도의 단사이클좌, 여성복화 경향, 소프트 및 경량화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남성복 시장은 고급화, 감각화, 다양화로 특징지어진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남성복 시장이 더욱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더욱 세분화, 차별화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a study of korean men's wear market variation. that from introducing ages of western style wear into korea when the moment of opening time(modernization) to currert, and this study, also, was conducted with direct interview survey of men's wear industry runners, and extracted the data...

주제어

#한국 남성복시장 섬유산업 변천사 양복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미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류직물학과
발행연도 1992
총페이지 viii, 102p.
키워드 한국 남성복시장 섬유산업 변천사 양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88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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