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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초기 언어발달과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간의 관계 : 동사와 명사를 중심으로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Input and Child's Early Language Development : Verbs and Noun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6 no.5, 2005년, pp.205 - 216  

이혜련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귀옥 (경성대학교 생활경영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aspects of caregiver's input relating to the early development of nouns and verbs. Subjects were 34 Korean-Chinese children in Yanji, China. At 1 year of age each child's spontaneous speech during interaction with his/her caregiver was videotaped for about 30 minutes. The ch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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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단순하게 품사의 사용보다 의사소통이라는 좀더 발달된 언어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품사사용과 의사소통 의도의 관련성을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명사나 동사의 특정 품사의 입력이 화용적으로도 관련성 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명사와 동사의 어휘론적 분석과 명사와 동사에 관련된 화용론적 분석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 둘째,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이 아동의 화용발화유형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좀더 명확하게 알아보기 위하여 어머니의 화용발화유형과 아동의 화용발화유형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어머니의 행위질문과 아동의 행위질문 간에, 어머니의 대상질문과 아동의 대상명명 및 대상묘사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 먼저, 아동과 어머니의 품사와 화용발화유형이 아동의 발달에 따라 어떠한 변화가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품사사용에 있어서는 어머니의 경우, 1, 2세 모두에게 동사보다 명사를 더 빈번하게 사용하였지만, 아동의 연령이나 성별에 따른 사용 빈도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 그러나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이나 아동의 초기 언어발달과정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는 아동의 발화와 어머니의 발화를 모두 분석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과 어머니의 자발적인 상호작용 과정을 관찰하여 모자의 발화를 모두 분석하여 발달적 과정과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연구들은 대체로 모자가 사용하는 품사만을 비교하거나, 아동의 언어발달척도로 질문지 만을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므로 아동의 초기 언어발달을 명확하게 밝히기에는 어려움이 있었고, 또한 양육자와 아동의 실제 발화 상호작용을 관찰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어, 양육자의 언어적 입력이 아동의 초기 언어발달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도 명확하게 밝혀내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를 제1 언어로 습득하는 중국 조선족 유아 1세 16명, 2세 17 명의 총 33명과 그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동사와 명사의 품사습득뿐만 아니라 동사와 명사 관련 화용 분석을 함께 실시하여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과 아동의 초기 언어발달의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과 아동의 초기 언어발달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 하여 아동과 어머니가 놀이 상황에서 상호작용하는 자발발화를 수집하여 이들의 자발발화를 어휘론적 측면에서 동사와 명사로 분석하였고, 화용론적 측면에서 행위지향과 대상지향으로 분류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를 제1언어로 습득하는 중국 조선족 아동들을 대상으로 동사와 명사 습득과 관련하여 아동의 발달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이러한 동사와 명사 습득에 있어서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이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동사와 명사 의 품사습득과 동사와 명사 관련 화용론적 접근에 따라 행위지향과 대상지향의 두 가지 화용적 유형으로 분류하여 그 발달에 따른 차이와 어머니의 언어적 입력과 아동의 언어발달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1세 후반 정도 되면 의사소통 기능이 발달하기 시작하므로 명사와 동사와 관련된 화용론적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단순한 품사의 습득뿐만 아니라 이 품사들이 의사소통 기능에 어떻게 관련되는지도 알아볼 수 있다. 즉 명사와 동사 품사 습득의 발달과정이 동사, 명사와 관련된 화용적 기능의 발달과정과 유사한지, 그리고 특정 품사의 언어적 입력이 강조된다면, 그러한 언어적 입력이 화용적 기능에서도 나타나는지 살펴봄으로써 명사와 동사 습득에 관한 명확한 발달과정을 알아볼 수 있다. 명사, 동사와 관련된 화용론적 분석은 대상지향과 행위지향 발화의 두 가지로 분석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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