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1세기 한국 사회구조 변화에 따른 생활체육의 정책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1세기 한국 사회구조 변화를 전망한 후 한국 생활체육의 현황과 과제를 분석해 보고 21세기 한국 생활체육의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미래연구의 한 방법인 낙관적 관점에서 유추의 원리와 추세외삽법, 사회지표를 활용한 사회지표 접근법으로 하였다. 21세기 한국 사회구조 변화를 전망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1세기 한국사회는 현 사회보다 인구가 증가하고 ...
본 연구는 21세기 한국 사회구조 변화에 따른 생활체육의 정책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1세기 한국 사회구조 변화를 전망한 후 한국 생활체육의 현황과 과제를 분석해 보고 21세기 한국 생활체육의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미래연구의 한 방법인 낙관적 관점에서 유추의 원리와 추세외삽법, 사회지표를 활용한 사회지표 접근법으로 하였다. 21세기 한국 사회구조 변화를 전망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1세기 한국사회는 현 사회보다 인구가 증가하고 인구구조는 연소인구계층은 감소하고 노령인구계층이 늘어나는 항아리형 인구구조를 보일 것이다. 둘째,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근로시간이 단축되어 여가시간이 늘어나게 되며, 소비구조는 생계비가 줄어들고 교육비·교양오락비 등이 늘어나는 추세로 변화할 것이다. 셋째, 과학기술의 발전은 서비스산업 위주로 산업구조를 변화시키며 생활의 과학화·정보화를 가져올 것이다. 넷째, 소득의 증가와 여가시간의 증대에 따라 국민은 삶의 질의 향상을 추구하고자 할 것이며, 삶의 질의 주요 변인인 건강과 여가활동을 위해 생활체육 인구가 크게 증가할 것이다. 한국 생활체육 현황과 과제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체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시설 확충에 대한 장기 계획이 수립되어 있지 않고 중단기 계획으로서 미래에 대한 대비가 부족하다. 또 근린 체육시설과 야외 레저스포츠 시설이 미흡하며 민간 체육시설은 몇 가지의 실내운동 종목에 치중되어 있고 관리체계도 다원화되어 있으며 정부 지원도 부족한 실정이다. 둘째, 생활체육지도자는 1급, 2급, 3급 등 급별로 양성되고 있으나 몇 가지 종목에 편중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야외스포츠지도자와 노인, 장애인의 체육 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특수체육 지도자 양성은 미흡한 실정이다. 또 현재 양성된 지도자 배치를 위한 관계 법령의 강화가 필요하다. 셋째,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개발 및 보급의 전문화가 요구된다. 생활체육 교실의 운영도 행사에 편리한 몇 가지 종목에 편중되어 있으며 야외 레저스포츠 및 특수체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미흡하다. 넷째, 현재 국민의 체육활동 참여 확대를 위한 여러 가지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PC 및 음성서비스전화를 이용하거나 정보 네트워크 구축 등 체육의 정보화와 홍보 그리고 국민 체육활동에 대한 과학적인 관리와 운용이 필요하다. 또 현재의 여가문화는 퇴폐 향락적이고 건전하지 못한 경향이 있다. 여가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개선하고 체육을 통한 새로운 여가문화를 창조해야 한다. 다섯째, 우리 나라의 생활체육 행정은 업무의 중복, 중앙 집권화, 생활체육 전담 행정조직의 미약, 국민체육진흥법의 미비, 담당공무원의 비 전문화, 체육행정의 비 과학화 등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상의 21세기 한국 사회구조 변화와 생활체육의 현황 및 과제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21세기 한국 생활체육의 정책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장기적인 생활체육 시설 확충 계획이 수립되어야 하며 장기 계획에 따라 근린 공공 체육시설과 야외 레저스포츠 시설이 확충되어야 한다. 민간 체육시설에 대한 지원과 관리체계의 일원화, 관계 법령의 개정이 필요하며 노인, 장애인 그리고 여성을 위한 전문화 된 체육 시설이 확충되어야 한다. 체육시설에 정보 네트워크의 구축, 스포츠와 의료와의 연계, 질 좋은 시설 장비와 시설관리자의 배치를 통한 체육시설의 문화공간화, 시뮬레이션형 스포츠 기기 등의 시설 개발과 전문화 등 체육시설 환경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둘째, 생활체육지도자는 분야별로 전문화되어야 하며 국가차원의 보급 체계 확립이 필요하고 봉사지도자의 도입과 활용이 검토되어야 한다. 관계 법령의 강화를 통해 생활체육지도자가 규정대로 배치되어야 하며 신분보장과 전문직으로서의 대우를 받도록 해야 한다. 또 노인, 장애인, 여성의 체육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특수체육 지도자를 양성해야 한다. 셋째,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다양하고 전문화되어야 하며 레저 프로그램화해야 한다. 또 환경문제를 고려하면서 야외 레저스포츠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며 보급체계가 확립되어야 한다. 넷째, PC통신 등 첨단과학 기재를 이용한 체육의 정보화와 홍보가 강화되어야 하며 다양한 체육행사의 개최와 국민의 생활 속에서 체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동처방, 체력검사 및 상담의 확대, 체력 센터의 설치 등 과학적 관리가 필요하다. 또 동호인 조직에 대한 육성과 지원이 강화되어야 하고 여성과 장애인이 불편 없이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를 준비해야 한다. 한편 체육활동을 통한 건전한 여가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스포츠 휴머니티 개념의 생활화와 체육과 문화가 함께 접목될 수 있는 다양한 행사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장기적인 생활체육진흥 정책의 수립, 생활체육 전담기구의 국단위로의 확대, 법령의 강화, 체육행정 담당자의 전문화, 체육행정의 개방화와 과학화를 통해 서비스행정을 강화하고 체육행정이 관 주도에서 민간 주도로, 중앙에서 지방으로 이관되어야 하며 지방과 민간단체의 자율성 보장 및 특성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21세기 한국 사회구조 변화에 따른 생활체육의 정책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1세기 한국 사회구조 변화를 전망한 후 한국 생활체육의 현황과 과제를 분석해 보고 21세기 한국 생활체육의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미래연구의 한 방법인 낙관적 관점에서 유추의 원리와 추세외삽법, 사회지표를 활용한 사회지표 접근법으로 하였다. 21세기 한국 사회구조 변화를 전망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1세기 한국사회는 현 사회보다 인구가 증가하고 인구구조는 연소인구계층은 감소하고 노령인구계층이 늘어나는 항아리형 인구구조를 보일 것이다. 둘째,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근로시간이 단축되어 여가시간이 늘어나게 되며, 소비구조는 생계비가 줄어들고 교육비·교양오락비 등이 늘어나는 추세로 변화할 것이다. 셋째, 과학기술의 발전은 서비스산업 위주로 산업구조를 변화시키며 생활의 과학화·정보화를 가져올 것이다. 넷째, 소득의 증가와 여가시간의 증대에 따라 국민은 삶의 질의 향상을 추구하고자 할 것이며, 삶의 질의 주요 변인인 건강과 여가활동을 위해 생활체육 인구가 크게 증가할 것이다. 한국 생활체육 현황과 과제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체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시설 확충에 대한 장기 계획이 수립되어 있지 않고 중단기 계획으로서 미래에 대한 대비가 부족하다. 또 근린 체육시설과 야외 레저스포츠 시설이 미흡하며 민간 체육시설은 몇 가지의 실내운동 종목에 치중되어 있고 관리체계도 다원화되어 있으며 정부 지원도 부족한 실정이다. 둘째, 생활체육지도자는 1급, 2급, 3급 등 급별로 양성되고 있으나 몇 가지 종목에 편중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야외스포츠지도자와 노인, 장애인의 체육 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특수체육 지도자 양성은 미흡한 실정이다. 또 현재 양성된 지도자 배치를 위한 관계 법령의 강화가 필요하다. 셋째,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개발 및 보급의 전문화가 요구된다. 생활체육 교실의 운영도 행사에 편리한 몇 가지 종목에 편중되어 있으며 야외 레저스포츠 및 특수체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이 미흡하다. 넷째, 현재 국민의 체육활동 참여 확대를 위한 여러 가지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PC 및 음성서비스전화를 이용하거나 정보 네트워크 구축 등 체육의 정보화와 홍보 그리고 국민 체육활동에 대한 과학적인 관리와 운용이 필요하다. 또 현재의 여가문화는 퇴폐 향락적이고 건전하지 못한 경향이 있다. 여가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개선하고 체육을 통한 새로운 여가문화를 창조해야 한다. 다섯째, 우리 나라의 생활체육 행정은 업무의 중복, 중앙 집권화, 생활체육 전담 행정조직의 미약, 국민체육진흥법의 미비, 담당공무원의 비 전문화, 체육행정의 비 과학화 등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상의 21세기 한국 사회구조 변화와 생활체육의 현황 및 과제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21세기 한국 생활체육의 정책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장기적인 생활체육 시설 확충 계획이 수립되어야 하며 장기 계획에 따라 근린 공공 체육시설과 야외 레저스포츠 시설이 확충되어야 한다. 민간 체육시설에 대한 지원과 관리체계의 일원화, 관계 법령의 개정이 필요하며 노인, 장애인 그리고 여성을 위한 전문화 된 체육 시설이 확충되어야 한다. 체육시설에 정보 네트워크의 구축, 스포츠와 의료와의 연계, 질 좋은 시설 장비와 시설관리자의 배치를 통한 체육시설의 문화공간화, 시뮬레이션형 스포츠 기기 등의 시설 개발과 전문화 등 체육시설 환경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둘째, 생활체육지도자는 분야별로 전문화되어야 하며 국가차원의 보급 체계 확립이 필요하고 봉사지도자의 도입과 활용이 검토되어야 한다. 관계 법령의 강화를 통해 생활체육지도자가 규정대로 배치되어야 하며 신분보장과 전문직으로서의 대우를 받도록 해야 한다. 또 노인, 장애인, 여성의 체육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특수체육 지도자를 양성해야 한다. 셋째,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다양하고 전문화되어야 하며 레저 프로그램화해야 한다. 또 환경문제를 고려하면서 야외 레저스포츠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며 보급체계가 확립되어야 한다. 넷째, PC통신 등 첨단과학 기재를 이용한 체육의 정보화와 홍보가 강화되어야 하며 다양한 체육행사의 개최와 국민의 생활 속에서 체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동처방, 체력검사 및 상담의 확대, 체력 센터의 설치 등 과학적 관리가 필요하다. 또 동호인 조직에 대한 육성과 지원이 강화되어야 하고 여성과 장애인이 불편 없이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를 준비해야 한다. 한편 체육활동을 통한 건전한 여가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스포츠 휴머니티 개념의 생활화와 체육과 문화가 함께 접목될 수 있는 다양한 행사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장기적인 생활체육진흥 정책의 수립, 생활체육 전담기구의 국단위로의 확대, 법령의 강화, 체육행정 담당자의 전문화, 체육행정의 개방화와 과학화를 통해 서비스행정을 강화하고 체육행정이 관 주도에서 민간 주도로, 중앙에서 지방으로 이관되어야 하며 지방과 민간단체의 자율성 보장 및 특성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new policy of "sport for all" based upon the korean social changes anticipated for the 21st century. This study was predicting the changes in the Korean society relating to "sport for all" and suggested new policy of "sport for all" for the 21st century. Th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new policy of "sport for all" based upon the korean social changes anticipated for the 21st century. This study was predicting the changes in the Korean society relating to "sport for all" and suggested new policy of "sport for all" for the 21st century. The research method was based on principle of analogy, the trend of extrapolation, and social indicators approach. The view of Korean society of the 21st century and new policy could be summarized this way; First, the rate of population will increase with the aged population outweighing the younger population. Second, owing to the economic growth of an average of 7% each year, the national production and leisure time will be increased and working hours will be reduced. Also, The cost of living wilt be fallen and the cost of education culture and leisure will be increased. Third, the technical science will change the industry structure to service industry and bring about the information and scientification of life. Fourth, people are more concerned about health and choose a physical activity as a way to keep their health as a result of the increase of production and cultural leisure time. This paper suggested new policy of "sport for all" based aims and element of "sport for all" this way : First, the long term plans on the facilities of "sport for all" should be established through the new "sport for all" policy, regional groups that have their own public and outdoor facilities of physical activity ought to established ; development of the physical activity programs, profession and the systematic popularization of "sport for all" Second, the director of "sport for all" should be specialized for the purpose of achieving at the leisure-sports of physical activity, the popularization of sporting events, organized participation in physical activity, the promotion and services of administration. In particularly, The specific director of "sport for all" will be trained for aged man, disabled person and woman. Third, the program of "sport for all" should be specialize and diversify for leisure activities based all physical activity with regard to environment problem. Fourth, the publicity activities of "sport for all" should be solidified for the purpose of attaining good sport environments ; high quality, well-coordinated facilities and instruments, strong concern over them, the support of the private facility, the enlargement of the public sport facilities, scientifically based sport facilities and instruments, the enlargement of job-site sport facilities. To this end, "Sport for all" should be changed according to the 21st Korean social changes so that it is service-centered and devoted to the well-being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new policy of "sport for all" based upon the korean social changes anticipated for the 21st century. This study was predicting the changes in the Korean society relating to "sport for all" and suggested new policy of "sport for all" for the 21st century. The research method was based on principle of analogy, the trend of extrapolation, and social indicators approach. The view of Korean society of the 21st century and new policy could be summarized this way; First, the rate of population will increase with the aged population outweighing the younger population. Second, owing to the economic growth of an average of 7% each year, the national production and leisure time will be increased and working hours will be reduced. Also, The cost of living wilt be fallen and the cost of education culture and leisure will be increased. Third, the technical science will change the industry structure to service industry and bring about the information and scientification of life. Fourth, people are more concerned about health and choose a physical activity as a way to keep their health as a result of the increase of production and cultural leisure time. This paper suggested new policy of "sport for all" based aims and element of "sport for all" this way : First, the long term plans on the facilities of "sport for all" should be established through the new "sport for all" policy, regional groups that have their own public and outdoor facilities of physical activity ought to established ; development of the physical activity programs, profession and the systematic popularization of "sport for all" Second, the director of "sport for all" should be specialized for the purpose of achieving at the leisure-sports of physical activity, the popularization of sporting events, organized participation in physical activity, the promotion and services of administration. In particularly, The specific director of "sport for all" will be trained for aged man, disabled person and woman. Third, the program of "sport for all" should be specialize and diversify for leisure activities based all physical activity with regard to environment problem. Fourth, the publicity activities of "sport for all" should be solidified for the purpose of attaining good sport environments ; high quality, well-coordinated facilities and instruments, strong concern over them, the support of the private facility, the enlargement of the public sport facilities, scientifically based sport facilities and instruments, the enlargement of job-site sport facilities. To this end, "Sport for all" should be changed according to the 21st Korean social changes so that it is service-centered and devoted to the well-being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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