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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지체 아동과 정상 아동의 보통명사 정의 표현
Comparison of Verbal Definitions of Concrete Nouns between Normal Children and Language-Delayed Children 원문보기


박경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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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하기는 어떤 낱말에 대한 범위를 한정하여 명확하게 밝히는 것이다. 말로 정의를 표현하는 것을 구어적인 정의하기라고 한다. 구어적인 정의하기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정의하기 능력이 학령 전부터 연령에 따라 발달하면서 기능적인 정의유형이 증가되고 점차 상위어나 다른 속성들과의 조합된 정의유형이 생긴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의 질문은 보통명사에 대한 구어적인 정의를 할 때, 정상아동의 세 연령 집단(생활연령 3세, 4세 및 5세)간에 그리고 언어지체유무에 따른 두 집단 간에 (1) 정의점수, (2) 정의유형의 출현빈도와 출현율 그리고 (3) 검사낱말 범주에 따른 정의유형 간 출현율의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생활연령이 3세, 4세 및 5세인 정상아동 각 30명씩 총 90명과 어휘연령을 5세로 일치시킨 언어발달지체아동 17명과 정상아동 17명이었다. 이 중 언어발달지체아동과 비교하는 정상아동은 3-5세의 정상아동 90명 중에서 어휘연령이 5세인 아동 17명을 뽑은 것이므로 실제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아동은 총 107명이었다. 검사낱말은 7개 낱말범주(동물, 교통기관, 음식, 도구, 의류, 장난감 및 가전제품)에 속하는 보통명사 21개로 각 범주마다 3개씩 선정하였고 검사낱말 21개에 대한 흑백 선그림 카드를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검사는 연구자가 개별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우선 아동에게 연구자가 명명한 낱말을 선그림 4개 중에서 지적하게 하여 아동이 검사낱말 자체를 알고 있는지를 확인한 뒤 검사낱말에 대해 “_가 뭐야?”라고 질문하여 구어적인 정의반응을 유도하였다. 정의반응이 없거나 적으면 선그림카드를 제시하여 정의반응을 촉진하였다. 수집한 정의반응에 대해 정의점수와 정의유형을 평가하였다. 정의점수는 낱말을 주요특성을 아는지와 낱말을 범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다. 그리고 정의유형은 크게 기능적 정의, 관계적 정의, 물리적 정의 및 분류적 정의로 나누었으며 각 정의유형은 좀더 구체적으로 (1) 기능적 정의는 행위자 기능과 도구적 기능으로, (2) 관계적 정의는 배경, 위치, 비유/비교, 부정, 관련실체, 및 작동원리로, (3) 물리적 정의는 부분, 재료 및 속성으로, 그리고 (4) 분류적 정의는 하위어와 상위어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중 생활연령이 3세, 4세 및 5세인 정상아동의 결과는 연구문제에 따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Korean verbal definitions of concrete nouns of normal children aged 3, 4, and 5. The aim of the second part of the study was to discover the differences in definitions between normal children and the language-delayed children who were vocabular...

주제어

#언어발달지체 아동  #정상 아동  #보통명사  #정의 표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경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협동과정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x, 88p.
키워드 언어발달지체 아동, 정상 아동, 보통명사, 정의 표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3497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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