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1.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역할의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2.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사물 및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1.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역할의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2.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사물 및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부천시에 소재하고 있는 M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4명(남아 11명, 여아 13명)과 S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6명(남아 14명, 여아 12명), 총 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가작화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블록영역과 역할영역에서 가게놀이와 병원놀이를 하였으며, 한 유아당 15초씩 총 80회 20분을 비디오 촬영하였다. 촬영한 내용은 모두 전사한 후 Smilansky(1968), Westby(2000), Gowen(1995)의 연구에 기초하여 역할의 가작화 총 4수준과 사물 및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총 4수준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역할의 가작화 수준1은 유아가 행위자로서의 자신, 수준2는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을 향한 가작화, 수준3은 자신과 타인(사물)이 가작화 되어 상호작용하기, 수준4는 역할선정에 있어서 다른 유아와 의논하고 협력적인 놀이를 하는 것이다. 사물 및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수준1은 실물 놀잇감으로 가작화하기, 수준2는 모형 놀잇감으로 가작화하기, 수준3은 놀이의 장면상황, 행동,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물로 다른 사물을 표상하여 사용하기이며, 수준4는 놀이의 장면상황, 행동, 역할을 설정하기 위하여 사물에 대하여 언어로 명명하기이다. 사회극 놀이에서 나타난 가작화 출현 빈도에 대한 각 유아의 평균과 ...
본 연구는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1.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역할의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2.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사물 및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1.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역할의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2.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사물 및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부천시에 소재하고 있는 M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4명(남아 11명, 여아 13명)과 S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6명(남아 14명, 여아 12명), 총 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가작화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블록영역과 역할영역에서 가게놀이와 병원놀이를 하였으며, 한 유아당 15초씩 총 80회 20분을 비디오 촬영하였다. 촬영한 내용은 모두 전사한 후 Smilansky(1968), Westby(2000), Gowen(1995)의 연구에 기초하여 역할의 가작화 총 4수준과 사물 및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총 4수준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역할의 가작화 수준1은 유아가 행위자로서의 자신, 수준2는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을 향한 가작화, 수준3은 자신과 타인(사물)이 가작화 되어 상호작용하기, 수준4는 역할선정에 있어서 다른 유아와 의논하고 협력적인 놀이를 하는 것이다. 사물 및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수준1은 실물 놀잇감으로 가작화하기, 수준2는 모형 놀잇감으로 가작화하기, 수준3은 놀이의 장면상황, 행동,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물로 다른 사물을 표상하여 사용하기이며, 수준4는 놀이의 장면상황, 행동, 역할을 설정하기 위하여 사물에 대하여 언어로 명명하기이다. 사회극 놀이에서 나타난 가작화 출현 빈도에 대한 각 유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유아의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를 점수화하여 반복측정에 의한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역할의 가작화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놀이주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성별은 수준1, 수준2, 수준3, 수준4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 효과에 있어서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는 수준4에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사물 및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놀이주제는 수준1과 수준3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성별은 수준1과 수준3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상호작용에 효과에 있어서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는 수준1과 수준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역할의 가작화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놀이영역은 수준1과 수준4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성별은 수준1, 수준2, 수준3, 수준4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상호작용 효과에 있어서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는 수준3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사물 및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놀이영역은 수준3과 수준4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성별은 수준1과 수준3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상호작용 효과에 있어서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는 모든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1.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역할의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2.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사물 및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1.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역할의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2.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사물 및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부천시에 소재하고 있는 M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4명(남아 11명, 여아 13명)과 S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6명(남아 14명, 여아 12명), 총 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가작화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블록영역과 역할영역에서 가게놀이와 병원놀이를 하였으며, 한 유아당 15초씩 총 80회 20분을 비디오 촬영하였다. 촬영한 내용은 모두 전사한 후 Smilansky(1968), Westby(2000), Gowen(1995)의 연구에 기초하여 역할의 가작화 총 4수준과 사물 및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총 4수준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역할의 가작화 수준1은 유아가 행위자로서의 자신, 수준2는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을 향한 가작화, 수준3은 자신과 타인(사물)이 가작화 되어 상호작용하기, 수준4는 역할선정에 있어서 다른 유아와 의논하고 협력적인 놀이를 하는 것이다. 사물 및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 수준1은 실물 놀잇감으로 가작화하기, 수준2는 모형 놀잇감으로 가작화하기, 수준3은 놀이의 장면상황, 행동,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물로 다른 사물을 표상하여 사용하기이며, 수준4는 놀이의 장면상황, 행동, 역할을 설정하기 위하여 사물에 대하여 언어로 명명하기이다. 사회극 놀이에서 나타난 가작화 출현 빈도에 대한 각 유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유아의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가작화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를 점수화하여 반복측정에 의한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역할의 가작화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놀이주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성별은 수준1, 수준2, 수준3, 수준4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 효과에 있어서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는 수준4에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라 사물 및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놀이주제는 수준1과 수준3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성별은 수준1과 수준3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상호작용에 효과에 있어서 놀이주제와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는 수준1과 수준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극 놀이에서 만 5세 유아의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역할의 가작화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놀이영역은 수준1과 수준4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성별은 수준1, 수준2, 수준3, 수준4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상호작용 효과에 있어서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는 수준3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라 사물 및 행동과 상황의 가작화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놀이영역은 수준3과 수준4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성별은 수준1과 수준3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상호작용 효과에 있어서 놀이영역과 성별에 따른 차이에서는 모든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at how different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in the sociodramatic play are according to their play's Themes and their gender and according to their play's area and their gender. The ques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In the sociodramatic 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at how different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in the sociodramatic play are according to their play's Themes and their gender and according to their play's area and their gender. The ques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In the sociodramatic play, how different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are according to their play's themes and their gender? 1-1. In the sociodramatic play, how different 5-year and children's make-believe of their roles are according to their play's themes and their gender? 1-2. In the sociodramatic play, how different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of matters, actions, and situations are according to their play's themes and their gender? 2. In the sociodramatic play, how different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are according to their play's area and their gender? 2-1. In the sociodramatic play, how different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of their roles are according to their play's area and their gender? 2-2. In the sociodramatic play, how different 5-year old children's male-believe of matters, actions, and situations are according to their play's area and their gende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0 5-year old that included 24 children (11 male, 13 female) of M kindergarten and 26 children (14 male, 12 female) of S kindergarten at Bucheon city, Gyeonggi Province. In research of the difference of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according to their gender in the sociodramatic play, the children played shop and played hospital for the block area and the role area at the time of free activities, and their plays were recorded in a 20-minute videotape that includes 80 shots as a whole assigning 15 seconds for each child. After all the videotaped shots were transcribed, the results were classified into total 4 levels of the make-believe of roles and total 4 levels of the make-believe of matters, actions, situations for analysis based on researches of Smilansky(1968), Westby(2000), Gowen(1995). It was calculated the average and the standard deviation for each child according to the occurrence frequency of make-believe shown in the sociodramatic play, and gave scores to the frequency and performed the analysis of variance by repeated measurement in order to find haw different the children's make-believe are according to the play's themes and the gender and how different the children's make-believe are according to the play's area and the gende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 results of researching the difference in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of their roles according to the play's themes and the gender in the saciodramatic play, the play's Themes made littl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ir make-believe, but the gender made significant difference in all of level 1, level 2, level 3, level 4. And, considering the interactional effect, the play's themes and the gender made significant difference only in level 4. In results of researching the difference in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of matters, actions, and situations according to the play's Themes and the gender, the play's Themes mad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level 1 and level 3, and the gender made significant difference in level 1 and level 2. And, considering the interactional effect, the play's Themes and the gender mad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level 1 and level 2. Second, in results of researching the difference in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of their roles according to the play's area and the gender in the sociodramatic play, the play's area mad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level 1 and level 4, and the gender made significant difference in all of level 1, level 2, level 3, level 4. And, considering the interactional effect, the play's area and the gender made significant difference in level 3. In results of researching the difference in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of matters, actions, and situations according to the play's area and the gender, the play's area mad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level 3 and level 4, and the gender made significant difference in level 1 and level 3. And, considering the interactional effect, the day's area and the gender made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all leve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at how different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in the sociodramatic play are according to their play's Themes and their gender and according to their play's area and their gender. The ques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In the sociodramatic play, how different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are according to their play's themes and their gender? 1-1. In the sociodramatic play, how different 5-year and children's make-believe of their roles are according to their play's themes and their gender? 1-2. In the sociodramatic play, how different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of matters, actions, and situations are according to their play's themes and their gender? 2. In the sociodramatic play, how different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are according to their play's area and their gender? 2-1. In the sociodramatic play, how different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of their roles are according to their play's area and their gender? 2-2. In the sociodramatic play, how different 5-year old children's male-believe of matters, actions, and situations are according to their play's area and their gende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0 5-year old that included 24 children (11 male, 13 female) of M kindergarten and 26 children (14 male, 12 female) of S kindergarten at Bucheon city, Gyeonggi Province. In research of the difference of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according to their gender in the sociodramatic play, the children played shop and played hospital for the block area and the role area at the time of free activities, and their plays were recorded in a 20-minute videotape that includes 80 shots as a whole assigning 15 seconds for each child. After all the videotaped shots were transcribed, the results were classified into total 4 levels of the make-believe of roles and total 4 levels of the make-believe of matters, actions, situations for analysis based on researches of Smilansky(1968), Westby(2000), Gowen(1995). It was calculated the average and the standard deviation for each child according to the occurrence frequency of make-believe shown in the sociodramatic play, and gave scores to the frequency and performed the analysis of variance by repeated measurement in order to find haw different the children's make-believe are according to the play's themes and the gender and how different the children's make-believe are according to the play's area and the gende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 results of researching the difference in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of their roles according to the play's themes and the gender in the saciodramatic play, the play's Themes made littl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ir make-believe, but the gender made significant difference in all of level 1, level 2, level 3, level 4. And, considering the interactional effect, the play's themes and the gender made significant difference only in level 4. In results of researching the difference in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of matters, actions, and situations according to the play's Themes and the gender, the play's Themes mad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level 1 and level 3, and the gender made significant difference in level 1 and level 2. And, considering the interactional effect, the play's Themes and the gender mad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level 1 and level 2. Second, in results of researching the difference in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of their roles according to the play's area and the gender in the sociodramatic play, the play's area mad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level 1 and level 4, and the gender made significant difference in all of level 1, level 2, level 3, level 4. And, considering the interactional effect, the play's area and the gender made significant difference in level 3. In results of researching the difference in 5-year old children's make-believe of matters, actions, and situations according to the play's area and the gender, the play's area mad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level 3 and level 4, and the gender made significant difference in level 1 and level 3. And, considering the interactional effect, the day's area and the gender made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all lev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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