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종합광고회사의 스포츠마케팅 특징
The Characteristics of Sports Marketing Activities Conducted by Full-Service Advertising Agenci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3, 2010년, pp.381 - 391  

신재휴 (서울시립대학교 생활체육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의 광고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10대 광고회사를 대상으로 이들 광고회사의 스포츠마케팅 비즈니스 특징을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한국 광고시장의 특성을 고찰하고 이러한 특성이 광고회사의 스포츠비즈니스에 어떻게 연결되는지 광고회사의 스포츠마케팅 사업 현황을 통해 분석하였다. 국내 10대 광고회사는 스포츠사업을 통한 수익 모델을 창출하기보다 인하우스에이전시로서 모기업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스폰서십과 이벤트 기획 위주의 스포츠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특징은 대기업 인하우스에이전시인 광고대행사의 성격에 기인하는 것으로 광고주의 사업 방향에 맞는 다양한 스포츠프로모션은 하고 있으나 프로퍼티를 중심으로 한 스포츠비즈니스로 도전의 과제를 안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sports marketing businesses of the 10 largest advertising agencies which lead the advertising market in Korea. To do that, the present author has investigated into the traits of the advertising market in Korea and how the characteristics are con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의 광고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10대 광고회사를 중심으로 이들의 스포츠마케팅 사업의 특성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 광고회사의 스포츠마케팅의 성격을 규명함은 이 시장의 향후 과제를 도출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국내 스포츠마케팅 시장의 발전에 유용한 안목을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스포츠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국내 종합광고회사의 스포츠마케팅 특징을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서 국내 광고시장의 특성을 토대로 10대종합광고회사의 스포츠마케팅 현황의 분석을 통해 스포츠비즈니스의 성격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고기훈, “주요 광고회사해외진출 현황 LG애드”, 한국 광고산업의 현재와 미래, 한국방송광고공사, 제3권, 제2호, pp.256-261, 2007. 

  2. 김대경, “금강기획 : 스포츠마케팅의 토탈서비스제공”, 스포츠시장을 지탱하는 스폰서와 에이전시, 국민체육진흥공단, pp.119-135, 2004. 

  3. 김현철, 일본기업 일본마케팅, 법문사, 2004. 

  4. 김화섭, 스포츠마케팅전략, 박영사, 2003. 

  5. 백도경, “광고회사와 스포츠마케팅”, 한국스포츠 행정경영학회 제1회 스포츠산업관리자간담회, pp.1-8, 1997. 

  6. 송해룡, 스포츠광고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도서출판 한울, 1997. 

  7. 서명운 외, 스포츠시장을 지탱하는 스폰서와 에이전시, 국민체육진흥공단, 2004. 

  8. 유창조, "통합적 브랜드 전략과 창의적 미디어 솔루션을 조화시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선도기업-제일기획", 한국마케팅저널, 제8권, 제3호, pp.123-139, 2006. 

  9. 이영철, 김병훈, "광고주와 광고대행사간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장안대학 장안논총, 제22집, pp.63-87, 2002. 

  10. 최태진, “LG애드 : LG전자 글로벌 스포츠마케팅의 파트너”, 스포츠시장을 지탱하는 스폰서와 에이전시, 국민체육진흥공단, pp.88-95, 2004. 

  11. 한상필, "광고회사현황", 한국 광고산업의 현재와 미래, 한국방송광고공사, pp.30-42, 2007. 

  12. 홍재욱, “광고회사의 현황, 문제 및 과제”, 광고학연구, 제9권, 제1호, pp.164-208, 1998. 

  13. 한국방송광고공사, 2008광고산업통계, 문화체육관광부, 2008. 

  14. 제일기획, 2009광고연감, Cheil Worldwide, 2009. 

  15. 매경이코노미, 11월4일, 제1529호, 2009. 

  16. http://www.cheil.co.kr/index.jsp 

  17. http://ir.cheil.co.kr/index.jsp 

  18. http://www.innocean.com/KorMain.asp 

  19. http://www.hsad.co.kr/ 

  20. http://www.daehong.co.kr/ 

  21. http://www.tbwakorea.com/ 

  22. http://www.oricom.com/ 

  23. http://www.hancomm.co.kr/#none 

  24. http://www.skmnc.co.kr/ 

  25. http://www.pci.co.k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