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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아동의 음운인식발달
(The) development of phonological awareness in Korean children 원문보기


홍성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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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운인식이란 구어에서 사용되는 단어 속에 들어 있는 여러가지 소리의 단위와 유형들을 지각하고 아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말소리는 개별적인 단어들로 이루어졌고 이 단어들은 운율을 가지고 있으며, 분절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더 나아가 단어는 음절과 음소단위로 나뉘어 질 수 있다는 것을 아는 언어의 소리구조에 대한 외적 지식을 말한다. 음운인식은 단어인식, 음절인식, 음소인식으로 발전해 가며 초기읽기인 단어재인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다고 밝혀져 있다. 특히 학령전 음운인식능력은 언어능력이나 인지능력보다도 읽기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제1의 예측변수라고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생활연령이 4, 5, 6세인 정상아동 72명을 대상으로 음운인식의 발달을 살펴보았고, 음운인식과 단어재인, 무의미음절재인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령이 증가하면서 음운인식 점수도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4세아동은 단어인식에서 50%의 정반응을 보였으며, 음절인식에서 34%의 정반응을 보였고 음소인식에서 8%의 정반응을 보였다. 5세아동은 단어인식에서 75%의 정반응을, 음절인식에서 67%의 정반응을, 음소인식에서 13%의 정반응을 보였다. 6세아동은 단어와 음절인식에서 95%이상의 정반응을 보였고 음소인식에서 51%의 정반응을 보였다. 2. 연령에 따라, 탈락, 합성, 변별 즉 과제종류에 따라, 또한 단어, 음절, 음소 즉 과제수준에 따라서 수행률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다. 과제종류의 경우 생활연령이 4, 5세인 아동에게서는 변별음운점수가 다른 과제에 비해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생활연령이 6세인 아동에게서는 변별음운과 탈락음운점수가 비슷한 반면에 합성음운점수가 다른과제에 비해 다소 낮게 나타났다. 과제수준에서보면 단어수준과 음절수준에서는 4, 5, 6세가 연령별로 차이를 두고 음운인식이 발전해 가는데 반해 음소수준에서는 4, 5세간 연령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즉 생활연령이 4, 5세인 아이들의 음소인식 수준은 미비하였으며 거의 연령간 차이가 나지 않았다. 3. 단어재인과 무의미음절재인과제 에서도 연령에 따라 유의미하게 정반응률이 증가함을 보였다. 단어재인의 수행률(59.5%)이 무의미음절재인(40%)의 수행률보다 높게 나타났다. 4. 단어재인과 무의미음절재인을 합한 재인총점과 음운인식과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honological awareness refers to recognizing the speech-sound units and its form in a word in spoke, language. For example, reconizing that a speech sound is composed of individual words, that they have rhymes, that they can be splited into segments of differents words. As well as, recognizing that ...

주제어

#한국아동 음운인식 단어 음절 음소 읽기장애 읽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성인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협동과정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70p.
키워드 한국아동 음운인식 단어 음절 음소 읽기장애 읽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79370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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