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음악치료가 자폐아의 행동수정에 끼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과잉행동 감소와 대인관계 개선 측면에 주목하여 실시하였다. 음악치료 효과를 검증하여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였을 때 자폐아의 부모와 교사들에게 구체적인 활동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는 연구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자폐아의 행동 특성에 적합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진행이나 악기선택에 있어서, 부모와 교사들이 일상적인 상황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2) 음악치료가 자폐아의 과잉행동감소와 대인관계 개선 측면에 끼친 효과를 검증한다 (3) 음악치료 실시 과정을 통해 나타난 자폐아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의 행동변화를 분석한다. 연구 대상 아동은 광주시내 S학교에 재학중인 9세 3개월~14세 5개월 사이의 자폐아 3명(남:2명, 여:1명)이었으며,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4주 동안 17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이석 횟수와 ...
저자 | 허원 |
---|---|
학위수여기관 | 목포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발행연도 | 1996 |
총페이지 | iv, 72 p. |
키워드 | 음악치료 자폐아 행동수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21438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