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용 스키마를 활용한 듣기 활동이 듣기 능력과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원문보기


정주영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어린이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언어의 4가지 기능 중 우리 생활에서 가장 빈번하게 쓰이고, 또한 언어 습득 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듣기를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을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듣기 활동을 했을 때 나타나는 학습자의 듣기 성취도와 인식 및 정의적 측면의 변화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듣기 활동을 통한 듣기 성취도 변화 외에, 학습자 스스로 기록한 자기 평가 일지를 활용하여 듣기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정의적 반응을 탐구한다는 것이 기존 연구와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실험 후 나타나는 변화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영어 듣기 지도 및 평가 방안을 탐색해 보는 것에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듣기 활동을 한 실험 학급 학습자들의 듣기 성취도는 어떤 변화를 보이는가? 둘째,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듣기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정의적 반응에 변화가 있는가? 또한, 있다면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노원구 소재 S 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의 아동 50명을 대상으로 듣기 평가를 시행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을 선정하였다. 실험 집단에서는 주 1회 정규 영어 수업 시간에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두 가지 듣기 활동인 대화문 예측하기와 의미지도 그리기를 번갈아 실시하였다. 학습 성취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 검사 및 ...

주제어

#스키마  #듣기  #인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주영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어린이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차경애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 103 p.
키워드 스키마, 듣기, 인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376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