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형을 이용한 아기돌보기가 전공만족도, 수업만족도, 신생아 양육지식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Baby Care using Dolls on Major Satisfaction, Class Satisfaction, Knowledge of Newborn Ca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5, 2020년, pp.417 - 425  

김은정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  김해란 (조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인형을 이용한 아기돌보기가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수업만족도, 신생아 양육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실험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 참여에 동의한 간호대학생으로 총 95명이었다. 대조군(n=47)은 신생아와 관련된 동영상 시청과 강의식 교육을 실시하였고, 실험군(n=48)은 인형을 이용한 아기돌보기를 실시한 후 전공만족도, 수업 만족도, 신생아 양육지식을 조사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9년 3월부터 5월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χ2-test, t-test로 분석하였다. 전공만족도는 인형을 이용하여 아기돌보기를 한 실험군에서 대조군보다 높았으나 중재전후 비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1.90, p=.061). 인형을 이용하여 아기돌보기를 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수업만족도가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t=3.17, p=.002). 또한 인형을 이용하여 아기돌보기를 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신생아양육지식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t=2.50, p=.014).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볼 때, 인형을 이용한 아기돌보기가 수업만족도와 신생아 양육지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추후에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효과적인 교수법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baby care using dolls on nursing students' major satisfaction, class satisfaction, and knowledge of newborn care. A quasi-experimental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95 nursing college ...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간호학 실습 전에 인형을 이용한 아기돌보기를 통하여 환자 안전이나 감염의 문제없이 직접 신생아 다루기를 직접 경험해보고, 아기돌보기가 전공만족도, 수업 만족도, 신생아 양육 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인형을 이용한 아기돌보기를 한 실험군과 신생아 간호 동영상을 본 대조군의 수업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셋째, 인형을 이용한 아기돌보기를 한 실험군과 신생아 간호 동영상을 본 대조군의 신생아 양육지식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첫째, 인형을 이용한 아기돌보기를 한 실험군과 신생아 간호 동영상을 본 대조군의 전공만족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에서는 효과적인 간호교육을 위해 어떤 학습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는가? 대학에서는 효과적인 간호교육을 위하여 문제중심학습, 팀 기반 학습, 시뮬레이션 교육, 액션 러닝, 플립러닝 등 다양한 교수 학습방법들이 시도 되고 있다. 특히 시뮬레이션 교육은 대상자와 간호학생 모두 안전하게 실습할 수 있으며 실제와 유사한 모의상황에서 반복적인 학습을 통하여 임상수행능력, 지식, 문제해결능력 등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9].
본 연구에서는 인형을 이용한 아기돌보기가 전공만족도, 수업만족도, 신생아 양육지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결론에 대한 제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아기 돌보는 시간을 24시간보다 다양화하여 적용 후 효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가격이 비싸 BTIO를 사용하지 못하였지만 추후에는 실제 아기와 유사하게 프로그래밍 되어 반응이 있는 BTIO를 이용하여 비교분석 해 볼 것을 제언한다. 셋째,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학생들의 흥미를 올릴 수 있는 다양한 기자재를 활용한 교수법의 개발 및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간호대학생들은 아동간호학 실습을 하기 전부터 무력감이나 부담감, 긴장감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느끼게 되며, 실습을 하면서도 낯선환경, 지식부족,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게 되는 한계점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는데, 이 스트레스가 미치는 악영향은 무엇인가? 이에 간호대학생들은 아동간호학 실습을 하기 전부터 무력감이나 부담감, 긴장감과 같은 부정적 정서를 느끼게 되며, 실습을 하면서도 낯선환경, 지식부족, 이론을 임상에 적용하게 되는 한계점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느끼게 된다[5]. 이러한 스트레스는 간호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되고, 간호학 전공에 대한 회의마저도 느끼고 전공의 만족도를 저하하며, 심각한 위축과 좌절을 경험하게 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J. S. Kim, A. R. Lee, Y. S. Eo, "Clinical practice performance according to type of practic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students at child health nurs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4, pp.542-548, 2013.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4.542 

  2. Y. J. Lim, "The Impact of nursing students' emotional labor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on burnou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6, pp.461-474, 2017.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6.461 

  3. S. Y. Yoo, S. H. Kim, J. H. Lee, "Educational needs in the development of a simulation based program on neonatal emergency car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18, No.4, pp.170-176, 2012. DOI: http://dx.doi.org/10.4094/jkachn.2012.18.4.170 

  4. J. Y. Kim, M. S. An, H. J. Park, "Effectiveness of infant care competence according to pediatric nursing practice at school",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ol.15, No.1, pp.14-19, 2012. 

  5. I. S. Jung, "A study on related factor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8, No.6, pp.107-116, 2018. DOI: http://dx.doi.org/10.22156/CS4SMB.2018.8.6.107 

  6. M. A. Park,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009. 

  7. E. Jamelske, "Measuring the impact of a university first-year experience program on student GPA and retention", Higher Education, 57, No.3, pp.373-391, 2009. DOI: https://doi.org/10.1007/s10734-008-9161-1 

  8. C. Levesque, A. N. Zuehlke, L. R. Sranek, R. M. Ryan, "Autonomy and competence in german and American university students: A comparative study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rap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6, No.1, pp.68-84, 2004. DOI: https://doi.org/10.1037/0022-0663.96.1.68 

  9. H. S. Shin, K. K. Shim, Y. N. Lee, "Nursing activities identified through pediatric nursing simulatio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19, pp.111-119, 2013. DOI: http://dx.doi.org/10.4094/chnr.2013.19.2.111 

  10. S. N. Park, Y. S. Kim, "Stress and satisfaction from simulation-based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on high-risk newborn nurs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 No.1, pp.86-94,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1.86 

  11. S. A. Brinkman, S. E. Johnson, J. P. Codde, M. B. Hart, J. A. Straton, M. N. Mittinty, S. R. Silburn, "Efficacy of infant simulator programmes to prevent teenage pregnancy: a school-based cluster randomised controlled trial in Western Australia", The Lancet, Vol.388, No.5, pp.2264-2271, 2016. DOI: https://doi.org/10.1016/S0140-6736(16)30384-1 

  12. J. W. Out, K. D. Lafreniere, "BABY THINK IT OVER: using role-play to prevent teen pregnancy", Adolescence, Vol.36, No.143, pp.571-582, 2001. 

  13. B. A. Braden, P. M. Gaspar, "Implementation of a baby doll therapy protocol for people with dementia: Innovative practice", Dementia, Vol.14, No.5, 2014. DOI: https://doi.org/10.1177/1471301214561532 

  14. H. S. An, K. S. Bang, "Effects of newborn care education for first-time fathers on their knowledge and confidence in newborn care at postpartum one mont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4, No.4, pp.428-436, 2014. DOI: https://doi.org/10.4040/jkan.2014.44.4.428 

  15. S. N. Park, Y. S. Lim, "Utilizing video vs simulation practice for handoff education of nursing students in pediatric nursing",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24, No.1, pp.27-36, 2018. DOI: https://doi.org/10.4094/chnr.2018.24.1.27 

  16. H. S. Ha, K. H. Kim,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1, No.1, pp.7-20, 2000. 

  17.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04. 

  18. M. S. Yoo,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npu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00. 

  19. E. H. Jang, S. H. Park, "Effects of self-evaluation using smartphone recording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satisfaction, and learning motivations : Focusing on foley catheterization",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4, No.2, pp.118-127, 2017.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7.24.2.118 

  20. H. H. Kwak, M. R. Lee, "The effects of education on knowledge and confidence in postpartal Self - care and Newborn baby care",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2, No.2, pp.246-256, 1996. 

  21. K. H. Ryu, K. H. Chang, S. S. Han, "Effects of maternity education before discharge on postpartum self-care and newborn baby care", Korean Public Health Research, Vol.29, No.3, pp.230-239, 2003. 

  22. M. J. Ka, S. M. Kim, Y. K. Kim, S. J. Nam, L. M. Oh, J. S. Lyuck, H. I. Lee, M. N. Choi, D. E. Heo,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The Journal of Ewha Nursing Academy, Vol.44, No.3, pp.1-15, 2010. 

  23. E. J. Kim, S. J. Kang, "Effects of the simulation on the ego resiliency,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major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 pp.324-330,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1.324 

  24. B. Y. Huh, M. R. Kim, "Relations between major satisfaction,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areer identity among nursing students in course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9, No.6, pp.29-42, 2018. DOI: https://doi.org/10.22143/hss21.9.6.3 

  25. J. A. Kim,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intrinsic motivation, and course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Instructional Method. Vol.27, No.1, pp. 21-38, 2015. DOI: https://doi.org/10.17927/tkjems.2015.27.1.21 

  26. N. Y. Lee, J. Y. Han, "Nursing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class participation, and class satisfaction on flipped class and teacher-centered clas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8, pp.253-267, 2017.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8.253 

  27. M. S. Yoo, J. H. Park, S. R. Lee,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using video 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learning motiva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0, No.6, pp.863-871, 2010. DOI: https://doi.org/10.4040/jkan.2010.40.6.863 

  28. Y. L. Ji, H. M. Jung,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on task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the university Clas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4, No.9, pp.243-265, 2014. 

  29. H. M. Hwang, J. O. Kim, "Effects of a newborn care education program using infant mod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6, pp.3805-3812,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6.3805 

  30. E. Dale, Audiovisual methods in teaching. New York: Dryden Press, 194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