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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세대 남성의 패션스타일 유형과 특성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Fashion Styles of the Generation-X Ma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1, 2015년, pp.150 - 163  

홍윤정 (한세대학교 섬유패션디자인학과) ,  김리라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  김영인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desire for more variation from male consumers within the men's fashion market in Korea, there has been an ongoing development of departmentalization of fashion styles. The Generation-X man, in particular, is the most active member of our current day society, and will be the principal agent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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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현대 남성의 패션 스타일의 유형과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현재 30-40대인 X세대 남성의 선호 패션 스타일과 의복추구행동을 분석하여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남성의 패션 이미지 유형별 특성을 규명한 ‘현대 남성 패션 이미지의 유형 및 특성’3)의 후속 연구로 선행 연구에서 결과로 도출한 10개의 패션 스타일 유형과 현대 남성 패션 이미지들을 설문조사 도구 및 이미지 분석에 활용하였다.
  • 이 연구는 남성 패션 스타일의 연구가 필요한 시점에서 향후 남성 시니어 패션 시장에서 중요한 소비자로 부각되고 있는 X세대 남성 소비자들의 선호 패션스타일을 유형화하고 특성을 도출하였다.
  • 하지만 남성 소비자의 패션스타일과 구매 행동에 관한 선행 연구는 여성복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며 다양성을 요구하는 남성 소비자의 욕구로 인해 보다 세분화된 패션 스타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X세대 남성은 앞으로 시니어 시장에 유입될 새로운 소비 주체 세대이므로 이 연구에서는 X세대 남성의 선호 패션 스타일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의복추구행동 특징을 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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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성복 디자인에서 감성적인 남성의 이미지를 어떻게 표현하였는가? 1990년대 이후 고가의 화장품과 패션에 투자하는 남성들이나 연령과 상관없이 자유로운 사고와 생활을 추구하는 40~50대 중년 남성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아름다움과 패션에 관한 문제는 10~20대의 젊은 남성만이 아니라 30~40대 남성들의 삶에서도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1980년대에서 1990년대까지 성역할에 대한 태도의 변화로 인하여 남성복 디자인이 다양화되어지기 시작하였는데 '자상한 남성, 지적인 남성, 아름다운 남성'의 이미지는 자상하고 부드러우며 감성적인 남성의 이미지는 과장되거나 몸에 밀착되지 않는 실루엣으로 나타났으며 여밈의 방식, 단추 개수 등의 디테일의 다양화를 통해 다양한 감성을 표현하고 있다.2)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남성 스스로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패션 스타일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X세대는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였는가? X세대는 1960년대 중반~70년대 후반에 출생하여 현재 30대 후반~40대 중반의 연령대인 세대이다. 이 세대는 1980년대 해외여행 자유화와 부산 아시안 게임 개최, 서울 올림픽 등을 청년기에 경험한 세대로 경제적으로 이전 세대보다 풍요롭고, 문민정부 출범으로 인한 민주화된 정치 사회적 환경 속에서 성장하였다. X세대 이전 세대인 베이비붐세대는 6.
세대구분은 무엇이 중요한가? 세대구분은 선행연구에 세대구분의 출생 연도가 1~3년 다르게 나타나는 차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세대만의 공통된 정치, 경제, 사회문화적 배경을 포함하는 주요한 특성을 지닌 집단으로 구분하는 것이므로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세대를 구분하는 기준은 차이를 보일 수는 있다.5) 베이비붐 세대 이후의 세대에 관한 선행연구에서의 구분된 사회 문화적 배경을 정리하면 다음 <표 1>6)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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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Kotler, P. (2010), 마켓3.0, 안진환 역, 서울: 타임비즈, pp. 20-21. 

  2. 이지현 (2010), 20세기 한국 남성 성역할에 따른 남성복 디자인 변화 특성 연구, 복식, 60(8), p. 65 

  3. 홍윤정 외 (2014), 현대 남성 패션 이미지의 유형 및 특성, 복식, 64(5), pp. 18-29. 

  4. 위키피디아, "Generation_X", 자료 검색일 2014. 12. 16, http://en.wikipedia.org/wiki/Generation_X 

  5. 김우성, 허은정 (2007), 베이비붐세대, X세대, Y세대 소비자들의 소비관련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비교, 소비문화연구, 10(4), p. 48. 

  6. 김우성, 허은정 (2007), 베이비붐세대, X세대, Y세대 소비자들의 소비관련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비교, 소비문화연구, 10(4), pp. 79-97. 

  7. 박재홍 (1995), 신세대의 일상적 의식과 하위문화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사회학, 29, pp. 651-683. 

  8. 이진용 (1995), 신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마케팅전략, 마케팅, 317, pp. 38-41. 

  9. 장윤정 (2001), X세대 라이프스타일 분석,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전인수, 최우원 (1996), X세대의 쇼핑 가치와 쇼핑 정보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상품학 연구, 15, pp. 199-219. 

  11. 채서일 (1994), 신세대에 관한 라이프스타일 분석, 고려대 경영논총, 38, pp. 93-107. 

  12. 함인희 (2002), 한국의 문화변동과 가치관: 베이비붐세대의 문화와 세대 경험, 임희섭 외 편저, 서울: 나남, pp. 215-248. 

  13. 김우성, 허은정 (2007), 베이비붐세대, X세대, Y세대 소비자들의 소비관련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비교, 소비문화연구, 10(4), pp. 31-53. 

  14. 김우성, 허은정 (2007), 베이비붐세대, X세대, Y세대 소비자들의 소비관련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비교, 소비문화연구, 10(4), p. 93-107. 

  15. 김희선 (1999), 남성복 패션 이미지 분류와 이미지별 텍스타일 소재특성에 관한 분석 연구: 1995년부터 2000년 남성복 트랜드 정보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1), pp. 53-71 

  16. 김윤경 (2005), 트렌드 분석을 통한 남성 패션 이미지연출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9(5), pp.703-714. 

  17. 박수연 (2012), 드라마 속에 나타난 남성 패션스타일 분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6(4), pp. 164-169. 

  18. 이언영, 변미연, 이인성(2006), 현대 패션에 나타난 남성복 스타일 특성에 관한 연구: 메트로 섹슈얼 현상을 중심으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8(2), pp125-133. 

  19. 박길순, 김서연 (2005), 남성 패션에 나타난 메트로섹슈얼 현상, 충남생활과학연구지, 18(-), pp. 30-40. 

  20. 윤진아 (2008), 여성들이 선호하는 남성 패션스타일:20대 여성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9(4), pp.139-149. 

  21. 김희연 (2012), 한국 중년 남성의 자기이미지와 패션스타일에 따른 취향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생활디자인학과 박사학위논문, pp. 87-98. 

  22. 박소민 (2002), 남성 정장 캐주얼트렌드의 소비자선호도 및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류 상품 기획의 방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류환경학과 석사학위논문, pp.14-166. 

  23. 신사임(2002),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남성 캐주얼웨어의 트렌드 선호도 분석 및 상품기획 방향의 모색,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류환경학과 석사학위논문, pp. 13-133. 

  24. 정재훈, 황선정 (2014),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30대 남성들의 패션명품브랜드 태도와 구매행동에 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5(1), pp. 631-640. 

  25. 김순은 (2007), Q 방법론과 사회과학, 부산: 금정, pp.5-246. 

  26. 김희연 (2012), 한국 중년 남성의 자기이미지와 패션스타일에 따른 취향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생활디자인학과 박사학위논문, p.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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