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용 스키마와 형식 스키마가 한국 EFL 학생들의 듣기 이해와 듣기 불안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경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ere has been a growing interest and concern for the teaching of listening in the second language classroom over the last several decades. Even though it is a foundational skill in acquiring a second language, it was initially ignored as the least important ability among the four learning skills. However, as communication ability becomes more important, listening skill is considered one of the most essential skills that EFL learners have to basically achieve. According to its increasing importance, many researchers and teachers have explored the most effective ways to teach listening. One of the suggestions is providing background knowledge or structural organization regarding on spoken messages (Anderson & Lynch, 1988; Brown & Yule, 1983; Dunkel & Davis, 1994; Rost, 1990; Schmidt-Rinehart, 1994). In the past, as a ...

주제어

#schema theory  #listening comprehension  #listening anxiety  #content and formal schemata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현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안병규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129 p.
키워드 schema theory, listening comprehension, listening anxiety, content and formal schemata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003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