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소비자 특성 및 제품특성에 따른 가격민감도의 차이에 관한 연구
Differences of price sensitivity in individual level and product categories 원문보기


권해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연속구매 상황 하에서 관성성향 및 다양성 추구 성향을 보이는 각각의 경우 준거가격으로 어떤 것을 적용하는 가를 먼저 검증하고, 검증된 준거가격을 기준으로 소비자가 인지하는 가격에 대한 이득과 손실 민감도 차이의 변화를 알아본다. 즉 가격에 대한 손실에의 민감도와 이득 민감도 간의 차이가 상황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그것이 어떻게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검증한다. 또한 이러한 효과가 제품의 품질평가 용이성에 따라 어떻게 조정되는지를 알아본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구매자료는 미국 IRI사에 의해 수집된 랩 제품군과 애완견사료 제품군의 스캐너 패널 데이터이며, 제품의 품질평가용이성을 기준으로 랩제품군은 품질평가가 용이한 제품군으로, 애완견 사료 제품군은 품질평가가 어려운 애매모호한 성질의 제품군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기존의 준거가격에 대한 연구들과 달리 소비자의 연속된 구매과정에서 관성성향 및 다양성 추구 성향 하에서 준거가격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고자 한 최초의 실증연구이며, 기대이론에 근거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hows that consumers select and use IRP(internal reference price) in inertia and ERP(external reference price)in variety seeking stage for brand choice. The reference price which selected is used for the standard price of price-gain and loss, and then analyze how difference between pri...

주제어

#ambiguity multinomial logit model 준거가격 가격민감도 가격손실 가격이득 관성성향 다양성 추구성향 위험성 회피 반복구매 애매모호성 다항로짓모형 reference price ERP IRP price sensitivity price gain price loss inertia variety seeking loss aversion repeat purchas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해성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지도교수 김동훈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 45p.
키워드 ambiguity multinomial logit model 준거가격 가격민감도 가격손실 가격이득 관성성향 다양성 추구성향 위험성 회피 반복구매 애매모호성 다항로짓모형 reference price ERP IRP price sensitivity price gain price loss inertia variety seeking loss aversion repeat purchas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6170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