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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스포츠마케팅 에이전시의 비즈니스 전략과 발전과제
Sport Business Strategies and Developmental Tasks of Sports Marketing Agenci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1, 2010년, pp.352 - 362  

신재휴 (서울시립대학교 생활체육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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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포츠단체의 프로퍼티(property)를 갖고 사업을 하는 스포츠마케팅 전문 회사를 대상으로 이들의 사업 전략 분석을 통해 한국의 스포츠마케팅 에이전시의 비즈니스 성격과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을 규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우리나라 스포츠마케팅 에이전시 산업 발전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고찰하였다. 스포츠마케팅 에이전시의 비즈니스는 단순히 프로퍼티 권리의 획득이나 대행만이 아니라 권리의 대행을 통해 사업의 기회를 늘리고 파생 상품을 개발하여 이윤을 극대화시키는 능력이 스포츠비즈니스의 핵심 역량임을 나타내고 있다. 한국에서의 스포츠마케팅 사업은 BTL위주의 프로모션 사업을 하는 광고회사와 스포츠콘텐츠 위주로 사업을 하는 스포츠마케팅 에이전시의 이원화된 구조를 보이고 있어 이는 한국 스포츠마케팅 에이전시가 기회와 파생의 극대화 역량을 키우는데 논의해야 할 과제로 남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analyze business strategies of professional sports marketing companies which have properties of sports organizations in Korea, with a view to investigating into the nature of the business of the agenci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business models and to considering what kinds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포츠마케팅 비즈니스의 수행은 2가지 사업 형식을 띄고 있는데 그 2가지는 무엇인가요? 하나는 스포츠라는 상품(product)의 생산자인 경기단체와 소비자인 기업 또는 미디어가 중개자 없이 협상하는 것으로 두 당사자가 직접 모든 사안을 처리하는 형태이다.  다른 하나는 일종의 중개 형태인 대행사(agency)가 업무를 대신 수행하는 방식이다. 스포츠마케팅 기업이 라고 하는 이들은 프로퍼티 오너(property owner)로부터 권리를 사거나 위임 받아 기업과 미디어에게 판매 대행을 하는 소위 스포츠에이전시(sports agency)들이다.
스포츠가 비즈니스화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스포츠가 비즈니스화 된 계기는 1984년 LA올림픽 일 것이다. LA올림픽이 스포츠비즈니스의 도화선이 된 것은 그 전까지의 올림픽은 장기적으로는 개최국에 도움이 됐지만 단기적으로 개최국에 많은 재정적 부담을 주었다.
스포츠마케팅 에이전시란 무엇인가요? 본 연구에서 스포츠마케팅 에이전시라 함은 TV중계권, 스폰서십, 그 외 각종 마케팅 권리를 가진 스포츠단체나 연맹의 프로퍼티를 갖고 대행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규정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강호정, 이준엽, 스포츠경영학, 학현사, 2003. 

  2. 김용만, 박세혁, 전호문, 스포츠마케팅, 학현사, 2009.. 

  3. 김화섭, 스포츠마케팅전략, 박영사, 2003. 

  4. 김화섭, 스포츠경제학, 박영사, 2004. 

  5. 백도경, “광고회사와 스포츠마케팅”, 한국스포츠 행정경영학회 제1회 스포츠산업관리자간담회, pp.1-8, 1997. 

  6. 송해룡, 스포츠광고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도서출판 한울, 1997. 

  7. 서명운 외, 스포츠시장을 지탱하는 스폰서와 에이전시, 국민체육진흥공단, 2004. 

  8. 신재휴, “일본 글로벌 광고회사의 스포츠마케팅 전략”,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4권, 제2호, pp.88-102, 2009. 

  9. 신재휴, “한국 종합광고회사의 스포츠마케팅 특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pp.381-391, 2010. 

  10. 한상필, “광고회사현황”, 한국 광고산업의 현재와 미래, 한국방송광고공사, pp.30-42, 2007. 

  11. 제일기획, 2009광고연감, Cheil Worldwide, 2009. 

  12. 통계청, 표준산업분류, 2010. 

  13. IB스포츠, IB스포츠회사소개, 2010. 3 

  14. 平田竹男、中村好男, トップスポ?ツビジネスの最前線, 講談社, 2006. 

  15. http://www.fcnetwork.co.kr/ 

  16. http://www.ibsports.com/ 

  17. http://ind.sportskorea.net/ind/go/GO10L.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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