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e to desire for more variation from male consumers within the men's fashion market in Korea, there has been an ongoing development of departmentalization of fashion styles. The Generation-X man, in particular, is the most active member of our current day society, and will be the principal agent in...
Due to desire for more variation from male consumers within the men's fashion market in Korea, there has been an ongoing development of departmentalization of fashion styles. The Generation-X man, in particular, is the most active member of our current day society, and will be the principal agent in the senior market from here on forth. Thus, this study categorized their preferred fashion styles, and will seek to analyze the behaviors related to the pursuit of clothing of the Generation-X man. The qualitative investigations of the Q-method as well as the quantitative investigation of the SPSS 12.0 were used in conjunction as the method of study. Additionally, images and types resulting from the preceding first-year study entitled "The Type and Characteristics of the Modern Men's Fashion Images" were utilized as part of the surveys. As a result of the Q-method, which was used to derive the preferred fashion styles of the Generation-X man, they were classified into three categories: the classic suit preferring 'conservative class type', the polished, comfortable style preferring 'modern sophisticated type', and the adventure and variety seeking 'uninhibited individualistic style'. After analyzing the factors which influence clothing preference behaviors of these men, a total of seven causes were drawn from the results, including: conservative indifference to fashion, others conscious pursuit of fashion, the aim to show off brand name products, high involvement in the aspect of design, pursuit of TPO, pursuit of self-image, and conformity to fashion. The elements that revealed differences in the behaviors in pursuing clothing within the preferred fashion style types of the Generation-X man included the conservative indifference to fashion, and others conscious pursuit of fashion, which therefore shows that rather than enjoying the fashion lifestyle, these men possess a more conservative disposition instead.
Due to desire for more variation from male consumers within the men's fashion market in Korea, there has been an ongoing development of departmentalization of fashion styles. The Generation-X man, in particular, is the most active member of our current day society, and will be the principal agent in the senior market from here on forth. Thus, this study categorized their preferred fashion styles, and will seek to analyze the behaviors related to the pursuit of clothing of the Generation-X man. The qualitative investigations of the Q-method as well as the quantitative investigation of the SPSS 12.0 were used in conjunction as the method of study. Additionally, images and types resulting from the preceding first-year study entitled "The Type and Characteristics of the Modern Men's Fashion Images" were utilized as part of the surveys. As a result of the Q-method, which was used to derive the preferred fashion styles of the Generation-X man, they were classified into three categories: the classic suit preferring 'conservative class type', the polished, comfortable style preferring 'modern sophisticated type', and the adventure and variety seeking 'uninhibited individualistic style'. After analyzing the factors which influence clothing preference behaviors of these men, a total of seven causes were drawn from the results, including: conservative indifference to fashion, others conscious pursuit of fashion, the aim to show off brand name products, high involvement in the aspect of design, pursuit of TPO, pursuit of self-image, and conformity to fashion. The elements that revealed differences in the behaviors in pursuing clothing within the preferred fashion style types of the Generation-X man included the conservative indifference to fashion, and others conscious pursuit of fashion, which therefore shows that rather than enjoying the fashion lifestyle, these men possess a more conservative disposition inst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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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현대 남성의 패션 스타일의 유형과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현재 30-40대인 X세대 남성의 선호 패션 스타일과 의복추구행동을 분석하여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남성의 패션 이미지 유형별 특성을 규명한 ‘현대 남성 패션 이미지의 유형 및 특성’3)의 후속 연구로 선행 연구에서 결과로 도출한 10개의 패션 스타일 유형과 현대 남성 패션 이미지들을 설문조사 도구 및 이미지 분석에 활용하였다.
이 연구는 남성 패션 스타일의 연구가 필요한 시점에서 향후 남성 시니어 패션 시장에서 중요한 소비자로 부각되고 있는 X세대 남성 소비자들의 선호 패션스타일을 유형화하고 특성을 도출하였다.
하지만 남성 소비자의 패션스타일과 구매 행동에 관한 선행 연구는 여성복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며 다양성을 요구하는 남성 소비자의 욕구로 인해 보다 세분화된 패션 스타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X세대 남성은 앞으로 시니어 시장에 유입될 새로운 소비 주체 세대이므로 이 연구에서는 X세대 남성의 선호 패션 스타일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의복추구행동 특징을 규명하였다.
제안 방법
0을 함께 활용하였다. 2013년 7월부터 2014년 1월까지 45명의 남성(65년~79년 출생)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직접 Q방법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Q방법론은 연구 대상자의 주관성을 관찰하는 측면에서 질적 연구 방법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21) 비교적 적은 수의 사람을 필요로 한다.
남성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로 정재훈, 황선정20)의 연구에서는 30대 남성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패션 명품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행동을 고찰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요인분석과 군집 분석으로 진보적 활동 추구형, 소극적 개성추구형, 적극적 패션 추구형, 합리적 생활추구형, 과시적 소비 추구형, 합리적 생활추구형, 과시적 소비추구형의 5가지 유형으로 30대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을 나누었다. 30대 남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서 소비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패션명품브랜드 태도에 대해 높게 나타났고, 패션명품브랜드 태도가 높을 때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22) 이 연구에서 사용된 50개 이미지로 구성된 Q표본은 남성 패션스타일 선행연구의 결과23)를 참고하여 클래식, 소피스티케이티드, 어반 캐주얼, 시크 모던, 모즈 모던, 아방가르드, 베이식 캐주얼, 에스닉, 액티브 아웃도어, 스트릿 키치의 10가지 패션이미지 유형별로 5개씩의 Q표본 이미지로 구성되었다. 이 자극물을 활용해 45명의 X세대 남성들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동시에 개별적인 심층 면담이 이루어졌다. 설문조사 결과는 Q방법론의 퀀넬프로그램을 활용하여 X세대 남성의 선호 패션스타일 유형을 도출하였으며, 선호 패션스타일 유형에 따른 의복추구행동 요인별 차이를 도출하고자 ANOVA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표본의 수가 1명일 수 도 있으나 보통 20~60명 정도면 포괄적인 연구가 가능하다.22) 이 연구에서 사용된 50개 이미지로 구성된 Q표본은 남성 패션스타일 선행연구의 결과23)를 참고하여 클래식, 소피스티케이티드, 어반 캐주얼, 시크 모던, 모즈 모던, 아방가르드, 베이식 캐주얼, 에스닉, 액티브 아웃도어, 스트릿 키치의 10가지 패션이미지 유형별로 5개씩의 Q표본 이미지로 구성되었다. 이 자극물을 활용해 45명의 X세대 남성들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동시에 개별적인 심층 면담이 이루어졌다.
데이터처리
이 자극물을 활용해 45명의 X세대 남성들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동시에 개별적인 심층 면담이 이루어졌다. 설문조사 결과는 Q방법론의 퀀넬프로그램을 활용하여 X세대 남성의 선호 패션스타일 유형을 도출하였으며, 선호 패션스타일 유형에 따른 의복추구행동 요인별 차이를 도출하고자 ANOVA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연구 방법으로 정성적 조사인 Q-method와 정량적 조사인 SPSS 12.0을 함께 활용하였다. 2013년 7월부터 2014년 1월까지 45명의 남성(65년~79년 출생)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직접 Q방법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남성의 패션 이미지 유형별 특성을 규명한 ‘현대 남성 패션 이미지의 유형 및 특성’3)의 후속 연구로 선행 연구에서 결과로 도출한 10개의 패션 스타일 유형과 현대 남성 패션 이미지들을 설문조사 도구 및 이미지 분석에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이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요인분석과 군집 분석으로 진보적 활동 추구형, 소극적 개성추구형, 적극적 패션 추구형, 합리적 생활추구형, 과시적 소비 추구형, 합리적 생활추구형, 과시적 소비추구형의 5가지 유형으로 30대 남성의 라이프스타일을 나누었다. 30대 남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서 소비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패션명품브랜드 태도에 대해 높게 나타났고, 패션명품브랜드 태도가 높을 때 구매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4%를 차지했다. SPSS 12.0 통계 프로그램의 기술통계량 빈도분석을 통해 패션 생활 관련 기초 설문 문항을 분석한 결과, 의복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들 중 디자인이 66.7%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가격이 15.2%로 높았다는 점에서 이들은 가격보다는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패션을 추구하는 동기로는 개성과 이미지 표현이 40.
X세대 남성 선호 패션스타일 유형에 따른 의복추구행동 요인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ANOVA를 실시한 결과, 보수적 패션무관심 요인과 타인 의식적 패션추구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나머지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구체적인 결과를 살펴보면, 보수적 패션무관심형 요인은 패션스타일 보수적 품위 추구 유형과 현대적 세련미 추구 유형에서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개방적 개성 추구 유형에서는 평균이 낮게 나타났다.
X세대 남성의 선호 패션 스타일을 유형화 및 분석을 위해 Q방법론의 퀀넬 프로그램을 활용한 결과, 패션스타일 1유형은 51.1%(23명), 2유형은 42.2%(19명), 3유형은 6.7%(3명)으로 분류되었다.
X세대 남성의 선호패션스타일 유형은 클래식한 수트를 선호하는 ‘보수적 품위 추구 유형’, 세련되면서 편안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현대적 세련미 추구유형’, 과감하면서 다양한 패션스타일을 즐기는 ‘개방적 개성 추구 유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X세대 남성 선호 패션스타일 유형에 따른 의복추구행동 요인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ANOVA를 실시한 결과, 보수적 패션무관심 요인과 타인 의식적 패션추구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나머지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구체적인 결과를 살펴보면, 보수적 패션무관심형 요인은 패션스타일 보수적 품위 추구 유형과 현대적 세련미 추구 유형에서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개방적 개성 추구 유형에서는 평균이 낮게 나타났다. 타인 의식적 패션추구 요인은 개방적 개성 추구 유형에서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보수적 품위 추구 유형과 현대적 세련미 추구 유형에서는 평균이 낮게 나타났다.
이들의 의복 추구행동 요인 분석 결과, 보수적 패션무관심 요인, 타인 의식적 패션추구 요인, 과시적 브랜드 지향 요인, 디자인 고관여 요인, TPO 추구 요인, 자기이미지 추구 요인, 패션 동조 요인 총 7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X 세대 남성의 선호 패션스타일 유형별로 의복추구행동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보수적 패션무관심 요인과 타인 의식적 패션추구 요인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대부분의 남성들이 의복 추구행동에 있어서 패션 생활을 즐기기보다는 보수적인 성향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러나 과감하면서 다양한 패션스타일을 즐기는 개방적 개성 추구 유형은 타인 의식적 패션추구 요인으로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거나 즐기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2%로 높았다는 점에서 이들은 가격보다는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패션을 추구하는 동기로는 개성과 이미지 표현이 40.0%, 상황 및 사회적 지위가 33.3%를 차지했다는 점에서 X세대 남성은 패션을 통해 자신을 다른 이들에게 긍정적으로 전달하며, X세대 남성에게 패션이 자신의 사회적 역량과 상황에 대한 표현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X세대 남성의 패션 관련 분야의 외적인 관심사는 운동(몸매)와 의류패션제품이 높았고 다음으로 자동차, 신발, 시계 및 패션액세서리 순으로 나타났다.
세련되면서 컨템퍼러리한 스타일로 딱딱한 정장의 느낌보다는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스타일을 선호한다. 마지막으로 패션스타일 3유형은 소피스티케이티드, 어반 캐주얼, 아방가르드, 클래식과 같이 클래식한 이미지에서부터 전위적인 아방가르드 스타일까지 패션스타일을 다양하게 선호하는 유형이다. 이 유형은 드레이핑되는 상의 혹은 아방가르드한 형태의 재킷과 같은 전위적인 형태도 선호하며, 선호하는 이미지들이 다양하고 개방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이들의 의복 추구행동 요인 분석 결과, 보수적 패션무관심 요인, 타인 의식적 패션추구 요인, 과시적 브랜드 지향 요인, 디자인 고관여 요인, TPO 추구 요인, 자기이미지 추구 요인, 패션 동조 요인 총 7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X 세대 남성의 선호 패션스타일 유형별로 의복추구행동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보수적 패션무관심 요인과 타인 의식적 패션추구 요인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대부분의 남성들이 의복 추구행동에 있어서 패션 생활을 즐기기보다는 보수적인 성향을 보여주고 있었다.
이 유형은 드레이핑되는 상의 혹은 아방가르드한 형태의 재킷과 같은 전위적인 형태도 선호하며, 선호하는 이미지들이 다양하고 개방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즉, 3유형은 다른 유형은 비 선호하는 패션이미지였던 에스닉, 아방가르드 이미지를 선호하고 있었다. 각 유형별로 누적변량과 유형별 상관계수를 정리하면 다음의 <표 4>, <표 5>, <표 6>과 같다.
구체적인 결과를 살펴보면, 보수적 패션무관심형 요인은 패션스타일 보수적 품위 추구 유형과 현대적 세련미 추구 유형에서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개방적 개성 추구 유형에서는 평균이 낮게 나타났다. 타인 의식적 패션추구 요인은 개방적 개성 추구 유형에서 평균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보수적 품위 추구 유형과 현대적 세련미 추구 유형에서는 평균이 낮게 나타났다. 보수적 패션무관심 요인은 ‘얇고 비치는 옷은 신체를 많이 드러내서 입지 않는다.
후속연구
이 연구는 남성들을 위한 패션스타일과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의 신 중년 남성을 타깃으로 하는 패션 디자인과 패션 상품 기획에 활용할 패션스타일 자료를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중년을 포함한 남성을 위한 남성복 디자인 분야에 새로운 정보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며, 남성을 위한 패션상품 기획 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후속 연구에서는 남성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패션스타일과 남성 패션 디자인 기획에 대한 연구로 이어질 수 있다. 이 연구는 남성들을 위한 패션스타일과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의 신 중년 남성을 타깃으로 하는 패션 디자인과 패션 상품 기획에 활용할 패션스타일 자료를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성복 디자인에서 감성적인 남성의 이미지를 어떻게 표현하였는가?
1990년대 이후 고가의 화장품과 패션에 투자하는 남성들이나 연령과 상관없이 자유로운 사고와 생활을 추구하는 40~50대 중년 남성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아름다움과 패션에 관한 문제는 10~20대의 젊은 남성만이 아니라 30~40대 남성들의 삶에서도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1980년대에서 1990년대까지 성역할에 대한 태도의 변화로 인하여 남성복 디자인이 다양화되어지기 시작하였는데 '자상한 남성, 지적인 남성, 아름다운 남성'의 이미지는 자상하고 부드러우며 감성적인 남성의 이미지는 과장되거나 몸에 밀착되지 않는 실루엣으로 나타났으며 여밈의 방식, 단추 개수 등의 디테일의 다양화를 통해 다양한 감성을 표현하고 있다.2)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남성 스스로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패션 스타일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X세대는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였는가?
X세대는 1960년대 중반~70년대 후반에 출생하여 현재 30대 후반~40대 중반의 연령대인 세대이다. 이 세대는 1980년대 해외여행 자유화와 부산 아시안 게임 개최, 서울 올림픽 등을 청년기에 경험한 세대로 경제적으로 이전 세대보다 풍요롭고, 문민정부 출범으로 인한 민주화된 정치 사회적 환경 속에서 성장하였다. X세대 이전 세대인 베이비붐세대는 6.
세대구분은 무엇이 중요한가?
세대구분은 선행연구에 세대구분의 출생 연도가 1~3년 다르게 나타나는 차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세대만의 공통된 정치, 경제, 사회문화적 배경을 포함하는 주요한 특성을 지닌 집단으로 구분하는 것이므로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세대를 구분하는 기준은 차이를 보일 수는 있다.5) 베이비붐 세대 이후의 세대에 관한 선행연구에서의 구분된 사회 문화적 배경을 정리하면 다음 <표 1>6)과 같다.
참고문헌 (26)
Kotler, P. (2010), 마켓3.0, 안진환 역, 서울: 타임비즈, pp. 20-21.
이지현 (2010), 20세기 한국 남성 성역할에 따른 남성복 디자인 변화 특성 연구, 복식, 60(8), p. 65
홍윤정 외 (2014), 현대 남성 패션 이미지의 유형 및 특성, 복식, 64(5), pp.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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