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스포츠마케팅 현황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 박세리 스포츠마케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Sports Marketing and a Discussion of Opportunities for its Improvement : with the focus on the sport marketing case of Se-Ri Pak원문보기
본 논문에서는 현대 정보화사회에서 그 중요도가 점점 부각되고 있는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와 활용방안을 모색하려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및 국내에서 선풍적 인기를 몰고 왔던 프로골프선수 박세리 선수의 스포츠마케팅 케이스에서, 박세리에 대한 스폰서쉽 행사형태와, 박세리가 거둔 성과를 분석하여 스포츠마케팅의 효과와 발전방향에 대한 구체적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 국내외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분석 첫 번째 문제인 국내외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분석을 위해서 한국 스포츠 산업의 발달과정과 현재의 국내상황을 살펴보고, 또한 현재 외국의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현주소를 파악해 봄으로써, 연구문제 3의 논리적 근거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2 - 박세리 마케팅에 대한 분석 두 번째 연구문제인 박세리 마케팅에 대한 분석은 국내에서 가장 성공한 박세리의 케이스에 대하여, 삼성이 행한 스포츠 스폰서쉽 형태와, 박세리 마케팅의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박세리 마케팅의 교훈과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문제 3 - 스포츠 마케팅의 활용방안 및 발전방향에 대한 모색 세 번째 연구문제인 스포츠 마케팅의 활용방안과 발전방향의 모색은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 의 결론을 토대로 앞으로 한국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활용방안과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한 모색을 도모하려는 것이다. 이 3 가지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오늘날 스포츠 마케팅 산업은 단순한 개별 산업으로서의 의미만이 아니라, 한 국가의 모든 산업의 이미지 제고와 기업 홍보를 위한 첨병으로서의 역할까지 하게 되었다. 따라서 아직까지 미약한 우리의 스포츠 마케팅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스포츠 시장의 확대와, 대규모 스포츠 ...
본 논문에서는 현대 정보화사회에서 그 중요도가 점점 부각되고 있는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와 활용방안을 모색하려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및 국내에서 선풍적 인기를 몰고 왔던 프로골프선수 박세리 선수의 스포츠마케팅 케이스에서, 박세리에 대한 스폰서쉽 행사형태와, 박세리가 거둔 성과를 분석하여 스포츠마케팅의 효과와 발전방향에 대한 구체적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 국내외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분석 첫 번째 문제인 국내외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분석을 위해서 한국 스포츠 산업의 발달과정과 현재의 국내상황을 살펴보고, 또한 현재 외국의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현주소를 파악해 봄으로써, 연구문제 3의 논리적 근거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2 - 박세리 마케팅에 대한 분석 두 번째 연구문제인 박세리 마케팅에 대한 분석은 국내에서 가장 성공한 박세리의 케이스에 대하여, 삼성이 행한 스포츠 스폰서쉽 형태와, 박세리 마케팅의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박세리 마케팅의 교훈과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문제 3 - 스포츠 마케팅의 활용방안 및 발전방향에 대한 모색 세 번째 연구문제인 스포츠 마케팅의 활용방안과 발전방향의 모색은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 의 결론을 토대로 앞으로 한국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활용방안과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한 모색을 도모하려는 것이다. 이 3 가지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오늘날 스포츠 마케팅 산업은 단순한 개별 산업으로서의 의미만이 아니라, 한 국가의 모든 산업의 이미지 제고와 기업 홍보를 위한 첨병으로서의 역할까지 하게 되었다. 따라서 아직까지 미약한 우리의 스포츠 마케팅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스포츠 시장의 확대와, 대규모 스포츠 에이전시의 필요성, 스포츠 스타의 양성, 합리적 마케팅 기법도입, 프로 구단의 경직성 완화 등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지만, 분명 21세기에 주요한 사업 분야의 하나이고, 반드시 성장시켜야 할 사업분야이다. 다시 말하면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철저한 마케팅적 인식과 그를 뒷받침해 줄 산업적 기반 확충과 상품성을 갖춘 스타를 양성할 수 있는 스포츠 분야에 대한 투자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박세리의 스포츠 마케팅 성공 사례는 한국 스포츠 마케팅 산업 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였다. 하지만 박세리의 사례에서 우리가 인지하고 배워야 할 것은 박세리의 커다란 성공이 아니라, 박세리가 성공 할 수 있도록 그의 재질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투자에 임했던 투자의 자세라 할 수 있다. 즉 기존의 스포츠 마케팅은 다분히 비계획적이며, 스포츠 관련 기업 이외에는 기업 이윤의 사회환원적인 성격 즉 비생산적 소모성비용의 성격이 강했다. 그렇기 때문에,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정확한 성과예측이 미비하였고, 그러한 기업의 태도는 스포츠 산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스포츠 스스로의 상품화 노력을 게을리 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박세리 마케팅의 성공으로 인하여, 기업에서는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The marketing with sports)의 효과와 위력에 대해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되었고, 여러 프로 선수에 대한 스포츠 스폰서쉽의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스포츠 마케팅의 마케팅적 원칙이 철저히 지켜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경우 스포츠 분야의 인기 편중이나, 비 인기 종목의 저 개발성으로 인하여 다양한 스포츠 종목별 산업구성이 미비한 형편이다. 따라서, 철저한 마케팅적 이윤창출을 위한 스포츠 스폰서쉽의 활용과 더불어 순수한 자선적, 혹은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적 성격의 스포츠 스폰서쉽의 활용도 절실히 요구되며, 이러한 관점은 앞서 언급한 마케팅적 관점과 철저히 분리되어 사용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즉 훌륭한 스포츠 마케팅을 위해서는 스포츠 분야나 개별 팀, 개별 선수에 대한 장기적이고 합리적인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스포츠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투자적 관점으로 스포츠를 바라 볼 필요성이 있다. 이럴 때, 투자에 대한 효과가 도출될 수 있는 것이지, 스포츠 마케팅을 투기의 장으로 보아서는 투자에 대한 기대만큼의 효과를 얻기가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합리적인 스포츠 마케팅을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과학적이며, 사회에 환원한다는 의미의 투자적 마인드와 더불어 철저한 마케팅 마인드가 동시에 요구된다 하겠다.
본 논문에서는 현대 정보화사회에서 그 중요도가 점점 부각되고 있는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와 활용방안을 모색하려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및 국내에서 선풍적 인기를 몰고 왔던 프로골프선수 박세리 선수의 스포츠마케팅 케이스에서, 박세리에 대한 스폰서쉽 행사형태와, 박세리가 거둔 성과를 분석하여 스포츠마케팅의 효과와 발전방향에 대한 구체적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 국내외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분석 첫 번째 문제인 국내외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분석을 위해서 한국 스포츠 산업의 발달과정과 현재의 국내상황을 살펴보고, 또한 현재 외국의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현주소를 파악해 봄으로써, 연구문제 3의 논리적 근거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2 - 박세리 마케팅에 대한 분석 두 번째 연구문제인 박세리 마케팅에 대한 분석은 국내에서 가장 성공한 박세리의 케이스에 대하여, 삼성이 행한 스포츠 스폰서쉽 형태와, 박세리 마케팅의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박세리 마케팅의 교훈과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문제 3 - 스포츠 마케팅의 활용방안 및 발전방향에 대한 모색 세 번째 연구문제인 스포츠 마케팅의 활용방안과 발전방향의 모색은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 의 결론을 토대로 앞으로 한국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활용방안과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한 모색을 도모하려는 것이다. 이 3 가지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오늘날 스포츠 마케팅 산업은 단순한 개별 산업으로서의 의미만이 아니라, 한 국가의 모든 산업의 이미지 제고와 기업 홍보를 위한 첨병으로서의 역할까지 하게 되었다. 따라서 아직까지 미약한 우리의 스포츠 마케팅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스포츠 시장의 확대와, 대규모 스포츠 에이전시의 필요성, 스포츠 스타의 양성, 합리적 마케팅 기법도입, 프로 구단의 경직성 완화 등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지만, 분명 21세기에 주요한 사업 분야의 하나이고, 반드시 성장시켜야 할 사업분야이다. 다시 말하면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철저한 마케팅적 인식과 그를 뒷받침해 줄 산업적 기반 확충과 상품성을 갖춘 스타를 양성할 수 있는 스포츠 분야에 대한 투자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박세리의 스포츠 마케팅 성공 사례는 한국 스포츠 마케팅 산업 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였다. 하지만 박세리의 사례에서 우리가 인지하고 배워야 할 것은 박세리의 커다란 성공이 아니라, 박세리가 성공 할 수 있도록 그의 재질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투자에 임했던 투자의 자세라 할 수 있다. 즉 기존의 스포츠 마케팅은 다분히 비계획적이며, 스포츠 관련 기업 이외에는 기업 이윤의 사회환원적인 성격 즉 비생산적 소모성비용의 성격이 강했다. 그렇기 때문에,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정확한 성과예측이 미비하였고, 그러한 기업의 태도는 스포츠 산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스포츠 스스로의 상품화 노력을 게을리 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박세리 마케팅의 성공으로 인하여, 기업에서는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The marketing with sports)의 효과와 위력에 대해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되었고, 여러 프로 선수에 대한 스포츠 스폰서쉽의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스포츠 마케팅의 마케팅적 원칙이 철저히 지켜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경우 스포츠 분야의 인기 편중이나, 비 인기 종목의 저 개발성으로 인하여 다양한 스포츠 종목별 산업구성이 미비한 형편이다. 따라서, 철저한 마케팅적 이윤창출을 위한 스포츠 스폰서쉽의 활용과 더불어 순수한 자선적, 혹은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적 성격의 스포츠 스폰서쉽의 활용도 절실히 요구되며, 이러한 관점은 앞서 언급한 마케팅적 관점과 철저히 분리되어 사용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즉 훌륭한 스포츠 마케팅을 위해서는 스포츠 분야나 개별 팀, 개별 선수에 대한 장기적이고 합리적인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스포츠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투자적 관점으로 스포츠를 바라 볼 필요성이 있다. 이럴 때, 투자에 대한 효과가 도출될 수 있는 것이지, 스포츠 마케팅을 투기의 장으로 보아서는 투자에 대한 기대만큼의 효과를 얻기가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합리적인 스포츠 마케팅을 위해서는 장기적이고, 과학적이며, 사회에 환원한다는 의미의 투자적 마인드와 더불어 철저한 마케팅 마인드가 동시에 요구된다 하겠다.
In today society, the media technology was great developed, and people's recreation time was increased. So people enjoy sport watching and practicing more than yesterday. Now the sports effects great impact to the world largely from the community as lesser and, the enterprises are expanding their ma...
In today society, the media technology was great developed, and people's recreation time was increased. So people enjoy sport watching and practicing more than yesterday. Now the sports effects great impact to the world largely from the community as lesser and, the enterprises are expanding their marketing fields through such sports events. Especially the sponsorship among the sport marketing knowhow using sports is to be the marketing tool that may increase reputation, understanding and good feeling of the enterprise the importance becomes much great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Current Status of Sports Marketing and a Discussion of Opportunities for its Improvement with Focus on the sport marketing case of Se-Ri Pak. In order to get this purpose, this study analyzes the correlated factor. These factor are Current Status of Korea and International Sports Marketing, the sport marketing case of Se-Ri Pak, and Discussion of using sport marketing and Opportunities for its Improvement. The major finding obtained from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present situation and history of Korea sport and sport marketing industry were analyzed, and the present situation of International Sports Marketing companies and industry were analyzed. For example, IMG realizes the possibility of sport advertising and carries out the aggressive sport marketing that provides total service for the events such as sponsorship, licensing, merchandising, the fee of hook-up right over simple management matters. Second, The sport marketing case of Se-Ri Pak was analyzed. The product, prize money and record of Se-Ri Pak, effect of sport marketing case of Se-Ri Pak, and issue of sport marketing case of Se-Ri Pak. Third, Discussion of using sport marketing and Opportunities for its Improvement. The elements of success in sport marketing was analyzed, the elements are like that need competitive power of sport goods, need make of long term plan and an attitude of good faith investment, need scientific analysis to sport market, removal of bureaucratic thinking of chief manager, estimate mind of new market.
In today society, the media technology was great developed, and people's recreation time was increased. So people enjoy sport watching and practicing more than yesterday. Now the sports effects great impact to the world largely from the community as lesser and, the enterprises are expanding their marketing fields through such sports events. Especially the sponsorship among the sport marketing knowhow using sports is to be the marketing tool that may increase reputation, understanding and good feeling of the enterprise the importance becomes much great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e Current Status of Sports Marketing and a Discussion of Opportunities for its Improvement with Focus on the sport marketing case of Se-Ri Pak. In order to get this purpose, this study analyzes the correlated factor. These factor are Current Status of Korea and International Sports Marketing, the sport marketing case of Se-Ri Pak, and Discussion of using sport marketing and Opportunities for its Improvement. The major finding obtained from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present situation and history of Korea sport and sport marketing industry were analyzed, and the present situation of International Sports Marketing companies and industry were analyzed. For example, IMG realizes the possibility of sport advertising and carries out the aggressive sport marketing that provides total service for the events such as sponsorship, licensing, merchandising, the fee of hook-up right over simple management matters. Second, The sport marketing case of Se-Ri Pak was analyzed. The product, prize money and record of Se-Ri Pak, effect of sport marketing case of Se-Ri Pak, and issue of sport marketing case of Se-Ri Pak. Third, Discussion of using sport marketing and Opportunities for its Improvement. The elements of success in sport marketing was analyzed, the elements are like that need competitive power of sport goods, need make of long term plan and an attitude of good faith investment, need scientific analysis to sport market, removal of bureaucratic thinking of chief manager, estimate mind of new marke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