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대안 알고리즘 적용을 통한 덧셈과 뺄셈 능력 신장 방안 원문보기


박인묵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문장제 문제를 분석하고 시각화하여 식으로 나타내고 표준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일반적인 계산교육의 실제라고 볼 때, 표준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가 흔히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 문제 해결이 어려운 학습자들을 주된 대상으로 대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표준 알고리즘의 적용에서 학생들이 일으키는 오류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수정을 통한 지도를 하고, 그것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여러 가지 대안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덧셈과 뺄셈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덧셈과 뺄셈에 대한 표준 알고리즘의 적용에서 학습자들이 일으키는 오류 유형을 분석한다. 둘째 덧셈과 뺄셈에 대한 표준 알고리즘의 적용에서 오류를 일으키는 학습자들을 주된 대상으로 대안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덧셈과 뺄셈 능력을 신장시킨다. 연구를 위한 실험 설계는 준실험설계 (Quasi-Experimental Designs)의 비동질 비교집단 설계 (Nonequivalent Control Group Designs)에 따라 실험설계를 하였으며, 연구 대상은 경북 경산시에 소재하는 초등학교 3학년 72명(실험 집단 : 36명, 통제 집단 : 36명)으로 하였다. 검사도구는 사전·사후 검사로 수학 2-나 과정과 수학 3-가 과정의 수학 교과서와 익힘책을 중심으로 문장제 문제를 각각 10 문제씩 구성하였다. 실험 처치는 연구자와 비교 집단의 지도 교사가 수학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작성한 수업 지도안에 따라 2주에 걸쳐 9시간씩 수업을 하였다. 사전 검사에서는 두 집단의 평균치의 차를 t-검증한 결과 5%의 유의순주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서(t=.345, p>.05) 동질 집단임을 알 수 있었고, 사후 성취도 검사의 집단 평균 차이를 알아본 결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t=2.013, p<.05), 실험집단이 5.55점 높아서 대안 알고리즘 적용이 수학과의 덧셈과 뺄셈 능력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연구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대안 알고리즘의 적용을 통하여 표준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하여 표준 알고리즘과의 비교를 통하여 그 가치를 바르게 인식하였고, 전체 학습자들의 덧셈과 뺄셈능력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실행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대안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수학 수업의 분석은 관찰 및 면담이 필요하므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First, students' error patterns in applying standard algorithms to solve addition and subtraction problems are classified and analyzed. Second, various alternative algorithms are taught the students not understanding the standard algorithms for...

Keyword

#알고리즘 덧셈 뺄셈 수학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인묵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iii, 78p.
키워드 알고리즘 덧셈 뺄셈 수학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549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