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중국어 듣기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하고 생동감 있는 매체를 통해 교수방안을 제시하여 실제 수업에 활용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듣기능력이 언어의 네 가지 기능 중 가장 선행되어져야 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는 부분일 것이다. 본고는 듣기수업을 어떤 방식으로, 혹은 어떤 매체를 활용해야 좀 더 효과적일 수 있는지에 착안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Ⅱ장에서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주장되어온 외국어 듣기학습의 중요성과 중국 대외한어 교학중의 듣기 지도 이론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우선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중국어 듣기 지도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현행 교과서의 듣기자료를 어음구별연습·어휘이해연습 그리고 문장이해연습으로 분류해서 연습유형을 제시하여 교과서 듣기자료의 장단점을 분석하였고, 그것을 토대로 Ⅳ장에서는 고등학교 중국어 청취력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과 이를 활용한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는 듣기수업이 중요시되지 않고 있는 수업현황의 원인을 적절한 매체의 부재와 제한된 지도방법에 두고, 그 부분에 대해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중국어 듣기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하고 생동감 있는 매체를 통해 교수방안을 제시하여 실제 수업에 활용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듣기능력이 언어의 네 가지 기능 중 가장 선행되어져야 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는 부분일 것이다. 본고는 듣기수업을 어떤 방식으로, 혹은 어떤 매체를 활용해야 좀 더 효과적일 수 있는지에 착안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Ⅱ장에서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주장되어온 외국어 듣기학습의 중요성과 중국 대외한어 교학중의 듣기 지도 이론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우선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중국어 듣기 지도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현행 교과서의 듣기자료를 어음구별연습·어휘이해연습 그리고 문장이해연습으로 분류해서 연습유형을 제시하여 교과서 듣기자료의 장단점을 분석하였고, 그것을 토대로 Ⅳ장에서는 고등학교 중국어 청취력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과 이를 활용한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는 듣기수업이 중요시되지 않고 있는 수업현황의 원인을 적절한 매체의 부재와 제한된 지도방법에 두고, 그 부분에 대해 해결방안을 연구·제시하려고 하였다. 또한, 이용된 매체 중 노래와 영상매체는 CD로 제작·첨부하여, 미흡하나마 교육현장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끝으로 노래·영상·게임·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듣기 수업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음에도 실제 수업현장에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이는 매체선정과 제작에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좀 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듣기 지도 모형을 개발하여 교육현장에 제공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향후 이와 관련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중국어 듣기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하고 생동감 있는 매체를 통해 교수방안을 제시하여 실제 수업에 활용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듣기능력이 언어의 네 가지 기능 중 가장 선행되어져야 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는 부분일 것이다. 본고는 듣기수업을 어떤 방식으로, 혹은 어떤 매체를 활용해야 좀 더 효과적일 수 있는지에 착안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Ⅱ장에서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주장되어온 외국어 듣기학습의 중요성과 중국 대외한어 교학중의 듣기 지도 이론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우선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중국어 듣기 지도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현행 교과서의 듣기자료를 어음구별연습·어휘이해연습 그리고 문장이해연습으로 분류해서 연습유형을 제시하여 교과서 듣기자료의 장단점을 분석하였고, 그것을 토대로 Ⅳ장에서는 고등학교 중국어 청취력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과 이를 활용한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는 듣기수업이 중요시되지 않고 있는 수업현황의 원인을 적절한 매체의 부재와 제한된 지도방법에 두고, 그 부분에 대해 해결방안을 연구·제시하려고 하였다. 또한, 이용된 매체 중 노래와 영상매체는 CD로 제작·첨부하여, 미흡하나마 교육현장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끝으로 노래·영상·게임·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듣기 수업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음에도 실제 수업현장에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이는 매체선정과 제작에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좀 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듣기 지도 모형을 개발하여 교육현장에 제공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향후 이와 관련된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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