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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 돌보기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비교
Comparative study of discharge teaching programs on newborn care 원문보기


최경아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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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임상에서의 신생아 돌보기의 적절한 중재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신생아 돌보기 구두교육 프로그램과 직접 실습을 포함하는 신생아 돌보기 시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2002년 4월 24일부터 7월 15일까지 서울시 소재 Y대학 부속 병원에 입원하여 분만한 초산모 전수 중 실험군 Ⅰ(신생아 돌보기 구두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군)이 8명, 실험군 Ⅱ(신생아 돌보기 시범교육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군)가 10명으로 총 18명이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는 신생아 돌보기 자신감과 교육만족도로 측정하였다. 교육전 조사는 신생아 돌보기 자신감을 정상분만 후 2-3일 째, 제왕절개 수술 후 5-6일째에 측정하였고, 교육후 조사는 퇴원 후 일주일째에 신생아 돌보기 자신감과 교육만족도를 조사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appropriate discharge teaching method on newborn care for the first time mothers. This study employs quasi-experimental design to compare two teaching methods; verbal method (experimental group I) and the demonstration method (experimental group II). Dat...

주제어

#신생아  #신생아 돌보기  #구두교육 프로그램  #신생아 돌보기 교육 프로그램  #newborn care  #discharge teaching  #demonstration teaching metho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경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간호학과
지도교수 유일영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 54p.
키워드 신생아, 신생아 돌보기, 구두교육 프로그램, 신생아 돌보기 교육 프로그램, newborn care, discharge teaching, demonstration teaching method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3743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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