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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최근 한-러 양국은 교육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을 촉진시키자고 선언하였다. 이는 한반도에 대한 러시아의 영향력이 증대되는 점을 알 수 있다. 무엇보다도 공산권 국가였던 러시아와 보다 적극적인 학술교류 및 기초학문의 지식 조사, 연구할 필요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러시아의 수학교육을 이해하는 연구의 일환으로 우리나라「수학I」,「수학II」교과서와 러시아의 10~11학년용 수학교과서「대수와 기초 해석」의 미적분 내용을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와 러시아의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가 미적분 영역에서 학습 내용의 범위 및 지도내용, 학습내용의 조직 및 계열성에 관해 중요한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아봄으로써 우리나라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수학 학습지도 방법 개선에 기여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한국과 러시아의 고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 내적 체제상의 차이가 있는가? (2) 한국과 러시아의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학습 내용의 범위 및 학습지도 내용상의 차이가 있는가? (3) 러시아의 대수와 기초해석 교과서에서 집필자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문제를 조사하기 위하여 베리데이가 제시한 학문 간의 접근방법을 기본으로 하여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이 모형을 수정하여 (1) 자료의 선정 및 수집 (2) 기술 (3) 비교표 작성 (4) 비교·분석의 4단계 과정을 거쳐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
저자 | 이희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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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建國大學校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敎育學科 數學敎育專攻 |
발행연도 | 2002 |
총페이지 | viii, 111p. |
키워드 | 한국 러시아 고등학교수학교과서 미적분 한국수학교과서 러시아수학교과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885588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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