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적 읽기.쓰기통합(CIRC)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읽기 전략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정혜영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과 관련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책무성 강화와 수업 장면의 구조화 등과 같은 협동학습의 원리와 교과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 전략들을 학습 장면에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학습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고, 교과의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언어 교과에서의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능동적 언어 사용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최근에 개발된 읽기와 쓰기를 위한 협동적 읽기·쓰기 통합(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 : CIRC, 이하 CIRC로 표기함)의 활용과 적용 또한 주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읽기와 쓰기에 초점을 둔 CIRC라는 새로운 협동학습 프로그램을 실험 적용하여 읽기 전략과 읽기 태도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를 밝혀냄으로써 CIRC 프로그램의 효과와 그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CIRC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CIRC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읽기 전략과 읽기 태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CIRC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읽기 전략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1-2. CIRC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읽기 태도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 1개 반을 선정하여 구안한 CIRC프로그램을 국어과 수업에 3주간 15차시에 걸쳐 지도하였다. 그리고 CIRC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두 가지 측면에서 실험집단에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즉 인지적 측면에서는 읽기 전략을 검증하기 위한 읽기 인식 검사를, 정의적 측면에서는 일반적 읽기 태도 검사, 읽기 행동 검사, 읽기 신념 검사의 세 요소로 구성된 읽기 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그 사전·사후 결과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IRC program on elementary student's reading strategies and reading attitude. The research hypotheses set up in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the CIRC program might improve reading strategies of elementary students. Second, the CIRC 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혜영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iv, 5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9080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