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스포츠마케팅 현황 및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 박세리 스포츠마케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Sports Marketing and a Discussion of Opportunities for its Improvement : with the focus on the sport marketing case of Se-Ri Pak 원문보기


박영주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현대 정보화사회에서 그 중요도가 점점 부각되고 있는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와 활용방안을 모색하려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및 국내에서 선풍적 인기를 몰고 왔던 프로골프선수 박세리 선수의 스포츠마케팅 케이스에서, 박세리에 대한 스폰서쉽 행사형태와, 박세리가 거둔 성과를 분석하여 스포츠마케팅의 효과와 발전방향에 대한 구체적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들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 국내외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분석 첫 번째 문제인 국내외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분석을 위해서 한국 스포츠 산업의 발달과정과 현재의 국내상황을 살펴보고, 또한 현재 외국의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현주소를 파악해 봄으로써, 연구문제 3의 논리적 근거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2 - 박세리 마케팅에 대한 분석 두 번째 연구문제인 박세리 마케팅에 대한 분석은 국내에서 가장 성공한 박세리의 케이스에 대하여, 삼성이 행한 스포츠 스폰서쉽 형태와, 박세리 마케팅의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박세리 마케팅의 교훈과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문제 3 - 스포츠 마케팅의 활용방안 및 발전방향에 대한 모색 세 번째 연구문제인 스포츠 마케팅의 활용방안과 발전방향의 모색은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 의 결론을 토대로 앞으로 한국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활용방안과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한 모색을 도모하려는 것이다. 이 3 가지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오늘날 스포츠 마케팅 산업은 단순한 개별 산업으로서의 의미만이 아니라, 한 국가의 모든 산업의 이미지 제고와 기업 홍보를 위한 첨병으로서의 역할까지 하게 되었다. 따라서 아직까지 미약한 우리의 스포츠 마케팅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스포츠 시장의 확대와, 대규모 스포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oday society, the media technology was great developed, and people's recreation time was increased. So people enjoy sport watching and practicing more than yesterday. Now the sports effects great impact to the world largely from the community as lesser and, the enterprises are expanding their ma...

주제어

#스포츠마케팅 박세리 광고홍보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영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 전공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v, 80p.
키워드 스포츠마케팅 박세리 광고홍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8420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