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언어의 4가지 기능 중 우리 생활에서 가장 빈번하게 쓰이고, 또한 언어 습득 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듣기를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을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듣기 활동을 했을 때 나타나는 학습자의 듣기 성취도와 인식 및 정의적 측면의 변화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듣기 활동을 통한 듣기 성취도 변화 외에, 학습자 스스로 기록한 자기 평가 일지를 활용하여 듣기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정의적 반응을 탐구한다는 것이 기존 연구와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실험 후 나타나는 변화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영어 듣기 지도 및 평가 방안을 탐색해 보는 것에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듣기 활동을 한 실험 학급 학습자들의 듣기 성취도는 어떤 변화를 보이는가?
둘째,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듣기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정의적 반응에 변화가 있는가? 또한, 있다면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노원구 소재 S 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의 아동 50명을 대상으로 듣기 평가를 시행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을 선정하였다. 실험 집단에서는 주 1회 정규 영어 수업 시간에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두 가지 듣기 활동인 대화문 예측하기와 의미지도 그리기를 번갈아 실시하였다. 학습 성취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 검사 및 ...
본 연구는 언어의 4가지 기능 중 우리 생활에서 가장 빈번하게 쓰이고, 또한 언어 습득 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듣기를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을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듣기 활동을 했을 때 나타나는 학습자의 듣기 성취도와 인식 및 정의적 측면의 변화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듣기 활동을 통한 듣기 성취도 변화 외에, 학습자 스스로 기록한 자기 평가 일지를 활용하여 듣기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정의적 반응을 탐구한다는 것이 기존 연구와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실험 후 나타나는 변화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영어 듣기 지도 및 평가 방안을 탐색해 보는 것에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듣기 활동을 한 실험 학급 학습자들의 듣기 성취도는 어떤 변화를 보이는가?
둘째,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듣기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정의적 반응에 변화가 있는가? 또한, 있다면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노원구 소재 S 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의 아동 50명을 대상으로 듣기 평가를 시행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을 선정하였다. 실험 집단에서는 주 1회 정규 영어 수업 시간에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두 가지 듣기 활동인 대화문 예측하기와 의미지도 그리기를 번갈아 실시하였다. 학습 성취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 검사 및 형성 평가를 하였고, 듣기 인식과 정의적 측면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자기 평가 일지를 쓰게 하였다. 본 연구 문제와 관련하여 나타난 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학습자 중심 듣기 전 활동을 실시한 결과 실험 집단에서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으므로 내용 스키마 중심 듣기 활동은 학습자의 영어 듣기 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둘째, 자기 평가 일지에 나타난 학습자 중심 듣기에 대한 인식 및 정의적 반응으로는 집중력 향상, 맥락 파악, 배경 지식 확장, 말하기․쓰기로의 전이, 자신감 및 흥미도 향상이 있었고, 80% 이상의 학습자가 듣기 학습 과정에 효과적이었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내용 스키마 중심 듣기 활동은 듣기 능력의 향상뿐 아니라 학습에 대한 인식과 태도 개선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다.
셋째, 자기 평가 일지 쓰기를 통해 학습자 개개인의 발전 정도와 듣기에 대한 인식 및 학습 태도 등을 면밀하게 관찰할 수 있었다. 교사는 학습자의 학습 과정과 방법, 선호도 등을 알 수 있으므로 학습자 중심 수업 구안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고, 학습자는 지식의 획득 과정에 대해 지각하게 되므로 반성적이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초등학생의 영어 듣기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학습자 중심 듣기 활동이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내용 스키마 중심 듣기 전 활동을 다양하게 포함하는 영어 듣기 교재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객관적 검증을 목적으로 하는 기존의 지필 평가 방법에서 벗어나 학습자 개개인의 반응과 학습 과정 등을 알 수 있는 자기 평가가 새로운 평가 방안으로 도입되어야 한다. 넷째, 학습자 중심 듣기 전 활동과 자기 평가의 현실적 적용을 위해 현장 교사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연수가 개발, 시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언어의 4가지 기능 중 우리 생활에서 가장 빈번하게 쓰이고, 또한 언어 습득 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듣기를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을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듣기 활동을 했을 때 나타나는 학습자의 듣기 성취도와 인식 및 정의적 측면의 변화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듣기 활동을 통한 듣기 성취도 변화 외에, 학습자 스스로 기록한 자기 평가 일지를 활용하여 듣기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정의적 반응을 탐구한다는 것이 기존 연구와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실험 후 나타나는 변화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영어 듣기 지도 및 평가 방안을 탐색해 보는 것에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듣기 활동을 한 실험 학급 학습자들의 듣기 성취도는 어떤 변화를 보이는가?
둘째,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듣기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정의적 반응에 변화가 있는가? 또한, 있다면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노원구 소재 S 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의 아동 50명을 대상으로 듣기 평가를 시행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을 선정하였다. 실험 집단에서는 주 1회 정규 영어 수업 시간에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두 가지 듣기 활동인 대화문 예측하기와 의미지도 그리기를 번갈아 실시하였다. 학습 성취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사후 검사 및 형성 평가를 하였고, 듣기 인식과 정의적 측면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자기 평가 일지를 쓰게 하였다. 본 연구 문제와 관련하여 나타난 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학습자 중심 듣기 전 활동을 실시한 결과 실험 집단에서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으므로 내용 스키마 중심 듣기 활동은 학습자의 영어 듣기 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둘째, 자기 평가 일지에 나타난 학습자 중심 듣기에 대한 인식 및 정의적 반응으로는 집중력 향상, 맥락 파악, 배경 지식 확장, 말하기․쓰기로의 전이, 자신감 및 흥미도 향상이 있었고, 80% 이상의 학습자가 듣기 학습 과정에 효과적이었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내용 스키마 중심 듣기 활동은 듣기 능력의 향상뿐 아니라 학습에 대한 인식과 태도 개선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다.
셋째, 자기 평가 일지 쓰기를 통해 학습자 개개인의 발전 정도와 듣기에 대한 인식 및 학습 태도 등을 면밀하게 관찰할 수 있었다. 교사는 학습자의 학습 과정과 방법, 선호도 등을 알 수 있으므로 학습자 중심 수업 구안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고, 학습자는 지식의 획득 과정에 대해 지각하게 되므로 반성적이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초등학생의 영어 듣기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내용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학습자 중심 듣기 활동이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내용 스키마 중심 듣기 전 활동을 다양하게 포함하는 영어 듣기 교재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객관적 검증을 목적으로 하는 기존의 지필 평가 방법에서 벗어나 학습자 개개인의 반응과 학습 과정 등을 알 수 있는 자기 평가가 새로운 평가 방안으로 도입되어야 한다. 넷째, 학습자 중심 듣기 전 활동과 자기 평가의 현실적 적용을 위해 현장 교사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연수가 개발, 시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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