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미래 사회는 세계화·정보화 사회로 창의성이 존중되고 자기 학습력이 개인이나 국가의 발전에 중요한 수단이 되는 사회가 될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특성 신장, 창의력 증진,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 등 급변하는 사회에 슬기롭게 적응할 수 있도록 현장의 교육은 방향 설정되어야 한다. 또한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의 구성을 전제로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으며 부산교육도 「21세기를 선도할 창의적인 민주시민육성」이라는 지표를 중심으로 창의성 교육을 시도하고 있고, 2000년부터 시행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창의적 능력의 발휘를 강조하고 있다. 이렇듯 앞으로는 학교교육에서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을 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의 미래 사회에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인류가 봉착한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여 경제발전과 아울러 문화 선진국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국어과에서는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학습자의 의미있는 학습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부합시킬 수 있는 것이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기본적인 언어교육을 바탕으로 학습되어져야 하므로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은 언어 교육의 다양한 방법중의 하나로 아동의 창의력 신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아 본 연구에서는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창의력의 효과를 검증해 봄으로써 아동들을 위한 바람직한 창의성 개발 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문제는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활용한 수업이 아동의 창의력의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부산시 진구에 소재한 S초등학교 1학년 두 학급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 선정하여 사전검사로 창의성 검사를 하여 동질집단임을 검증하여 실험집단 아동들에게 12주간 1학년 국어과 2마당을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후검사로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활용한 ...
다가오는 미래 사회는 세계화·정보화 사회로 창의성이 존중되고 자기 학습력이 개인이나 국가의 발전에 중요한 수단이 되는 사회가 될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특성 신장, 창의력 증진,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 등 급변하는 사회에 슬기롭게 적응할 수 있도록 현장의 교육은 방향 설정되어야 한다. 또한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의 구성을 전제로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으며 부산교육도 「21세기를 선도할 창의적인 민주시민육성」이라는 지표를 중심으로 창의성 교육을 시도하고 있고, 2000년부터 시행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창의적 능력의 발휘를 강조하고 있다. 이렇듯 앞으로는 학교교육에서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을 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의 미래 사회에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인류가 봉착한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여 경제발전과 아울러 문화 선진국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국어과에서는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학습자의 의미있는 학습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부합시킬 수 있는 것이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기본적인 언어교육을 바탕으로 학습되어져야 하므로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은 언어 교육의 다양한 방법중의 하나로 아동의 창의력 신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아 본 연구에서는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창의력의 효과를 검증해 봄으로써 아동들을 위한 바람직한 창의성 개발 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문제는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활용한 수업이 아동의 창의력의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부산시 진구에 소재한 S초등학교 1학년 두 학급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 선정하여 사전검사로 창의성 검사를 하여 동질집단임을 검증하여 실험집단 아동들에게 12주간 1학년 국어과 2마당을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후검사로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학습이 창의력의 인지적인 요소에 미치는 효과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언어 과제에서는 매우 유의한 효과가 있었으며 도형 과제에서는 정교성에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학습이 아동의 창의력의 정의적인 요소에 미치는 효과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내성보다는 추상성에 더 많은 향상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학습이 창의력을 향상시켰으며, 특히 언어 과제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과 도형 과제의 정교성을 신장시켰다. 또한 아동의 추상성 향상에도 본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학습이 아동의 창의력의 정의적인 요소에도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제 7차 국어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궁극의 목표인 창의적 국어사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다가오는 미래 사회는 세계화·정보화 사회로 창의성이 존중되고 자기 학습력이 개인이나 국가의 발전에 중요한 수단이 되는 사회가 될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특성 신장, 창의력 증진,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 등 급변하는 사회에 슬기롭게 적응할 수 있도록 현장의 교육은 방향 설정되어야 한다. 또한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의 구성을 전제로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으며 부산교육도 「21세기를 선도할 창의적인 민주시민육성」이라는 지표를 중심으로 창의성 교육을 시도하고 있고, 2000년부터 시행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창의적 능력의 발휘를 강조하고 있다. 이렇듯 앞으로는 학교교육에서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을 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의 미래 사회에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인류가 봉착한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여 경제발전과 아울러 문화 선진국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국어과에서는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학습자의 의미있는 학습경험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부합시킬 수 있는 것이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기본적인 언어교육을 바탕으로 학습되어져야 하므로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은 언어 교육의 다양한 방법중의 하나로 아동의 창의력 신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아 본 연구에서는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창의력의 효과를 검증해 봄으로써 아동들을 위한 바람직한 창의성 개발 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문제는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활용한 수업이 아동의 창의력의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부산시 진구에 소재한 S초등학교 1학년 두 학급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 선정하여 사전검사로 창의성 검사를 하여 동질집단임을 검증하여 실험집단 아동들에게 12주간 1학년 국어과 2마당을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후검사로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학습이 창의력의 인지적인 요소에 미치는 효과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언어 과제에서는 매우 유의한 효과가 있었으며 도형 과제에서는 정교성에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학습이 아동의 창의력의 정의적인 요소에 미치는 효과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내성보다는 추상성에 더 많은 향상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학습이 창의력을 향상시켰으며, 특히 언어 과제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과 도형 과제의 정교성을 신장시켰다. 또한 아동의 추상성 향상에도 본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학습이 아동의 창의력의 정의적인 요소에도 매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제 7차 국어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궁극의 목표인 창의적 국어사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The main results obtained from the experiment are summarized based on the study hypotheses. The following are the findings: First, the program learning which used the whole language teaching approach turned out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cognitive element of creativity. The effect was highly s...
The main results obtained from the experiment are summarized based on the study hypotheses. The following are the findings: First, the program learning which used the whole language teaching approach turned out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cognitive element of creativity. The effect was highly significant especially in the language assignment and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only in the aspect of sophistication in the figure assignment. Therefore, the lesson to which the whole language teaching approach - study hypothesis I -1 - was applied was verified to have promoted the cognitive element of children's creativity. Second, the program learning which used the whole language teaching approach turned out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affective element of creativity. The effect was more prominent in abstractness than in patience. Therefore, the lesson to which the whole language teaching approach - study hypothesis II-1 - was applied was verified to have promoted the affective element of children's creativity. The following are the conclusions drawn from the results obtained in this study. First, the program learning which used the whole language teaching approach improved creativity and it was especially true in the aspect of fluency, flexibility, and originality in the language assignment. It was concluded that the program learning could improve creative language competence, which is the ultimate goal of the 7th teaching process of the Korean language. Second, the program learning to which the whole language teaching approach was applied promoted the sophistication of the figurative area as well as the linguistic area of creativity. In the process of the program planning, significant learning experiences such as leaning of movements, role-playing, educational games, drawing pictures, reading stories and making songs were emphasized. Before these activities, when children played as a warm-up an activity like observing objects and people carefully and expressing in various ways, the ability to improve sophistication proved to be taught, too. Third, the program learning by the whole language teaching approach turned out to have a signigicant effect on the affective element of creativity as well. Through the observation of the researcher, it was revealed that children can improve their openness of thought, such as considering others in any circumstances or accepting any kinds of ideas, with the help of the teachers, who try to elicit children's creative thought by asking various questions. Fourth, rather than individual learning, significant learning experiences such as drawing pictures as a group and small group activities through plays can contribute more to the promotion of creative way of thinking.
The main results obtained from the experiment are summarized based on the study hypotheses. The following are the findings: First, the program learning which used the whole language teaching approach turned out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cognitive element of creativity. The effect was highly significant especially in the language assignment and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only in the aspect of sophistication in the figure assignment. Therefore, the lesson to which the whole language teaching approach - study hypothesis I -1 - was applied was verified to have promoted the cognitive element of children's creativity. Second, the program learning which used the whole language teaching approach turned out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affective element of creativity. The effect was more prominent in abstractness than in patience. Therefore, the lesson to which the whole language teaching approach - study hypothesis II-1 - was applied was verified to have promoted the affective element of children's creativity. The following are the conclusions drawn from the results obtained in this study. First, the program learning which used the whole language teaching approach improved creativity and it was especially true in the aspect of fluency, flexibility, and originality in the language assignment. It was concluded that the program learning could improve creative language competence, which is the ultimate goal of the 7th teaching process of the Korean language. Second, the program learning to which the whole language teaching approach was applied promoted the sophistication of the figurative area as well as the linguistic area of creativity. In the process of the program planning, significant learning experiences such as leaning of movements, role-playing, educational games, drawing pictures, reading stories and making songs were emphasized. Before these activities, when children played as a warm-up an activity like observing objects and people carefully and expressing in various ways, the ability to improve sophistication proved to be taught, too. Third, the program learning by the whole language teaching approach turned out to have a signigicant effect on the affective element of creativity as well. Through the observation of the researcher, it was revealed that children can improve their openness of thought, such as considering others in any circumstances or accepting any kinds of ideas, with the help of the teachers, who try to elicit children's creative thought by asking various questions. Fourth, rather than individual learning, significant learning experiences such as drawing pictures as a group and small group activities through plays can contribute more to the promotion of creative way of 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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