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관련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책무성 강화와 수업 장면의 구조화 등과 같은 협동학습의 원리와 교과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 전략들을 학습 장면에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학습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고, 교과의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언어 교과에서의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능동적 언어 사용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최근에 개발된 읽기와 쓰기를 위한 협동적 읽기·쓰기 통합(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 : CIRC, 이하 CIRC로 표기함)의 활용과 적용 또한 주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읽기와 쓰기에 초점을 둔 CIRC라는 새로운 협동학습 프로그램을 실험 적용하여 읽기 전략과 읽기 태도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를 밝혀냄으로써 CIRC 프로그램의 효과와 그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CIRC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CIRC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읽기 전략과 읽기 태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CIRC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읽기 전략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1-2. CIRC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읽기 태도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 1개 반을 선정하여 구안한 CIRC프로그램을 국어과 수업에 3주간 15차시에 걸쳐 지도하였다. 그리고 CIRC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두 가지 측면에서 실험집단에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즉 인지적 측면에서는 읽기 전략을 검증하기 위한 읽기 인식 검사를, 정의적 측면에서는 일반적 읽기 태도 검사, 읽기 행동 검사, 읽기 신념 검사의 세 요소로 구성된 읽기 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그 사전·사후 결과를 ...
교과 관련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책무성 강화와 수업 장면의 구조화 등과 같은 협동학습의 원리와 교과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 전략들을 학습 장면에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학습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고, 교과의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언어 교과에서의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능동적 언어 사용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최근에 개발된 읽기와 쓰기를 위한 협동적 읽기·쓰기 통합(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 : CIRC, 이하 CIRC로 표기함)의 활용과 적용 또한 주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읽기와 쓰기에 초점을 둔 CIRC라는 새로운 협동학습 프로그램을 실험 적용하여 읽기 전략과 읽기 태도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를 밝혀냄으로써 CIRC 프로그램의 효과와 그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CIRC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CIRC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읽기 전략과 읽기 태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CIRC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읽기 전략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1-2. CIRC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읽기 태도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 1개 반을 선정하여 구안한 CIRC프로그램을 국어과 수업에 3주간 15차시에 걸쳐 지도하였다. 그리고 CIRC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두 가지 측면에서 실험집단에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즉 인지적 측면에서는 읽기 전략을 검증하기 위한 읽기 인식 검사를, 정의적 측면에서는 일반적 읽기 태도 검사, 읽기 행동 검사, 읽기 신념 검사의 세 요소로 구성된 읽기 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그 사전·사후 결과를 t검증 하였다. 이상의 실험에서 나타난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CIRC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읽기 전략 향상에 의미있는 결과를 가져옴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읽기 전략의 사전·사후 검사는 통계적으로 p<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으며 이는 학습자가 소외됨이 없이 학습에 참여하고, 상호 협력을 통해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협동학습의 장점에 기인한 결과일 것이다. 둘째, CIRC 프로그램은 정의적 측면으로 학습자의 읽기 태도 변화에는 읽기 행동 만 통계적으로 유의미 있는 결과(p< .05)를 얻어냈으나 긍정적인 변화 가능성은 확인할 수 있었다. 여기서 최근 긍정적인 읽기 태도 형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점을 생각할 때 읽기 지도 과정에서 CIRC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긍정적인 읽기 태도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셋째, CIRC 프로그램을 읽기 지도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예시를 보이고, 그 자료를 제시하여 실제 수업에 활용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교과 관련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책무성 강화와 수업 장면의 구조화 등과 같은 협동학습의 원리와 교과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 전략들을 학습 장면에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학습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고, 교과의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언어 교과에서의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능동적 언어 사용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최근에 개발된 읽기와 쓰기를 위한 협동적 읽기·쓰기 통합(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 : CIRC, 이하 CIRC로 표기함)의 활용과 적용 또한 주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읽기와 쓰기에 초점을 둔 CIRC라는 새로운 협동학습 프로그램을 실험 적용하여 읽기 전략과 읽기 태도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를 밝혀냄으로써 CIRC 프로그램의 효과와 그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CIRC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CIRC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읽기 전략과 읽기 태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CIRC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읽기 전략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1-2. CIRC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읽기 태도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 1개 반을 선정하여 구안한 CIRC프로그램을 국어과 수업에 3주간 15차시에 걸쳐 지도하였다. 그리고 CIRC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두 가지 측면에서 실험집단에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즉 인지적 측면에서는 읽기 전략을 검증하기 위한 읽기 인식 검사를, 정의적 측면에서는 일반적 읽기 태도 검사, 읽기 행동 검사, 읽기 신념 검사의 세 요소로 구성된 읽기 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그 사전·사후 결과를 t검증 하였다. 이상의 실험에서 나타난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CIRC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읽기 전략 향상에 의미있는 결과를 가져옴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읽기 전략의 사전·사후 검사는 통계적으로 p<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으며 이는 학습자가 소외됨이 없이 학습에 참여하고, 상호 협력을 통해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협동학습의 장점에 기인한 결과일 것이다. 둘째, CIRC 프로그램은 정의적 측면으로 학습자의 읽기 태도 변화에는 읽기 행동 만 통계적으로 유의미 있는 결과(p< .05)를 얻어냈으나 긍정적인 변화 가능성은 확인할 수 있었다. 여기서 최근 긍정적인 읽기 태도 형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점을 생각할 때 읽기 지도 과정에서 CIRC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긍정적인 읽기 태도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셋째, CIRC 프로그램을 읽기 지도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예시를 보이고, 그 자료를 제시하여 실제 수업에 활용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IRC program on elementary student's reading strategies and reading attitude. The research hypotheses set up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the CIRC program might improve reading strategies of elementary students. Second, the CIRC p...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IRC program on elementary student's reading strategies and reading attitude. The research hypotheses set up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the CIRC program might improve reading strategies of elementary students. Second, the CIRC program might improve reading attitude for elementary students. To test these hypotheses, the 40 subjects were selected from one 3th-grade elementary class in Ulsan, Korea.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1) Index of Reading Awareness by Paris, Jacobs (1987) 2) Reading Attitude test by Ok, Jung, In (1999) The CIRC program developed for this study was employed for the experimental group for 3 weeks and 5 hours a week. The collected data were statistically analyzed based on the t-test using SPSS (version 8.0).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the CIRC program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improvement of student's reading strategies. Second, the CIRC program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student's reading behavior aspect of reading attitude. But the CIRC program had no significant effect on the parts of student's general reading attitude and reading belief.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IRC program on elementary student's reading strategies and reading attitude. The research hypotheses set up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the CIRC program might improve reading strategies of elementary students. Second, the CIRC program might improve reading attitude for elementary students. To test these hypotheses, the 40 subjects were selected from one 3th-grade elementary class in Ulsan, Korea.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1) Index of Reading Awareness by Paris, Jacobs (1987) 2) Reading Attitude test by Ok, Jung, In (1999) The CIRC program developed for this study was employed for the experimental group for 3 weeks and 5 hours a week. The collected data were statistically analyzed based on the t-test using SPSS (version 8.0).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the CIRC program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improvement of student's reading strategies. Second, the CIRC program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student's reading behavior aspect of reading attitude. But the CIRC program had no significant effect on the parts of student's general reading attitude and reading belief.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