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발법이란 인체에 가장 중요한 腦部分을 감싸며 보호하고 있는 머리카락을 이용하여 머리 模樣을 얼굴과 衣服에 어울리게 꾸미기 위한 手段을 말하며 머리의 模樣이 흐트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修飾品까지를 포함하여 아름답게 製作하는 方法을 말한다. 또한 복장을 성장하는데 있어서 수발법이 차지하는 위치는 미학적으로나 정신적 및 예의 관에 입각해서도 대단히 중요하다. 한 時代의 생활양식을 나타내주는 수발법이 이전까지는 선행연구로 수발형태에 대한 것만 고찰됨으로 인해 그 제작과정은 알아보기가 어려웠다. 외래문화의 범람 속에 우리 ...
수발법이란 인체에 가장 중요한 腦部分을 감싸며 보호하고 있는 머리카락을 이용하여 머리 模樣을 얼굴과 衣服에 어울리게 꾸미기 위한 手段을 말하며 머리의 模樣이 흐트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修飾品까지를 포함하여 아름답게 製作하는 方法을 말한다. 또한 복장을 성장하는데 있어서 수발법이 차지하는 위치는 미학적으로나 정신적 및 예의 관에 입각해서도 대단히 중요하다. 한 時代의 생활양식을 나타내주는 수발법이 이전까지는 선행연구로 수발형태에 대한 것만 고찰됨으로 인해 그 제작과정은 알아보기가 어려웠다. 외래문화의 범람 속에 우리 고유의 전통수발법이 의복과 더불어 잊혀져가고 실생활에서 사라진지 오래 되었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李朝時代 궁중을 중심으로 수발형태에 따른 양식을 종류별로 체계화 시켜 사진으로 제시하므로 서 전통 수발법을 전수 발전시키고자 한다. 선사시대부터 중국본토에 뿌리를 둔 우리 조상들의 의관제도가 고조선시대에 이르러 中國과 같았다는 해동역사의 기록은 뚜렷한 국경이 없었던 시대로 韓·中의 문화가 서로의 필요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전이되고 모방되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것은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변천으로 인해 중국본토에서 한반도로 이주해온 이후 삼국시대까지도 중국과 의관제도가 유사하게 변천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高句麗 壁畵에 나타난 얹은머리·푼기명머리·쪽진머리·묶은머리·쌍상투, 중국의 영향을 받은 高髻 등과 百濟의 무령왕 능에서 출토된 금제 머리 뒤 꽂이와 금장식 은잠의 출현은 이를 증명한다고 할 것이다. 또한 신라시대 진덕왕3년(A. B. 649) 당의 복식을 따르게 했다는 기록으로 보아 중국의 수발법을 상류계급의 여인들이 따라 하게 되었음을 추측케 한다. 고려시대역시 束髮垂後와 加髢를 이용한 얹은머리의 수발법에 쓰인 비녀와 댕기가 수식으로 사용되었다. 朝鮮時代 여성의 수발법은 유교사상에 바탕을 두고 사회적 신분계급에 따라 형태와 수식에 쓰이는 재료에 많은 규제가 있었다. 이 시대 수발법은 朝鮮中期 英·正祖時代까지 加髢로 꾸민 얹은머리를 하였으나 그 사치가 극에 달하자 가체금지령을 내렸다. 그후 양반부녀자들은 쪽머리에 보석으로 된 비녀와 뒤꽂이를 사용하였고 상천인들은 본 발로 얹은머리를 하였으며 쪽머리에는 뼈나 나무 등의 비녀를 사용하였다. 미혼녀들은 땋아늘인머리나 귀밑머리 등을 하였고 궁중에서는 새앙머리를 하였다. 또한 궁중에서는 대례복에는 큰 머리를 소례복 차림의 당의에는 어여머리에 떨잠 등을 수식하고, 어린아이들은 바둑판머리와 종종 머리를 하였다. 수식 품으로는 가체와 얹은머리에 떨잠을 사용하였고 쪽머리에 사용하던 각종 비녀류와 뒤꽂이 등이 있었다. 댕기로는 미혼녀의 제비부리댕기, 예장용의 도투락댕기·앞댕기와 3∼4세 어린아이들의 채 자라지 못한 머리에 쓰였던 뱃씨댕기 등이 있었다. 궁중에서는 쪽머리에 사용된 첩지의 종류로 신분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또한 조선시대 모발관리로는 길고 윤기 나는 머리를 간직하기 위해 단오와 유두에 머리감는 풍속이 있었고, 대머리 치료방법으로 민간요법이 사용되기도 하였다. 조선시대 여성 수발법으로는 대수·떠구지머리·어여머리·첩지머리·얹은머리·새앙머리·귀밑머리·쪽진머리 등이 있었으며 이러한 다양한 종류가 발달된 것으로 미루어보아 여성 의상에 못지 않게 수발법이 발달되었던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다양한 종류들은 현장 조사를 통하여 제작하는 과정을 사진으로 수록하면서 면밀히 조사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수발법이란 인체에 가장 중요한 腦部分을 감싸며 보호하고 있는 머리카락을 이용하여 머리 模樣을 얼굴과 衣服에 어울리게 꾸미기 위한 手段을 말하며 머리의 模樣이 흐트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修飾品까지를 포함하여 아름답게 製作하는 方法을 말한다. 또한 복장을 성장하는데 있어서 수발법이 차지하는 위치는 미학적으로나 정신적 및 예의 관에 입각해서도 대단히 중요하다. 한 時代의 생활양식을 나타내주는 수발법이 이전까지는 선행연구로 수발형태에 대한 것만 고찰됨으로 인해 그 제작과정은 알아보기가 어려웠다. 외래문화의 범람 속에 우리 고유의 전통수발법이 의복과 더불어 잊혀져가고 실생활에서 사라진지 오래 되었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李朝時代 궁중을 중심으로 수발형태에 따른 양식을 종류별로 체계화 시켜 사진으로 제시하므로 서 전통 수발법을 전수 발전시키고자 한다. 선사시대부터 중국본토에 뿌리를 둔 우리 조상들의 의관제도가 고조선시대에 이르러 中國과 같았다는 해동역사의 기록은 뚜렷한 국경이 없었던 시대로 韓·中의 문화가 서로의 필요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전이되고 모방되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것은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변천으로 인해 중국본토에서 한반도로 이주해온 이후 삼국시대까지도 중국과 의관제도가 유사하게 변천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高句麗 壁畵에 나타난 얹은머리·푼기명머리·쪽진머리·묶은머리·쌍상투, 중국의 영향을 받은 高髻 등과 百濟의 무령왕 능에서 출토된 금제 머리 뒤 꽂이와 금장식 은잠의 출현은 이를 증명한다고 할 것이다. 또한 신라시대 진덕왕3년(A. B. 649) 당의 복식을 따르게 했다는 기록으로 보아 중국의 수발법을 상류계급의 여인들이 따라 하게 되었음을 추측케 한다. 고려시대역시 束髮垂後와 加髢를 이용한 얹은머리의 수발법에 쓰인 비녀와 댕기가 수식으로 사용되었다. 朝鮮時代 여성의 수발법은 유교사상에 바탕을 두고 사회적 신분계급에 따라 형태와 수식에 쓰이는 재료에 많은 규제가 있었다. 이 시대 수발법은 朝鮮中期 英·正祖時代까지 加髢로 꾸민 얹은머리를 하였으나 그 사치가 극에 달하자 가체금지령을 내렸다. 그후 양반부녀자들은 쪽머리에 보석으로 된 비녀와 뒤꽂이를 사용하였고 상천인들은 본 발로 얹은머리를 하였으며 쪽머리에는 뼈나 나무 등의 비녀를 사용하였다. 미혼녀들은 땋아늘인머리나 귀밑머리 등을 하였고 궁중에서는 새앙머리를 하였다. 또한 궁중에서는 대례복에는 큰 머리를 소례복 차림의 당의에는 어여머리에 떨잠 등을 수식하고, 어린아이들은 바둑판머리와 종종 머리를 하였다. 수식 품으로는 가체와 얹은머리에 떨잠을 사용하였고 쪽머리에 사용하던 각종 비녀류와 뒤꽂이 등이 있었다. 댕기로는 미혼녀의 제비부리댕기, 예장용의 도투락댕기·앞댕기와 3∼4세 어린아이들의 채 자라지 못한 머리에 쓰였던 뱃씨댕기 등이 있었다. 궁중에서는 쪽머리에 사용된 첩지의 종류로 신분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또한 조선시대 모발관리로는 길고 윤기 나는 머리를 간직하기 위해 단오와 유두에 머리감는 풍속이 있었고, 대머리 치료방법으로 민간요법이 사용되기도 하였다. 조선시대 여성 수발법으로는 대수·떠구지머리·어여머리·첩지머리·얹은머리·새앙머리·귀밑머리·쪽진머리 등이 있었으며 이러한 다양한 종류가 발달된 것으로 미루어보아 여성 의상에 못지 않게 수발법이 발달되었던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다양한 종류들은 현장 조사를 통하여 제작하는 과정을 사진으로 수록하면서 면밀히 조사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SOO-BAL(Hair Style) is a method Which match hair style to face and clothes with using hair covering and protecting the head. Also SOO-BAL includes personal ornaments using to avoid one's hair be disheveled In a standpoint of beauty and spirit, etiquette, SOO-BAL is a very important thing as one bein...
SOO-BAL(Hair Style) is a method Which match hair style to face and clothes with using hair covering and protecting the head. Also SOO-BAL includes personal ornaments using to avoid one's hair be disheveled In a standpoint of beauty and spirit, etiquette, SOO-BAL is a very important thing as one being dressed up. Until now, since just a form of hair style have been studied, hair styling process is nothing to be known and studied. Time after time, our unique traditional SOO-BAL is forgotten with clothes and then this thesis will be classified hair styling form following a form of hair style in royal palace of the Chosun dynasty. According to the record of HAE DONG HISTORY, It shows the same of attire between Korean and chinese style in age of the chosun. The reason is that there were no any certain boundary border and the interaction of culture between two countries was happened spontaneously at ancient time like the GOCHO-SUN age. Until the period of the three states, the korean attire be changed had gone with chinese one similarly. The chinese form gave to influence on the EONJIN MEURI·POON-GI-MYEONG MEURI·JJO-C JIN MEURI·MOOK-EUN GOONG-BAL MEURI·OL-LIN MEURI SSANG-SANG-TU MEURI be drawn wall painting in the KOKURYU. And a gold chignon accessory unearthed in a MOO-RYOUNG royal mausoleum is proof of the korean attire be changed with Chinese. In the shilla dynasty at three years after Cjin-Deuk(A. D. 649) reign, It was recorded that the dynasty let women wear the form of chinese attire. Also in the koryo dynasty, a rod-like hairpin(BIN-Y EU) and DANG-GI employing EON-JIN MEURI was used. The SOO-BAL based on the Confucianism had lots of regulations which limited to use ornaments with classes of society in the CHOS UN dynasty. Until YOUNG CHO and CHUNG CHO period, EON-JIN MEURI be decorated GACHAE was sweeped overwhemly. But a law forbidding of GACHAE was announced by dynasty as indulging in luxury. Women of yangban used a rod-like hairpin and a chignon accessory made by jewerly. And lowly women weared a rod-like hairpin made of born and wood to perform EONJIN MEURI with PUNCHAE. Most unmarried women decorated with DDA-AH-NEULIN MEURI, GUI-MIT MEURI, specially in palace with SAE-ANG MEURI. At palace, one put on a full dress with KEUN MEURI, and a simple dress with ER-YEO MEURI be decorated DDERL-JAM. The CHOP-JI MEURI manifested social rank, class, Kids at CHOSUN age had BA-DUK-PAN MEURI and JONG-JONG MEURI. The ornament things are GACHE, DDERL JAM with EON-JIN MEURI, and all kinds of rod-like hairpin and chignon accessory used in JJOK MEURI. In DANGGI, JE-BI-BURI DANGGI used by unmarried women, DO-TOO-RAK DANGGI and AP DANGGI on a dress suit, and BESSI DANGGI used by 3∼4 years ungrown kids etc. were used. And at palace, kinds of CHUPJI used with JJOK MEURI showed social rank. In CHOSUN age, women want to keep shiny hair washed at TANO festival day, a treatment of bald hair used a forked remedy. In CHOSUN age, woman Soo-Bal hair style has DAE-SOO·DDE U-KOO-JI MEURI·CHOP-GI MEURI·EON-JIN MEURI·SAE-AN G MEURI·KUI-MIT MEURI·and so on. We could find out Soo-Bal was developed very well by these variety hair styles. I attatched all of the hair style pictures step by step, and also explained detail my research following these pictures.
SOO-BAL(Hair Style) is a method Which match hair style to face and clothes with using hair covering and protecting the head. Also SOO-BAL includes personal ornaments using to avoid one's hair be disheveled In a standpoint of beauty and spirit, etiquette, SOO-BAL is a very important thing as one being dressed up. Until now, since just a form of hair style have been studied, hair styling process is nothing to be known and studied. Time after time, our unique traditional SOO-BAL is forgotten with clothes and then this thesis will be classified hair styling form following a form of hair style in royal palace of the Chosun dynasty. According to the record of HAE DONG HISTORY, It shows the same of attire between Korean and chinese style in age of the chosun. The reason is that there were no any certain boundary border and the interaction of culture between two countries was happened spontaneously at ancient time like the GOCHO-SUN age. Until the period of the three states, the korean attire be changed had gone with chinese one similarly. The chinese form gave to influence on the EONJIN MEURI·POON-GI-MYEONG MEURI·JJO-C JIN MEURI·MOOK-EUN GOONG-BAL MEURI·OL-LIN MEURI SSANG-SANG-TU MEURI be drawn wall painting in the KOKURYU. And a gold chignon accessory unearthed in a MOO-RYOUNG royal mausoleum is proof of the korean attire be changed with Chinese. In the shilla dynasty at three years after Cjin-Deuk(A. D. 649) reign, It was recorded that the dynasty let women wear the form of chinese attire. Also in the koryo dynasty, a rod-like hairpin(BIN-Y EU) and DANG-GI employing EON-JIN MEURI was used. The SOO-BAL based on the Confucianism had lots of regulations which limited to use ornaments with classes of society in the CHOS UN dynasty. Until YOUNG CHO and CHUNG CHO period, EON-JIN MEURI be decorated GACHAE was sweeped overwhemly. But a law forbidding of GACHAE was announced by dynasty as indulging in luxury. Women of yangban used a rod-like hairpin and a chignon accessory made by jewerly. And lowly women weared a rod-like hairpin made of born and wood to perform EONJIN MEURI with PUNCHAE. Most unmarried women decorated with DDA-AH-NEULIN MEURI, GUI-MIT MEURI, specially in palace with SAE-ANG MEURI. At palace, one put on a full dress with KEUN MEURI, and a simple dress with ER-YEO MEURI be decorated DDERL-JAM. The CHOP-JI MEURI manifested social rank, class, Kids at CHOSUN age had BA-DUK-PAN MEURI and JONG-JONG MEURI. The ornament things are GACHE, DDERL JAM with EON-JIN MEURI, and all kinds of rod-like hairpin and chignon accessory used in JJOK MEURI. In DANGGI, JE-BI-BURI DANGGI used by unmarried women, DO-TOO-RAK DANGGI and AP DANGGI on a dress suit, and BESSI DANGGI used by 3∼4 years ungrown kids etc. were used. And at palace, kinds of CHUPJI used with JJOK MEURI showed social rank. In CHOSUN age, women want to keep shiny hair washed at TANO festival day, a treatment of bald hair used a forked remedy. In CHOSUN age, woman Soo-Bal hair style has DAE-SOO·DDE U-KOO-JI MEURI·CHOP-GI MEURI·EON-JIN MEURI·SAE-AN G MEURI·KUI-MIT MEURI·and so on. We could find out Soo-Bal was developed very well by these variety hair styles. I attatched all of the hair style pictures step by step, and also explained detail my research following these pictures.
주제어
#한국여성 수발양식 Hair Styl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