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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정책개선연구 원문보기


최정원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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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촉구하는 목소리는 장애인의 이동이 교육·취업·의료·문화활동을 위한 첫걸음임을 직시할 때 당연한 요구라고 할 수 있으며, 장애인의 완전참여와 평등을 지향하고 있는 사회복지측면에서도 당연히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식에 따라 선진국은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이동에 있어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는 장애인의 이동 및 교통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보여왔다. 그러나 이동에 있어 장애인의 문제를 보완하는 정책방향에는 크게 ① 장애인이라는 특수성에 입각해 특별운송체계를 중심으로 한 이원적 정책과 ② 장애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동에 제약을 받고 있는 사람들의 보편적인 문제로 인식하여 대중교통체계안에서 보장해온 통합적 정책으로 나눠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1984년 맹인심부름센터 개관을 시작으로 1990년대 장애인승용차지원, 철도·지하철·항공기 요금감면책 등의 복지시책, 1997년부터 고정·정기노선형의 장애인·노약자를 위한 셔틀버스운행을 지원해오는 등 대중교통체계안에서 통합적으로 해결하기보다 장애인들만의 문제로 인식해왔고, 복지적 측면으로 대책을 강구해왔다. 그러나 2001년부터 장애인들은 특수성에 입각해 이원화되어온 장애인 이동 및 교통정책에 이론(異論)을 제기하기 시작했으며, 대중교통내에서 보편적이면서 안전한 이동을 보장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주장되는 장애인 이동권은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사회권이며, 궁극적으로는 인간으로서 가지는 기본권인 인권(人權)임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장애인 이동권을 촉구하는 장애인들의 욕구분출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현재의 장애인 이동 및 교통정책의 실태와 한계점을 기반으로 하여 장애인이동 및 교통정책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할 목적으로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장애인 이동권을 어떻게 정의 내릴 수 있으며, 이동권의 성격이 무엇인지, 현재까지의 정책방향과 실태는 어떠했 으며, 어떻게 평가 내릴 수 있는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장애인 이동 및 교통권을 확보하기 위해 어떠한 정책개선이 요청되는지를 과제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접근권에서 장애인 이동권의 근거를 찾게 되었으며, 장애인 이동 및 교통정책의 방향을 대중교통체계내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통합적 정책과 별도의 특별운송체계에서 해결해나가는 이원적 정책을 분석해보았다. 또한 특별운송체계를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 장애인 이동 및 교통정책의 실태를 분석해보았다. 그리고 비교적 장애인 이동문제를 먼저 고민해왔으며, 안정적으로 보장하고 있는 선진국의 사례를 통해 장애인 이동 및 교통정책의 바람직한 방향을 고찰해보았다. 연구결과 장애인 이동권은 장애인의 ...

주제어

#장애인 이동권 보장 정책개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정원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73 p.
키워드 장애인 이동권 보장 정책개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4837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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