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이 아동의 창의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김명자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가오는 미래 사회는 세계화·정보화 사회로 창의성이 존중되고 자기 학습력이 개인이나 국가의 발전에 중요한 수단이 되는 사회가 될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특성 신장, 창의력 증진,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 등 급변하는 사회에 슬기롭게 적응할 수 있도록 현장의 교육은 방향 설정되어야 한다. 또한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의 구성을 전제로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으며 부산교육도 「21세기를 선도할 창의적인 민주시민육성」이라는 지표를 중심으로 창의성 교육을 시도하고 있고, 2000년부터 시행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창의적 능력의 발휘를 강조하고 있다. 이렇듯 앞으로는 학교교육에서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을 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의 미래 사회에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인류가 봉착한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여 경제발전과 아울러 문화 선진국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국어과에서는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학습자의 의미있는 학습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부합시킬 수 있는 것이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기본적인 언어교육을 바탕으로 학습되어져야 하므로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은 언어 교육의 다양한 방법중의 하나로 아동의 창의력 신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아 본 연구에서는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창의력의 효과를 검증해 봄으로써 아동들을 위한 바람직한 창의성 개발 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문제는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활용한 수업이 아동의 창의력의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부산시 진구에 소재한 S초등학교 1학년 두 학급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 선정하여 사전검사로 창의성 검사를 하여 동질집단임을 검증하여 실험집단 아동들에게 12주간 1학년 국어과 2마당을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후검사로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활용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results obtained from the experiment are summarized based on the study hypotheses. The following are the findings: First, the program learning which used the whole language teaching approach turned out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cognitive element of creativity. The effect was highly s...

주제어

#총체 언어교육 아동 창의력 교육방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명자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iv,73p.
키워드 총체 언어교육 아동 창의력 교육방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815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