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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3-6세 일반아동의 음운처리과정 발달연구 원문보기


김선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 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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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읽기와 관련된 언어변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읽기발달을 예측하기 위한 요소를 찾는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학령기 이후에 나타나는 읽기 실패와 관련하여, 학령전기의 어떠한 특성이 이후 읽기실패를 예측할 수 있는가에 대해 관심이 모아졌다. 학령전기의 다양한 관련변인(시지각능력, 청각적 지각능력, 낱글자지식, 문해에 대한 조기 경험, 인지능력, 음운처리과정 등) 중, 특히 음운처리과정 요소가 유력한 예측인자로 여겨지고 있다. 음운처리과정(phonological processing)이란 문자언어와 구두언어를 처리하는데 음운정보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Wagner & Torgesen, 1987). 음운처리과정의 하위요소에는 음운인식능력, 음운적 작업기억능력, 음운적 정보회상능력이 포함되고 있다고 여겨진다. 선행연구들은 학령기의 일반아동과 읽기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음운처리과정이 읽기문제를 예측하는 요인일 가능성이 크며,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은 음운처리과정과제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학령 전 아동 114명의 음운인식, 음운적 작업기억, 음운적 정보회상의 세 가지 음운처리과정 능력을 측정하여 학령 전기에서의 음운처리과정 하위요소의 발달 양상 및 하위 요소 간 관련성을 알아봄으로써, 훗날의 읽기문제를 예측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수도권지역의 3세에서 6세 일반아동 114명을 대상으로 음운처리과정의 세 가지 하위요소인 음운인식과 음운적 작업기억, 음운적 정보회상을 분석하였다. 실험과제는 음운인식의 경우 음운변별과제와 음운생략과제를 이용하였으며, 음운적 작업기억은 K-WISC-III의 언어성 검사의 보충검사인 숫자회상 검사를 이용하였다. 음운적 정보회상은 사물이름 빨리 말하기를 통해 측정하였다. 연구의 결과 처리 방법으로써 음운인식, 음운적 작업기억, 음운적 정보회상의 연령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일원변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honological processing refers to using phonological information, which about sound structure of language- in dealing with written and oral language. The kinds of phonological processing skills and knowledge include phonological awareness, phonological working memory, and retrieval of phonological 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 협동과정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ii, 7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253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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