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읽기 학습에서 메타인지와 작동기억 간의 관련성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메타인지'란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한 인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독서, 작문, 자기주도적 문제 해결 학습에서 학업성취의 중요한 변인이 된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학습자들에게 메타인지적 교수를 통해서 자신의 사고과정을 인식하여 학습을 잘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관심을 갖고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본 연구의 관심은 이와 같은 학습자의 메타인지가 우리 뇌의 어떤 인지구조 속에서 어떤 기제를 통해 활성화되느냐에서 출발한다. 인간의 인지구조와 관련한 Baddeley(1986)는 다차원적인 작동기의 모델에 따르면, 인간의 작동기억은 언어 정보를 처리하는 언어적 작동기억 영역과 그림, 사진, 애니메이션, 비디오 정보 등의 시각적·공간적 정보를 처리하는 시·공간적 작동기억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고, 각각은 제한적인 정보처리 용량을 가지고 있다. 또한 언어정보 및 시·공간적 정보들 중에서 어떤 정보에 주의를 기울일 것인가, 관련있는 정보는 무엇인가, 장기기억고에서 어떤 정보를 재생할 것인가 등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이 있다.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이 메타인지와 개념적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며, 메타인지적 기능을 수행한다고 가정하며 메타인지와 작동기억을 관련시켜 연구함으로써 메타인지에 대한 이해 증진을 가져올 수 있다는 논의가 일고 있다.(Fernandez-Duque 등, 2000 ; Shimamura, 2000). 본 연구의 기본가정이 이와 일치하며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크게 두가지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작동기억과 메타인지는 읽기 학습에서 성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작동기억과 메타인지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읽기학습에서 인지적 ...
본 연구는 읽기 학습에서 메타인지와 작동기억 간의 관련성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메타인지'란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한 인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독서, 작문, 자기주도적 문제 해결 학습에서 학업성취의 중요한 변인이 된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학습자들에게 메타인지적 교수를 통해서 자신의 사고과정을 인식하여 학습을 잘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관심을 갖고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본 연구의 관심은 이와 같은 학습자의 메타인지가 우리 뇌의 어떤 인지구조 속에서 어떤 기제를 통해 활성화되느냐에서 출발한다. 인간의 인지구조와 관련한 Baddeley(1986)는 다차원적인 작동기의 모델에 따르면, 인간의 작동기억은 언어 정보를 처리하는 언어적 작동기억 영역과 그림, 사진, 애니메이션, 비디오 정보 등의 시각적·공간적 정보를 처리하는 시·공간적 작동기억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고, 각각은 제한적인 정보처리 용량을 가지고 있다. 또한 언어정보 및 시·공간적 정보들 중에서 어떤 정보에 주의를 기울일 것인가, 관련있는 정보는 무엇인가, 장기기억고에서 어떤 정보를 재생할 것인가 등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이 있다.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이 메타인지와 개념적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며, 메타인지적 기능을 수행한다고 가정하며 메타인지와 작동기억을 관련시켜 연구함으로써 메타인지에 대한 이해 증진을 가져올 수 있다는 논의가 일고 있다.(Fernandez-Duque 등, 2000 ; Shimamura, 2000). 본 연구의 기본가정이 이와 일치하며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크게 두가지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작동기억과 메타인지는 읽기 학습에서 성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작동기억과 메타인지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읽기학습에서 인지적 모니터링(cognitive monitoring)이 요구되는 오류발견과제(error detection task)를 사용하였고, 본 연구의 대상은 G시 T초등학교 6학년 168명으로 한 개의 통제집단과 세 개의 실험집단으로 구분되어 배치되었다. 네 집단 모두 동일하게 본실험에 들어가기 전에 세가지 작동기억 검사도구 즉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 검사, 언어적 작동기억 검사, 시·공간적 작동기억 검사를 실시하고, 설문지를 통해 메타인지적 지식을 조사했다. 모든 실험은 개인별로 개별 컴퓨터를 통해 실시되었다. 통제집단을 제외하고 세 개의 실험집단에는 매회기별로 작동기억 억제과제가 각각 읽기 본과제와 함께 주어졌는데, 이는 읽기 본과제를 수행할 때 작동기억의 작동을 방해하여 그 성취결과를 비교함으로써 메타인지와 작동기억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모든 피험자의 응답화면은 개별 파일로 저장, 출력하여 코딩하였고, 실험자료는 SPSS 10.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량분석, 반복측정변량 분석,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실험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제집단과 세가지 억제과제를 각각 받은 세 개의 실험집단 간에는 과제 성취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고, 억제회기별로도 네집단이 비슷한 수준의 성취를 보여 역시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 억제집단의 읽기과제 성취도가 가장 낮게 나타남으로써 세가지 작동기억 중에서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이 읽기과제 수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의 큰 방향성은 일치하였다. 둘째, 작동기억의 수준에 따른 읽기과제의 성취도를 알아본 결과, 세가지 작동기억 점수, 즉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 언어적 작동기억, 시·공간적 작동기억 점수의 상집단이 각각 하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과제 성취를 보였다. 이는 작동기억이 학업성취에 중요한 변인임을 시사한다. 셋째, 여러 가지 독립변인들 중 읽기 본과제의 성취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변인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한 결과,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 점수가 읽기과제의 성취를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자가 사용한 읽기과제는 4-6개의 문장으로 구성된 한단락의 텍스트를 읽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오류가 들어있는 문장을 발견하게 하는 과제이다. 따라서 메타인지적 규제가 요구되는 과제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과제의 성취에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이 인지과정의 계획과 모니터링을 담당한다는 Baddeley의 모형을 뒷받침한다. 또한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이 계획하기, 모니터링과 통제하기 등의 인지적 활동을 포함하는 메타인지적 규제와 그 기능적 측면이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읽기 학습에서 메타인지와 작동기억 간의 관련성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메타인지'란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한 인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독서, 작문, 자기주도적 문제 해결 학습에서 학업성취의 중요한 변인이 된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학습자들에게 메타인지적 교수를 통해서 자신의 사고과정을 인식하여 학습을 잘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데 관심을 갖고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본 연구의 관심은 이와 같은 학습자의 메타인지가 우리 뇌의 어떤 인지구조 속에서 어떤 기제를 통해 활성화되느냐에서 출발한다. 인간의 인지구조와 관련한 Baddeley(1986)는 다차원적인 작동기의 모델에 따르면, 인간의 작동기억은 언어 정보를 처리하는 언어적 작동기억 영역과 그림, 사진, 애니메이션, 비디오 정보 등의 시각적·공간적 정보를 처리하는 시·공간적 작동기억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고, 각각은 제한적인 정보처리 용량을 가지고 있다. 또한 언어정보 및 시·공간적 정보들 중에서 어떤 정보에 주의를 기울일 것인가, 관련있는 정보는 무엇인가, 장기기억고에서 어떤 정보를 재생할 것인가 등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이 있다.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이 메타인지와 개념적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며, 메타인지적 기능을 수행한다고 가정하며 메타인지와 작동기억을 관련시켜 연구함으로써 메타인지에 대한 이해 증진을 가져올 수 있다는 논의가 일고 있다.(Fernandez-Duque 등, 2000 ; Shimamura, 2000). 본 연구의 기본가정이 이와 일치하며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크게 두가지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작동기억과 메타인지는 읽기 학습에서 성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작동기억과 메타인지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읽기학습에서 인지적 모니터링(cognitive monitoring)이 요구되는 오류발견과제(error detection task)를 사용하였고, 본 연구의 대상은 G시 T초등학교 6학년 168명으로 한 개의 통제집단과 세 개의 실험집단으로 구분되어 배치되었다. 네 집단 모두 동일하게 본실험에 들어가기 전에 세가지 작동기억 검사도구 즉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 검사, 언어적 작동기억 검사, 시·공간적 작동기억 검사를 실시하고, 설문지를 통해 메타인지적 지식을 조사했다. 모든 실험은 개인별로 개별 컴퓨터를 통해 실시되었다. 통제집단을 제외하고 세 개의 실험집단에는 매회기별로 작동기억 억제과제가 각각 읽기 본과제와 함께 주어졌는데, 이는 읽기 본과제를 수행할 때 작동기억의 작동을 방해하여 그 성취결과를 비교함으로써 메타인지와 작동기억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모든 피험자의 응답화면은 개별 파일로 저장, 출력하여 코딩하였고, 실험자료는 SPSS 10.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량분석, 반복측정변량 분석,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실험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제집단과 세가지 억제과제를 각각 받은 세 개의 실험집단 간에는 과제 성취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고, 억제회기별로도 네집단이 비슷한 수준의 성취를 보여 역시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 억제집단의 읽기과제 성취도가 가장 낮게 나타남으로써 세가지 작동기억 중에서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이 읽기과제 수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의 큰 방향성은 일치하였다. 둘째, 작동기억의 수준에 따른 읽기과제의 성취도를 알아본 결과, 세가지 작동기억 점수, 즉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 언어적 작동기억, 시·공간적 작동기억 점수의 상집단이 각각 하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과제 성취를 보였다. 이는 작동기억이 학업성취에 중요한 변인임을 시사한다. 셋째, 여러 가지 독립변인들 중 읽기 본과제의 성취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변인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한 결과,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 점수가 읽기과제의 성취를 가장 잘 설명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자가 사용한 읽기과제는 4-6개의 문장으로 구성된 한단락의 텍스트를 읽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오류가 들어있는 문장을 발견하게 하는 과제이다. 따라서 메타인지적 규제가 요구되는 과제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과제의 성취에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이 인지과정의 계획과 모니터링을 담당한다는 Baddeley의 모형을 뒷받침한다. 또한 중앙집행장치 작동기억이 계획하기, 모니터링과 통제하기 등의 인지적 활동을 포함하는 메타인지적 규제와 그 기능적 측면이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The aim of the current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metacognition and working memory on reading comprehension. Related research with metacognition has studied that enhancing metacognitive awareness and providing a systematic strategy enable less skilled readers to promote reading com...
The aim of the current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metacognition and working memory on reading comprehension. Related research with metacognition has studied that enhancing metacognitive awareness and providing a systematic strategy enable less skilled readers to promote reading comprehension. But this study is based on that metacognition of the learner is activated in what cognitive systems, through what mechanism. Baddeley(1986) proposed multi-dementional working memory. According to his theory, working memory is made up of three components ; phonological loop, visuo-spatial sketch pad, central executive.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were proposed as follows: (1) What influence do working memory and metacognition have in reading comprehension? (2) What relationships are there between working memory and metacognition? To answer these questions, the current study used cognitive monitoring demanded error detection task. The participants were 168 sixth grade students from TB elementary school, in Gawangju. All participants were performed working memory span test and metacognitive knowledge test in advance. A controlled group performed only reading task. Three compared groups performed reading task and concurrent working memory suppression task. This suppression task used to disturb the working of working memory when the subject carried out reading task. This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of between metacognition and working memory by comparing the task achievement. The data of experiments were collected automatically by data management system.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MANOVA, ANOVA, Repeated Measures ANOVA. The levels of alpha was set at 0.05. After considering all the results of experiments, I reached this conclusion, It si as follows. First, there wasn't any significant difference on task achievement between controled group and three other experiment groups with three different working memory suppression task. In terms of suppression level four experiment groups made almost same-level achievement in experiments. However, reading assignment achievement made by central executive memory suppression group showed the lowest achievement record among experiment groups, which shows that the hypothesis on its biggest influence on reading assignment performance. Secondly, after the research on reading assignment performance in accordance with the level of performance of working memory. High score group of the three working memory score such as phonological loop span score, visuo-spatial sketchpad span score, central executive span score made significantly better performance than lower group. This shows that working memory is one of the important factors in task achievement. Thirdly, right after multi regression analysis to find out the most influential factor in reading task performance, central executive span score is proven to be the best to explain the achievement of trading task. This experiment task requires metacognitive regulation, that is, a method to find a flawed sentence with consistent monitoring after reading a given 4∼6 line text. In that sense, what we discovered through the experiment, central executive memory is the single biggest factor in a given task achievement, strongly supports Baddeley's model on central executive memory's active involvement in congnitive planning and monitoring which confirms that central executive memory is similar to metacognitive regulation in its function in recognitional activities such as planning monitoring and controlling.
The aim of the current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metacognition and working memory on reading comprehension. Related research with metacognition has studied that enhancing metacognitive awareness and providing a systematic strategy enable less skilled readers to promote reading comprehension. But this study is based on that metacognition of the learner is activated in what cognitive systems, through what mechanism. Baddeley(1986) proposed multi-dementional working memory. According to his theory, working memory is made up of three components ; phonological loop, visuo-spatial sketch pad, central executive.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were proposed as follows: (1) What influence do working memory and metacognition have in reading comprehension? (2) What relationships are there between working memory and metacognition? To answer these questions, the current study used cognitive monitoring demanded error detection task. The participants were 168 sixth grade students from TB elementary school, in Gawangju. All participants were performed working memory span test and metacognitive knowledge test in advance. A controlled group performed only reading task. Three compared groups performed reading task and concurrent working memory suppression task. This suppression task used to disturb the working of working memory when the subject carried out reading task. This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of between metacognition and working memory by comparing the task achievement. The data of experiments were collected automatically by data management system.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MANOVA, ANOVA, Repeated Measures ANOVA. The levels of alpha was set at 0.05. After considering all the results of experiments, I reached this conclusion, It si as follows. First, there wasn't any significant difference on task achievement between controled group and three other experiment groups with three different working memory suppression task. In terms of suppression level four experiment groups made almost same-level achievement in experiments. However, reading assignment achievement made by central executive memory suppression group showed the lowest achievement record among experiment groups, which shows that the hypothesis on its biggest influence on reading assignment performance. Secondly, after the research on reading assignment performance in accordance with the level of performance of working memory. High score group of the three working memory score such as phonological loop span score, visuo-spatial sketchpad span score, central executive span score made significantly better performance than lower group. This shows that working memory is one of the important factors in task achievement. Thirdly, right after multi regression analysis to find out the most influential factor in reading task performance, central executive span score is proven to be the best to explain the achievement of trading task. This experiment task requires metacognitive regulation, that is, a method to find a flawed sentence with consistent monitoring after reading a given 4∼6 line text. In that sense, what we discovered through the experiment, central executive memory is the single biggest factor in a given task achievement, strongly supports Baddeley's model on central executive memory's active involvement in congnitive planning and monitoring which confirms that central executive memory is similar to metacognitive regulation in its function in recognitional activities such as planning monitoring and controlling.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