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극놀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만 4세 유아의 사회극놀이를 관찰하여 그것의 특성을 알아보았고, 성, 연령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극놀이에서 나타나는 특성은 어떠한가? 2. 사회극놀이에서 성, 연령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가?
본 연구는 만 4세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사회극놀이의 모든 상황을 비디오로 촬영하였고 관찰노트에 기록한 것을 바탕으로 하였다. 이것을 Smilansky의 관찰도구에 적용해보았고, 각 요소에 따라 나타나는 특성을 사례와 함께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사회극놀이에서 나타나는 특성은 어떠한가?
역할에 있어서, 끊임없이 반응을 주고받을 수 있는 반응지향적인 역할과 또래와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새로운 이야기를 고안해내며 전체 놀이의 흐름을 주도적으로 진행해나가는 비중있는 역할이 사회극놀이에서 필수적으로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가작화한 것에 대한 의미 공유’는 사회극놀이를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사물, 행동, 상황의 가작화에 있어서 유아들은 어떤 것은 의미를 수용하였고, 어떤 것은 그렇지 않았는데, 주로 놀이 흐름을 잘 파악하여 가작화한 것에 대해 의미를 공유하는 경향을 보였다. 유아들은 사회극놀이에서 끊임없이 놀이구성자와 상호작용을 하였는데, 그 방식은 일방형, 쌍방형, 다방형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났다. 그 중, 유아들이 사회극놀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했던 상호작용의 방식은 두 명이 서로 반응을 주고받는 형태인 쌍방형이었다. 언어적인 의사소통에 있어서 유아들은 현실과 ...
본 연구는 사회극놀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만 4세 유아의 사회극놀이를 관찰하여 그것의 특성을 알아보았고, 성, 연령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극놀이에서 나타나는 특성은 어떠한가? 2. 사회극놀이에서 성, 연령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가?
본 연구는 만 4세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사회극놀이의 모든 상황을 비디오로 촬영하였고 관찰노트에 기록한 것을 바탕으로 하였다. 이것을 Smilansky의 관찰도구에 적용해보았고, 각 요소에 따라 나타나는 특성을 사례와 함께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사회극놀이에서 나타나는 특성은 어떠한가?
역할에 있어서, 끊임없이 반응을 주고받을 수 있는 반응지향적인 역할과 또래와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새로운 이야기를 고안해내며 전체 놀이의 흐름을 주도적으로 진행해나가는 비중있는 역할이 사회극놀이에서 필수적으로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가작화한 것에 대한 의미 공유’는 사회극놀이를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사물, 행동, 상황의 가작화에 있어서 유아들은 어떤 것은 의미를 수용하였고, 어떤 것은 그렇지 않았는데, 주로 놀이 흐름을 잘 파악하여 가작화한 것에 대해 의미를 공유하는 경향을 보였다. 유아들은 사회극놀이에서 끊임없이 놀이구성자와 상호작용을 하였는데, 그 방식은 일방형, 쌍방형, 다방형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났다. 그 중, 유아들이 사회극놀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했던 상호작용의 방식은 두 명이 서로 반응을 주고받는 형태인 쌍방형이었다. 언어적인 의사소통에 있어서 유아들은 현실과 가상세계를 자유롭게 넘나들었음을 알 수 있었다. 사회극놀이에서 유아들은 가장의 언어보다 상위 의사소통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고, 상위 의사소통에서 나타난 형태 중 ‘명명하기’ 를 가장 빈번하게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의 평균 놀이 지속시간은 47분이었다. 유아들은 주로 새로운 것에 관심이 전이되었을 때, 놀이구성자간에 갈등이 생기고 그것을 해결하지 못하였을 때, 비중있는 역할자가 놀이에서 이탈하였을 때 놀이를 종료시키는 경향이 있었다.
2. 사회극놀이에서 성, 연령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가?
성에 따른 차이는 놀이소재의 성격, 매체사용에서 나타났다. 여아는 주로 편안함, 따뜻함, 부드러움, 심미감, 보호, 안정성 등에서 놀이소재를 찾았고, 남아는 충돌, 부서짐, 추락, 스릴, 힘의 세기, 승리, 자연의 변화, 화학적 변화, 싸움 등에서 놀이소재를 찾았음을 알 수 있었다. 매체사용에 있어서는 여아의 경우 놀이상황에서 필요한 구성물을 만들어 놀이에 활용하는 것을 즐기는 반면 남아는 기존의 매체를 다양하게 변형시키며 놀이에 활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연령에 있어서는 놀이의 지속시간과 사물의 가작화에서 나타났다. 많은 연령의 유아가 적은 연령의 유아보다 놀이의 지속시간이 더 길었음을 알 수 있었다. 사물의 가작화에 있어서는 많은 연령의 유아가 한가지 사물에 대해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는 반면, 적은 연령의 유아는 하나의 사물에 대해 하나의 의미를 부여하며 놀이에 활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는 사회극놀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만 4세 유아의 사회극놀이를 관찰하여 그것의 특성을 알아보았고, 성, 연령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극놀이에서 나타나는 특성은 어떠한가? 2. 사회극놀이에서 성, 연령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가?
본 연구는 만 4세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사회극놀이의 모든 상황을 비디오로 촬영하였고 관찰노트에 기록한 것을 바탕으로 하였다. 이것을 Smilansky의 관찰도구에 적용해보았고, 각 요소에 따라 나타나는 특성을 사례와 함께 분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사회극놀이에서 나타나는 특성은 어떠한가?
역할에 있어서, 끊임없이 반응을 주고받을 수 있는 반응지향적인 역할과 또래와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새로운 이야기를 고안해내며 전체 놀이의 흐름을 주도적으로 진행해나가는 비중있는 역할이 사회극놀이에서 필수적으로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가작화한 것에 대한 의미 공유’는 사회극놀이를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였다. 사물, 행동, 상황의 가작화에 있어서 유아들은 어떤 것은 의미를 수용하였고, 어떤 것은 그렇지 않았는데, 주로 놀이 흐름을 잘 파악하여 가작화한 것에 대해 의미를 공유하는 경향을 보였다. 유아들은 사회극놀이에서 끊임없이 놀이구성자와 상호작용을 하였는데, 그 방식은 일방형, 쌍방형, 다방형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났다. 그 중, 유아들이 사회극놀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했던 상호작용의 방식은 두 명이 서로 반응을 주고받는 형태인 쌍방형이었다. 언어적인 의사소통에 있어서 유아들은 현실과 가상세계를 자유롭게 넘나들었음을 알 수 있었다. 사회극놀이에서 유아들은 가장의 언어보다 상위 의사소통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고, 상위 의사소통에서 나타난 형태 중 ‘명명하기’ 를 가장 빈번하게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의 평균 놀이 지속시간은 47분이었다. 유아들은 주로 새로운 것에 관심이 전이되었을 때, 놀이구성자간에 갈등이 생기고 그것을 해결하지 못하였을 때, 비중있는 역할자가 놀이에서 이탈하였을 때 놀이를 종료시키는 경향이 있었다.
2. 사회극놀이에서 성, 연령에 따라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가?
성에 따른 차이는 놀이소재의 성격, 매체사용에서 나타났다. 여아는 주로 편안함, 따뜻함, 부드러움, 심미감, 보호, 안정성 등에서 놀이소재를 찾았고, 남아는 충돌, 부서짐, 추락, 스릴, 힘의 세기, 승리, 자연의 변화, 화학적 변화, 싸움 등에서 놀이소재를 찾았음을 알 수 있었다. 매체사용에 있어서는 여아의 경우 놀이상황에서 필요한 구성물을 만들어 놀이에 활용하는 것을 즐기는 반면 남아는 기존의 매체를 다양하게 변형시키며 놀이에 활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연령에 있어서는 놀이의 지속시간과 사물의 가작화에서 나타났다. 많은 연령의 유아가 적은 연령의 유아보다 놀이의 지속시간이 더 길었음을 알 수 있었다. 사물의 가작화에 있어서는 많은 연령의 유아가 한가지 사물에 대해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는 반면, 적은 연령의 유아는 하나의 사물에 대해 하나의 의미를 부여하며 놀이에 활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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