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교육에서의 설명적 텍스트 교수 방안 : 형식 스키마 활성화 전략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struction of Korean expository text through formal schemata activation 원문보기


박수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읽기는 텍스트의 수사 구조와 독자의 스키마가 상호 작용하면서 의미를 재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읽기 교육에 있어서 교사는 텍스트의 수사 구조 요인과 독자의 스키마 요인을 모두 고려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특히 설명적 텍스트를 그 대상으로 한정하여 설명적 텍스트의 특성을 자세히 살피고, 스키마 요인 중에서 특히 설명적 텍스트의 이해에 효과적인 형식 스키마의 활성화 전략을 주된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형식 스키마의 활성화 전략을 통해 설명적 텍스트의 효과적인 교수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범위 및 연구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고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Ⅱ장에서는 읽기 과정의 두 요인인 텍스트 요인과 독자의 스키마 요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설명적 텍스트의 수사 구조의 특성 및 형식 스키마의 기능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의 읽기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먼저 설명적 텍스트의 제시 비율과 설명적 텍스트의 네 가지 수사 구조가 골고루 제시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교재가 설명적 텍스트에 대해 어떠한 학습 활동들을 제시하고 있는지, 그리고 형식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학습 전략들을 충분히 제시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의 결과 한국어 교재들은 설명적 텍스트 및 그 수사 구조를 다양하게 다루고 있지 못할 뿐만 아니라, 설명적 텍스트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학습 활동 및 전략들도 충분히 제시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Ⅳ장에서는 Ⅲ장의 분석을 바탕으로 형식 스키마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전략인 텍스트 구조 파악하기, 구조 표지어 찾기, 도해 조직자 구성하기, 요약하기 전략의 한계적 적용 방안을 먼저 모색하고, 이를 도입한 설명적 텍스트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ading might be a reconstructed process of meaning through interaction between text structure and the reader's schemata. Therefore these two factors of reading process should be considered in reading instruction.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expository text, so rhetorical organization of expository...

주제어

#한국어 교육 설명적 텍스트 교수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수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 84p.
키워드 한국어 교육 설명적 텍스트 교수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489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