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은 아동에서 성인으로 변화하는 과도기적 발달 단계로서 이들의 건강이 성인이 된 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고등학생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중, 고등학생의 건강지식과 건강행위이행을 파악하고 건강지식과 건강행위이행간의 관련성을 규명하여 중, 고등학생의 보건교육 내용과 방법의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내 A지역에 위치한 중학교 2개교와 고등학교 3개교 학생 387명을 임의 선정하여 1999년 12월초부터 2주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연구도구는 건강지식에 대한 30문항, 건강행위이행에 대한 4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신뢰도와 ...
중고등학생은 아동에서 성인으로 변화하는 과도기적 발달 단계로서 이들의 건강이 성인이 된 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고등학생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중, 고등학생의 건강지식과 건강행위이행을 파악하고 건강지식과 건강행위이행간의 관련성을 규명하여 중, 고등학생의 보건교육 내용과 방법의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내 A지역에 위치한 중학교 2개교와 고등학교 3개교 학생 387명을 임의 선정하여 1999년 12월초부터 2주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연구도구는 건강지식에 대한 30문항, 건강행위이행에 대한 4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정한 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Package Program을 이용하여 연구목적에 따라 전산통계 처리하였으며,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변수의 특성에 따라 t-test 또는 AN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유의수준 p<05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 Duncan's Multiple Range test로 사후 검증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성별은 남자 50.4%, 여자 49.6%이였으며, 연령은 14-15세가 가장 많고, 18-19세가 다음 순위였다. 연구대상자의 52.7%가 중학생, 47.3%가 고등학생 이였으며, 그 중 인문계가 32.6%이였다. 종교는 기독교가 44.2%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가족 수에서는 4명인 경우가 62.5%로 가장 많았고, 경제상태는 '중'인 경우가 86.8%로 가장 많았다. 건강관련 지식습득 경로는 TV, 라디오(69.5%)가 가장 많았고, 현재 건강상태를 묻는 질문에는 대상자의 대부분이 보통(47.4%)이거나 건강(44.0%)하다고 응답했다. 대상자의 건강지식에 대한 평균 정답은 30점 만점 중 20.80으로 중상 수준이었으며 영역별로 보면 약물에 관한 지식이 6점 만점 중 평균 4.89점으로 가장 높았고, 질병예방에 관한 지식이 3.71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영역이 중 정도 이상이었다. 대상자의 건강행위 이행정도를 측정한 결과 전체 평균은 3.50점으로 비교적 대상자들이 건강행위를 잘 이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역별 점수는 질병예방과 관련되 건강행위이행 점수가 평균 3.68로 가장 높았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지식 정도는 성별, 연령, 교육수준, 계열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여자(21.55)가 남자보다 지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많은 군이 지식이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Duncan의 사후검증 결과 12-17세 군과 18-19세 군사이의 차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수준별로 보면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지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행위 이행 정도는 연령, 교육수준, 종교, 경제상태, 건강관련 지식습득 경로, 현 건강상태에서 유의한 치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건강행위 이행정도는 차이가 있었으며, 14-15세 군이 건강행위 이행정도가 가장 높았다. Duncan의 사후검증 결과 14-15군과 18-19세 군과의 차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 군이 고등학생 군보다 건강행위 이행정도가 높았으며 불교 군이 기독교나 무교의 경우보다 건강행위 이행정도가 높았다. 경제상태가 좋은 군이 건강행위 이행정도가 높았으며 Duncan의 사후검증 결과 경제상태 '상' 군과 '중, 하' 군의 차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관련 지식습득 경로에 따라 건강행위 이행정도의 차이가 있으며 신문, 잡지, TV, 라디오, 의료인, 친구, 기타 등 대중매체를 통한 지식의 습득이 건강행위 이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Duncan의 사후검증 결과 신문, 잡지군과 친구, 기타군의 차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 건강상태를 보면 건강, 보통, 불 건강순으로 건강하다고 느끼는 경우 건강행위 이행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Duncan의 사후검증 결과 건강 군과 보통, 불 건강군의 차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대상자의 건강에 대한 지식 수준과 그들의 건강행위의 이행정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관련성 정도가 낮아(r=0334)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강지식과 건강행위를 개인위생, 약물, 안전, 영양, 질병 예방 등 5개 영역으로 각각 구분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건강 지식이나 건강행위 이행이 대상자의 연령이나, 성별, 종교, 경제상태, 지식습득 경로, 건강상태 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건강지식과 건강 행위 이행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건강 지식이 건강 행위 이행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보건교육이 중, 고등학생의 생활태도와 행동습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실제적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중고등학생은 아동에서 성인으로 변화하는 과도기적 발달 단계로서 이들의 건강이 성인이 된 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고등학생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중, 고등학생의 건강지식과 건강행위이행을 파악하고 건강지식과 건강행위이행간의 관련성을 규명하여 중, 고등학생의 보건교육 내용과 방법의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내 A지역에 위치한 중학교 2개교와 고등학교 3개교 학생 387명을 임의 선정하여 1999년 12월초부터 2주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연구도구는 건강지식에 대한 30문항, 건강행위이행에 대한 4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정한 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Package Program을 이용하여 연구목적에 따라 전산통계 처리하였으며,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변수의 특성에 따라 t-test 또는 AN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유의수준 p<05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 Duncan's Multiple Range test로 사후 검증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성별은 남자 50.4%, 여자 49.6%이였으며, 연령은 14-15세가 가장 많고, 18-19세가 다음 순위였다. 연구대상자의 52.7%가 중학생, 47.3%가 고등학생 이였으며, 그 중 인문계가 32.6%이였다. 종교는 기독교가 44.2%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가족 수에서는 4명인 경우가 62.5%로 가장 많았고, 경제상태는 '중'인 경우가 86.8%로 가장 많았다. 건강관련 지식습득 경로는 TV, 라디오(69.5%)가 가장 많았고, 현재 건강상태를 묻는 질문에는 대상자의 대부분이 보통(47.4%)이거나 건강(44.0%)하다고 응답했다. 대상자의 건강지식에 대한 평균 정답은 30점 만점 중 20.80으로 중상 수준이었으며 영역별로 보면 약물에 관한 지식이 6점 만점 중 평균 4.89점으로 가장 높았고, 질병예방에 관한 지식이 3.71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영역이 중 정도 이상이었다. 대상자의 건강행위 이행정도를 측정한 결과 전체 평균은 3.50점으로 비교적 대상자들이 건강행위를 잘 이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역별 점수는 질병예방과 관련되 건강행위이행 점수가 평균 3.68로 가장 높았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지식 정도는 성별, 연령, 교육수준, 계열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여자(21.55)가 남자보다 지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이 많은 군이 지식이 높은 경향을 보였으며, Duncan의 사후검증 결과 12-17세 군과 18-19세 군사이의 차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수준별로 보면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지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행위 이행 정도는 연령, 교육수준, 종교, 경제상태, 건강관련 지식습득 경로, 현 건강상태에서 유의한 치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건강행위 이행정도는 차이가 있었으며, 14-15세 군이 건강행위 이행정도가 가장 높았다. Duncan의 사후검증 결과 14-15군과 18-19세 군과의 차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 군이 고등학생 군보다 건강행위 이행정도가 높았으며 불교 군이 기독교나 무교의 경우보다 건강행위 이행정도가 높았다. 경제상태가 좋은 군이 건강행위 이행정도가 높았으며 Duncan의 사후검증 결과 경제상태 '상' 군과 '중, 하' 군의 차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관련 지식습득 경로에 따라 건강행위 이행정도의 차이가 있으며 신문, 잡지, TV, 라디오, 의료인, 친구, 기타 등 대중매체를 통한 지식의 습득이 건강행위 이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Duncan의 사후검증 결과 신문, 잡지군과 친구, 기타군의 차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 건강상태를 보면 건강, 보통, 불 건강순으로 건강하다고 느끼는 경우 건강행위 이행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Duncan의 사후검증 결과 건강 군과 보통, 불 건강군의 차이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대상자의 건강에 대한 지식 수준과 그들의 건강행위의 이행정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관련성 정도가 낮아(r=0334)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건강지식과 건강행위를 개인위생, 약물, 안전, 영양, 질병 예방 등 5개 영역으로 각각 구분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건강 지식이나 건강행위 이행이 대상자의 연령이나, 성별, 종교, 경제상태, 지식습득 경로, 건강상태 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건강지식과 건강 행위 이행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건강 지식이 건강 행위 이행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보건교육이 중, 고등학생의 생활태도와 행동습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실제적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Middle·High School Students consciousness of health and their health behavior, and examine if there was any relationship between health knowledge and health behavior.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87 Middle·High School Students selected from 2 Middle Sc...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Middle·High School Students consciousness of health and their health behavior, and examine if there was any relationship between health knowledge and health behavior.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87 Middle·High School Students selected from 2 Middle School, 3 High School in Ansan, Gyunggido. The term of data collection was total 14 day from December 7 through 14, 1999. The instruments used were 30 items generated by revising and supplementing Gi Gyung SooK's questionnaire for measuring the health knowledge of the subjects. and 40 items produced by revising and supplementing Cho Won Chung's questionnaire for measuring the health behavior of the same. The collected materials have been treated by computer using SPSS program according to the purpose of the study by producing percentage, Frequency, Arithmetical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and t-test and ANOVA have been used by the characters of variables, and by using the Duncan's Multiple Range Test according to the level of attention standard p<.05 the checked afterwards The results of the study of the above investigation and analysis were as the follows : 1) The present study showed that participants had medium to high level of health knowledge and among various items, they had the highest level of knowledge about drugs (on average, 4.89 points), followed by safety, individual hygiene, nutrition, and disease prevention. 2) Results revealed that participants performed health behaviors well. Health behavior related to disease prevention, followed by drugs, individual hygiene, safety, and nutrition marked the highest score (on average, 3.68) 3) The relationship between level of health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health behaviors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4) When level of health knowledge was compared by the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female, older, and high school students, in particular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had higher level of health knowledge than other groups did. However, when performance of health behaviors was compared by the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different results were found. Younger and middle school students had higher performance level of health behaviors than other groups did. It was also found that religion, socioeconomic status (SES), acquisition path to health knowledge, and current health status affected performance of health behaviors. These results confirmed that knowledge of health and performance of health behaviors were influenced by participants’age, gender, religion, socioeconomic status (SES), knowledge acquisition channels, and health status. Therefore, in order for health behaviors to be carried out by health knowledge, one needs to explore educational methods considering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o that students would be able to change their attitudes and with health knowledge.3765376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Middle·High School Students consciousness of health and their health behavior, and examine if there was any relationship between health knowledge and health behavior.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87 Middle·High School Students selected from 2 Middle School, 3 High School in Ansan, Gyunggido. The term of data collection was total 14 day from December 7 through 14, 1999. The instruments used were 30 items generated by revising and supplementing Gi Gyung SooK's questionnaire for measuring the health knowledge of the subjects. and 40 items produced by revising and supplementing Cho Won Chung's questionnaire for measuring the health behavior of the same. The collected materials have been treated by computer using SPSS program according to the purpose of the study by producing percentage, Frequency, Arithmetical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and t-test and ANOVA have been used by the characters of variables, and by using the Duncan's Multiple Range Test according to the level of attention standard p<.05 the checked afterwards The results of the study of the above investigation and analysis were as the follows : 1) The present study showed that participants had medium to high level of health knowledge and among various items, they had the highest level of knowledge about drugs (on average, 4.89 points), followed by safety, individual hygiene, nutrition, and disease prevention. 2) Results revealed that participants performed health behaviors well. Health behavior related to disease prevention, followed by drugs, individual hygiene, safety, and nutrition marked the highest score (on average, 3.68) 3) The relationship between level of health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health behaviors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4) When level of health knowledge was compared by the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female, older, and high school students, in particular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had higher level of health knowledge than other groups did. However, when performance of health behaviors was compared by the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different results were found. Younger and middle school students had higher performance level of health behaviors than other groups did. It was also found that religion, socioeconomic status (SES), acquisition path to health knowledge, and current health status affected performance of health behaviors. These results confirmed that knowledge of health and performance of health behaviors were influenced by participants’age, gender, religion, socioeconomic status (SES), knowledge acquisition channels, and health status. Therefore, in order for health behaviors to be carried out by health knowledge, one needs to explore educational methods considering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o that students would be able to change their attitudes and with health knowledge.3765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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