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적 읽기ㆍ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이 읽기부진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 (CIRC) Program on Reading Ability of Struggling Read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협동적 읽기ㆍ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이 읽기부진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국어 학습부진 중 특히 읽기부진은 다른 교과 부진 유발, 학습 동기 및 효능감 저하, 일상생활의 곤란을 초래하고, 이러한 영향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누적되어 더욱 지도하기가 힘들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식성의 기초가 발달하는 초등학교 1-2학년 시기에서부터 읽기부진이 누적되는 아동들이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국어과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된 협동적 읽기ㆍ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해 보고 초등학교 2학년 읽기부진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해보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최근 교육학의 연구를 바탕으로 협동적 읽기ㆍ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의 개념과 절차를 알아보았다. 이와 함께 읽기부진아의 특성과 음독오류, 읽기이해도 분석을 통한 진단 방법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CIRC 프로그램 운영과 읽기부진아 지도 시 공통으로 강조하는 요소를 찾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CIRC 프로그램을 통한 읽기부진아 지도 원리를 추출하였다. Ⅲ장에서는 연구의 수행을 위해 적용할 연구 방법을 진술하였다. 먼저 진단 검사를 통해 선정된 읽기부진아 3명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다. 이전의 논의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석하여 지도 내용을 구성하고, 2학년 수준을 고려하여 CIRC 프로그램의 세부 활동을 수정하였다. 또 읽기 능력 진단과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의 제작, 예비 검사 실시, 평가자간 신뢰도와 평가 ...
본 연구는 협동적 읽기ㆍ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이 읽기부진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국어 학습부진 중 특히 읽기부진은 다른 교과 부진 유발, 학습 동기 및 효능감 저하, 일상생활의 곤란을 초래하고, 이러한 영향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누적되어 더욱 지도하기가 힘들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식성의 기초가 발달하는 초등학교 1-2학년 시기에서부터 읽기부진이 누적되는 아동들이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국어과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된 협동적 읽기ㆍ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해 보고 초등학교 2학년 읽기부진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해보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최근 교육학의 연구를 바탕으로 협동적 읽기ㆍ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의 개념과 절차를 알아보았다. 이와 함께 읽기부진아의 특성과 음독오류, 읽기이해도 분석을 통한 진단 방법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CIRC 프로그램 운영과 읽기부진아 지도 시 공통으로 강조하는 요소를 찾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CIRC 프로그램을 통한 읽기부진아 지도 원리를 추출하였다. Ⅲ장에서는 연구의 수행을 위해 적용할 연구 방법을 진술하였다. 먼저 진단 검사를 통해 선정된 읽기부진아 3명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다. 이전의 논의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석하여 지도 내용을 구성하고, 2학년 수준을 고려하여 CIRC 프로그램의 세부 활동을 수정하였다. 또 읽기 능력 진단과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의 제작, 예비 검사 실시, 평가자간 신뢰도와 평가 타당도 확보를 위한 협의 과정, 분석 도구 및 분석 절차 등 연구 진행 과정을 상세히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연구 결과에 대한 분석과 시사점을 기술하였다. 음독오류 변화, 읽기이해도 변화, 회기별 평가지 내용 확인을 통한 읽기 능력 변화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설문을 통해 프로그램 시행 후 읽기에 대한 인식 변화와 CIRC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을 정리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게 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독오류의 변화를 일반적 오류 변화, 어형ㆍ음소 유사성 변화, 문맥적 허용성 변화 측면에서 살펴본 결과, 읽기부진아의 읽기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먼저 세 아동은 사전 검사에서 248개의 오류를 산출하였으나, 사후 검사에서는 101개가 줄어든 147개로 약 40% 가까이 오류가 줄어들었다. 그리고 1인당 오류수도 약 82.6개에서 49개로 변화하였다. 이를 범주별로 살펴보면 삽입(6.45%→2.72%), 생략(17.74%→8.84%), 대치 오류(61.29%→40.82%)가 줄어들었다. 자기수정(7.26%→24.49%), 반복ㆍ더듬거림(7.26%→23.13%) 오류는 늘어났으며 자기수정 오류의 성공률(72.22%→94.44%) 또한 증가하였다. 다음으로 어형ㆍ음소 유사성 변화를 분석해 보면, 어형ㆍ음소의 유사성 하(下)와 중(中)의 비율은 줄어들었고 이와 반대로 상(上)의 비율은 늘어났다. 사전 검사 61.29%, 사후 검사 40.82%로 사후 검사에서 어형 정보를 더 적게 이용하였음이 밝혀졌다. 문맥적 허용성 변화에서 허용불가, 부분허용의 비율이 줄어들었고, 전체허용의 비율은 27.20%에서 48.78%로 늘어났다. 어형 정보 이용 집중률이 약화되며, 전체허용의 비율이 높아졌다는 것은 글의 한 부분이 아니라 문장이나 글 전체를 인지하며 의미를 파악하게 되었음을 뜻한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발달하였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사전ㆍ사후 읽기이해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t 통계값은 -3.660, 유의확률 .015로서 유의수준 .05에서 학생들의 사전과 사후 읽기이해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전 읽기이해도 점수 평균은 126.33, 표준편차는 74.859이며, 사후 읽기이해도 점수 평균은 238.67, 표준편차는 58.586로 전체적인 평균이 112.34점 향상되었다. 셋째, 회기별 평가지 및 설문 내용 확인을 통한 읽기 능력 변화를 질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1, 2회기에서는 무응답이 많았으나 5, 6회기에서는 텍스트를 다시 읽는 과정에서 짝과 찾았던 보물찾기 내용이나 중요한 내용에 표시하며 읽기도 하였고, 제시된 질문에 모두 답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텍스트를 읽고 내용 파악하기에 대해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 CIRC 프로그램이 문식성의 기초 단계인 초등학교 2학년 읽기부진아의 읽기 활동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그리고 고학년에 주로 적용되던 CIRC 프로그램의 세부 활동을 수정하여 2학년 수준에 적합하게 제시하였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를 통해 읽기부진의 해소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협동적 읽기ㆍ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이 읽기부진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국어 학습부진 중 특히 읽기부진은 다른 교과 부진 유발, 학습 동기 및 효능감 저하, 일상생활의 곤란을 초래하고, 이러한 영향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누적되어 더욱 지도하기가 힘들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식성의 기초가 발달하는 초등학교 1-2학년 시기에서부터 읽기부진이 누적되는 아동들이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국어과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된 협동적 읽기ㆍ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해 보고 초등학교 2학년 읽기부진아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해보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최근 교육학의 연구를 바탕으로 협동적 읽기ㆍ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의 개념과 절차를 알아보았다. 이와 함께 읽기부진아의 특성과 음독오류, 읽기이해도 분석을 통한 진단 방법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CIRC 프로그램 운영과 읽기부진아 지도 시 공통으로 강조하는 요소를 찾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CIRC 프로그램을 통한 읽기부진아 지도 원리를 추출하였다. Ⅲ장에서는 연구의 수행을 위해 적용할 연구 방법을 진술하였다. 먼저 진단 검사를 통해 선정된 읽기부진아 3명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다. 이전의 논의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석하여 지도 내용을 구성하고, 2학년 수준을 고려하여 CIRC 프로그램의 세부 활동을 수정하였다. 또 읽기 능력 진단과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의 제작, 예비 검사 실시, 평가자간 신뢰도와 평가 타당도 확보를 위한 협의 과정, 분석 도구 및 분석 절차 등 연구 진행 과정을 상세히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연구 결과에 대한 분석과 시사점을 기술하였다. 음독오류 변화, 읽기이해도 변화, 회기별 평가지 내용 확인을 통한 읽기 능력 변화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설문을 통해 프로그램 시행 후 읽기에 대한 인식 변화와 CIRC 프로그램에 대한 소감을 정리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게 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독오류의 변화를 일반적 오류 변화, 어형ㆍ음소 유사성 변화, 문맥적 허용성 변화 측면에서 살펴본 결과, 읽기부진아의 읽기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먼저 세 아동은 사전 검사에서 248개의 오류를 산출하였으나, 사후 검사에서는 101개가 줄어든 147개로 약 40% 가까이 오류가 줄어들었다. 그리고 1인당 오류수도 약 82.6개에서 49개로 변화하였다. 이를 범주별로 살펴보면 삽입(6.45%→2.72%), 생략(17.74%→8.84%), 대치 오류(61.29%→40.82%)가 줄어들었다. 자기수정(7.26%→24.49%), 반복ㆍ더듬거림(7.26%→23.13%) 오류는 늘어났으며 자기수정 오류의 성공률(72.22%→94.44%) 또한 증가하였다. 다음으로 어형ㆍ음소 유사성 변화를 분석해 보면, 어형ㆍ음소의 유사성 하(下)와 중(中)의 비율은 줄어들었고 이와 반대로 상(上)의 비율은 늘어났다. 사전 검사 61.29%, 사후 검사 40.82%로 사후 검사에서 어형 정보를 더 적게 이용하였음이 밝혀졌다. 문맥적 허용성 변화에서 허용불가, 부분허용의 비율이 줄어들었고, 전체허용의 비율은 27.20%에서 48.78%로 늘어났다. 어형 정보 이용 집중률이 약화되며, 전체허용의 비율이 높아졌다는 것은 글의 한 부분이 아니라 문장이나 글 전체를 인지하며 의미를 파악하게 되었음을 뜻한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발달하였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사전ㆍ사후 읽기이해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t 통계값은 -3.660, 유의확률 .015로서 유의수준 .05에서 학생들의 사전과 사후 읽기이해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전 읽기이해도 점수 평균은 126.33, 표준편차는 74.859이며, 사후 읽기이해도 점수 평균은 238.67, 표준편차는 58.586로 전체적인 평균이 112.34점 향상되었다. 셋째, 회기별 평가지 및 설문 내용 확인을 통한 읽기 능력 변화를 질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1, 2회기에서는 무응답이 많았으나 5, 6회기에서는 텍스트를 다시 읽는 과정에서 짝과 찾았던 보물찾기 내용이나 중요한 내용에 표시하며 읽기도 하였고, 제시된 질문에 모두 답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텍스트를 읽고 내용 파악하기에 대해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나타낸다. 본 연구는 CIRC 프로그램이 문식성의 기초 단계인 초등학교 2학년 읽기부진아의 읽기 활동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그리고 고학년에 주로 적용되던 CIRC 프로그램의 세부 활동을 수정하여 2학년 수준에 적합하게 제시하였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를 통해 읽기부진의 해소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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