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러시아의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 비교 연구 : 미적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희정 (建國大學校 敎育學科 數學敎育專攻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한-러 양국은 교육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을 촉진시키자고 선언하였다. 이는 한반도에 대한 러시아의 영향력이 증대되는 점을 알 수 있다. 무엇보다도 공산권 국가였던 러시아와 보다 적극적인 학술교류 및 기초학문의 지식 조사, 연구할 필요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러시아의 수학교육을 이해하는 연구의 일환으로 우리나라「수학I」,「수학II」교과서와 러시아의 10~11학년용 수학교과서「대수와 기초 해석」의 미적분 내용을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와 러시아의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가 미적분 영역에서 학습 내용의 범위 및 지도내용, 학습내용의 조직 및 계열성에 관해 중요한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아봄으로써 우리나라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수학 학습지도 방법 개선에 기여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한국과 러시아의 고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 내적 체제상의 차이가 있는가? (2) 한국과 러시아의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학습 내용의 범위 및 학습지도 내용상의 차이가 있는가? (3) 러시아의 대수와 기초해석 교과서에서 집필자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문제를 조사하기 위하여 베리데이가 제시한 학문 간의 접근방법을 기본으로 하여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이 모형을 수정하여 (1) 자료의 선정 및 수집 (2) 기술 (3) 비교표 작성 (4) 비교·분석의 4단계 과정을 거쳐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

주제어

#한국 러시아 고등학교수학교과서 미적분 한국수학교과서 러시아수학교과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희정
학위수여기관 建國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敎育學科 數學敎育專攻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ii, 111p.
키워드 한국 러시아 고등학교수학교과서 미적분 한국수학교과서 러시아수학교과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8558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