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6, 2014년, pp.3805 - 3812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effects of a newborn care program (NCP) using an infant model.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8 mothers in the G city postpartum center. The NCP educational program was provided orally and via demonstration three times in two weeks. Pre and post question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신생아 돌봄 교육이 모성 전환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 더불어 핵가족화로 인해 산후 관리및 신생아 돌봄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인적지지 체계가 갖추어지지 않은 채 출산을 경험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것은 건강한 모성 전환을 이루는 데 장애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모성 역할은 출산과 더불어 자동적으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분만 후 실제 아기를 돌보는 활동으로 학습되는 것이므로[3], 신생아 돌봄 교육은 모성 전환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산모의 교육 요구도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퇴원 시 산모의 교육 요구가 가장 높은 시기로 나타났으나 초산모와 경산모의 간호 요구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볼 때[4], 퇴원 직후 산후조리원에 머무르는 시기는 모든 산모의 모성 역할 교육에 가장 적절한 시기임을 유추해 볼 수 있다. | |
산욕기는 어떤 경험을 하는 중요 시기인가? | 산욕기(postpartum period)는 출산이라는 한 개인의 생애에 있어 큰 변화를 통해 어머니가 되는 발달전환 (developmental transition)을 경험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건강한 전환이 이루어지면 새로운 역할과 관련된 행동의 숙련이 발생하는 데 반해 비효과적인 전환은 역할 부족 (role insufficiency)을 가져온다고 하였다[1]. | |
산모를 대상으로 아기모형을 활용한 신생아 돌봄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지식 점수와 부모효능감 점수는 어떻게 변화하였으며 교육만족감은 얼마인가? | 연구결과 아기모형을 활용한 신생아 돌봄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대상자의 지식점수는 2.27점에서 교육후 2.81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부모효능감 점수도 2.69점에서 교육 후 2.89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교육만족도는 총점 4.12±0.57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
A. I. Meleis., "Transition theory: middle range and situation specific theories in nursing research and practice." MA, Springer publish company, 2010.
http://health.mw.go.kr,2011(accessed May, 20, 2013)
R. Rubin., "Attainment of the Maternal Role Part I: Process" Nursing Research, 16(3), pp. 237-245. 1967.
G. S. Sim., H. J. Go., K. H. Ym., "A Study on the Educational Needs of the Mothers for the Infant Care"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6(2), pp. 287-296, 2002.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pp.191-215, 1977. DOI: http://dx.doi.org/10.1037/0033-295X.84.2.191
H. S. Kim., Y. J. Sin., "Parent Efficacy as an Applicable Concept of Andragogy: Implications for Disabled Children's Parent Education Programs. Andragogy Today", The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of Korea, 16(1), pp. 59-84, 2003.
M. H. Park., "The Effect of Newborn Care Education on the Self Confidence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of Primipara"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09.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pp. 175-191, 2007. DOI: http://dx.doi.org/10.3758/BF03193146
Y. H. Kwak., "The effect of education on knowledge and self-confidence of postpartum self-care and the newborn ca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1996.
J. Gibaud-Wallston., L. P. Wandersman., "Development and utility of the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 scale",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Toronto, Canada. 1978.
S. J. Shin., "Effect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efficacy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9(1), pp.27-42, 1998.
K. A. Choi., "Comparative study of discharge teaching programs on newborn ca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2.
J. A. Maloni., "The content and sources of maternal knowledge about the infant" Maternal child Nursing Journal, 22(4), pp. 111-119. 1994.
K. J. Cho., Y. J., S. N. Park., "The Educational Needs and Satisfactory about Infant Care of the Mothers in the Post-partum Care Cente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6(3), pp. 344-353, 2000.
D. L. Wong., M. Hockenberry-Eaton., D. Wilson., M. L. Winkelstein., P. H. Schwartz., "Essentials of Pediatric Nursing" St. Louis, Mosby, 2001.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NJ,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1986.
K. J. Cho., K. J. Lee., O. J. Lee. "The effect of the Educational Program on Caring-Confidence and Rearing Attitude in Mothers with Newborn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5(1), pp. 84-96, 1999.
A. Solnick.., S. Weiss., "High Fidelity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3(1), pp. 41-45, 2007. DOI: http://dx.doi.org/10.1016/j.ecns.2009.05.03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